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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프랜차이즈와 참다운 창업/◆ 브랜드별 창업 투자비용 & 수익

완미족발 ~프랜차이즈 가맹점, 창업 투자비용 & 수익분석

by 꽃별모자 2023. 6. 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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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Summary 

 

정보공개서 등록일 (최초: ‘21.11.02 / 최종: ‘23.02.14)

가멩본부 법인명: ()파로홀딩스

영업표지: 완미족발

가훈(슬로건): 족발 한 접시도 루이비통처럼, 상다리 부러지는 남도식 한상족발

○ 가맹계약 40호점 ('22.06.20 현재, JOBPOST)

 

완미족발은 수십년동안 한 번도 변화하지 않은 족발 메뉴에 완벽한 미식가라는 컨셉을 담아 족발을 새로운 브랜드로 재해석시켰습니다.

 

아름다운 족발한상을 함께 어우러져 먹을 수 있는 18첩 반상의 조합들로 고객이 대접받는 느낌을 느끼게 한 족발 전문 매장입니다.

 

상다리 부러지는 남도식 한상족발, 마라의 신세계 마라족발 등 메뉴 이름도 재치있게 네이밍 했고 특히 완미족발의 콘셉트를 정확히 알게 해 주는족발 오마카세 18첩 반상이 압권이다.

 

18첩 반상은 명란쌈장, 족발초밥, 부추무침, 완미특제소스, 파숙지, 특제새우젓, 생와사비, 백김치, 제주산무김치 등이 바로 그것이다.

 

완미족발 16가지 혜택 [23.5, COEX박람회 ]

가맹비/재가맹비 , 교육비 , 감리비 , 인테리어마진 , 계약이행보증금 , 양도양수가맹비 , 담당OV 파견지원, 블로그 무료홍보, 배달플랫폼 교육, 인플루언서 마케팅 지원, 포털키워드 상위노출, 디자인 시안 무상 제공 등

 

완미족발 경쟁력

트렌디하고 대중적인 족발

3WAY매출 (, 배달, 포장)

마케팅 전략 (바이럴)

높은 수익률

쉬운 조리시스템

119 시스템 (매출하락시, 어려운 상황 발생 시 전문인력 파견)

철저한 교육과 관리

 

완미족발 수익의 핵심

1. 후족 사용

타사: 전족(1kg)=6,700(한상 2kg사용= 13,400)

완미족발: 후족(1kg)=4,200(한상 2kg=9,200)

 

2. 한상으로 통일

사이즈를 소, , 대로 나누지 않고 한상으로 통일

중사이즈를 38,900원으로 판매하고 있고 다양한 곁들임으로 부족함을 보완, 풍족한 느낌

 

3. 대량생산

대량 OEM 생산으로 창업주들의 원자재와 인건비를 감소 또는 절감

 

완미족발 - 가맹점 창업 투자비용 & 수익분석
완미족발 - 가맹점 창업 투자비용 & 수익분석

 

창업비용

 

(1) 최초 가맹금

 

(단위: 천원, VAT포함)

구 분 금 액 지급 기한 반환 조건   비 고
총 계 16,500       예치가맹금
가맹비 11,000 계약체결과 동시 가맹본부가 가맹법 제10조 위반시   -가입비
-영업표지사용 및 가맹점운영권부여
-운영정보 제공
교육비 5,500 계약체결과 동시 교육시작 전 계약해지   점포운영교육

 

(2) 보증금

보증금은 계약종료 시 반환됩니다. 다만, 가맹점사업자에게 귀책 사유가 있는 경우에는 그러지 아니합니다.

 

-. 금액: 3,000천원 (VAT없음)

-. 지급기한: 계약체결과 동시지급

-. 가맹점사업자의 귀책사유

: 로열티, 광고판촉비, 교육비, 물품보증금 등 계약상 채무 및 손해배상금이 발생한 경우, 계약종료 시 잔존 채무공제 후 반환 & 이자 미발생

 

 

인테리어 투자 비용 - 정보공개서

(단위: 천원, VAT포함)

구 분 금 액 면적 (3.3당 금액) 비 고
합 계 19,594 1,959 33(10)기준
인테리어 7,700 770 별도계약시 개별약정 우선
익스테리어
(간판 &사인물)
2,200 -
의탁자 330 -
장비 및 집기
(주방설비)
7,164 716
초도물품 2,200 -

 

위 표의 금액은 건물형태, 현장상황, 품목, 수량 등에 따라 실제 지불 금액과는 다를 수 있으며, 외장공사 및 내부옵션공사, 별도공사, 각종 인허가비용 등은 제외되어 있다.

 

인테리어 및 장비에 관한 매뉴얼 미준수 시, 지정업체와 거래해야 함

 

위 표에 기재된 비용 중 가맹본부가 아닌 가맹점사업자 선정업체와 인테리어 공사를 진행할 경우, 가맹본부의 공사 지도를 따라야

 

디자인 노하우제공 또는 기획관리비로 3.3220,000(부가세포함)을 착공 전에 가맹본부에게 지급해야

 

기타 별도 비용

별도공사: 카운터 설치, 철거, 테라스, 외부닥트, 냉난방, 외부샷시, 전기승압, 정화조, 화장실, 점포외부 공사, 간판 벽면(간판공사) 및 기둥 공사, 소방, 가스시설, 음향기기 등

○ 기타공사: 방수공사(현장 상황에 따라 기본 방수 외 추가 진행 시), 조경공사

같은 평수라도 점포의 형태, 노후정도, 구조 등에 따라 상이

임대보증금, 권리금, 부동산 중개수수료, 기타 인허가 비용

 

 

인테리어 투자 비용 - ‘233COEX 박람회 브로슈어

(단위: 만원, VAT별도)

구 분 10
(배달형)
13 20 30 40
로열티 2.2%
평당 인테리어 인테리어 제외 내부/평당 200
주방설비/기기/기물
직접 시공가능
1,500 1,500 1,600 1,800 2,000
디피/홍보물 200 200 250 350 350
간판/내부사인물 700 700 750 800 800
의탁자/집기
필요한만큼 구입
500 500 600 750 800
합 계 2,900 5,500 6,050 7,950 9,700

 

 

예상 수익 - ‘233COEX 박람회 브로슈어

(단위: 천원, VAT 미표기)

구 분 배달형 13 20 30 40
수입 평균 테이블단가/
개수
40천원/30 55천원/7 55천원/10 55천원/15 55천원/20
평균 회전율 0 2.5 2.5 2.5 2.5
일일포장/배달매출 1,200천원 900천원 900천원 900천원 900천원
일매출 1,200천원 1,862.5천원 2,275천원 2,963천원 3.650천원
월매출 36,000천원 55,875천원 68,250천원 88,875천원 109.500천원
지출 식자재 및 주류 14,400천원
(40%)
22,350천원
(40%)
27,300천원
(40%)
35,550천원
(40%)
43,800천원
(40%)
인건비 5,400천원(15%) 8,381천원(15%) 10,238천원(15%) 13,331천원(15%) 16,425천원(15%)
임대료 540천원(1.5%) 2,794천원(5%) 3,413천원(5%) 4,444천원(5%) 5,475천원(5%)
배달운임료 및
광고비
2,520천원(7%) 1,397천원(2.5%) 1,706천원(2.5%) 2,222천원(2.5%) 2,738천원(2.5%)
공과금 및 잡비 1,980천원(5.5%) 3,073(5.5%) 3,754천원(5.5%) 4,888천원(5.5%) 6,023천원(5.5%)
영업이익 11,160천원(31%) 17,880천원(32%) 21,840천원(32%) 28.440천원(32%) 35,040천원(3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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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익분석시 고려할 점] 

 

평형 구간별, 배달 및 홀 타입별 영업이익률은 31%~32% 정도로 매우 높은 편으로 보입니다.

 

수익분석 자료 중 유심히 살펴봐야 할 점은 VAT반영 여부와 가장 중요한 식재료 및 주류 비중이 40%인 점은 세부 내용을 파악해봐야 할 것입니다. (예를 들어 생족의 경우는 계절 시세 편차가 큰 원재료이므로 그 편차와 연중 평균가를 짚어보는 것이 현명할 것입니다. 변동제인지 고정단가인지 등)

 

그리고 인건비 15%, 임대료 5%를 배달형부터 40평형대까지 일률적으로 적용한 점은 현실적인 숫자를 반영하여 계산해 보는 것이 좋겠습니다. 인건비는 충분한 인력운영을 감안하여 계상한 것으로 판단됩니다만 경영주 인건비 제외한 금액인 점과 퇴직충당금 및 4대 보험에 관련된 사항이 반영되었는지 확인해 보시면 좋겠습니다.

 

배달운임료와 광고비는 비교적 낮은 금액을 반영한 것으로 볼 수 있으나 상권과 홀/포장/배달 매출 비중에 따라 변동되는 폭으로 시뮬레이션해보아야 할 것입니다. 최근 이슈화된 배달 수수료와 중개수수료 등 변화무쌍한 배달 시장에서 배달대행을 쓰는 것이 옳은지 자체 배달을 하는 것이 맞는지 파악해 보시기 바랍니다. 특히 매출액 크기와 상권에 따라 지급수수료가 크게 등락됨을 고려하시기 바랍니다. 

 

배달비중이 30~40% 이상을 상회한다면, 배달앱에 지출되는 (깃발) 광고비, 중개수수료, 배달수수료 수준이 상당히 높을 수 있습니다.

 

기타 세금과 관계된 내용, 의제매입 부분, 불공제 부분, 종합소득세와 4대 보험 등 잘 보이지 않는 비용성 경비도 체크해 보시기 바랍니다.

 

신생 브랜드로써 매출 임팩트가 큰 만큼 경쟁 브랜드와 바교하시어 현명한 선택을 하셔서 성공하시길 바라마지 않습니다.

 

가맹본부 재무현황

(단위:천원)

연도 자산 부채 자본 매출액 영업이익 당기순이익
2021 253,062 241,869 11,193 286,395 1,329 1,192
2020 10,000 - 10,000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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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참고 사항 ]

 

상기 내용은 공정거래위원회 정보공개서 & 필자의 경험과 판단을 기반으로 작성하였습니다.

따라서 해당 가맹본사와 브랜드 상황을 이해하고 가맹사업 수준을 가늠하는 참고 용도로만 활용하시기 바랍니다.

가맹점 개설, 투자 문의 등 정확한 정보를 원하시는 경우에는 가맹본사에 방문하시어 상담하시는 방법을 추천드립니다.

※ 정보공개서 등록 시점과 필자의 작성 시점 차이에 따른 오차가 있을 수 있습니다

 

* 공정거래위원회 가맹사업거래 홈페이지: https://franchise.ftc.g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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