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정보공개서 최종등록일 (‘22년 11월 24일 ver)
○ 브랜드명: 프랭크버거
○ 슬로건: 정통 미국식 프리미엄 수제버거 프랭크버거
○ 가맹본부: (주)프랭크에프앤비
○ 전체 매장수: 189개 (직영점 0)
* 23년 6월 10 일 현재, 약 600개 이상 가맹점 오픈
프랭크버거를 운영하는 (주)프랭크에프앤비는 과거 바푸리숯불김밥을 운영한 법인으로 바푸리 pho(베트남쌀국수),pho(베트남쌀국수), 바푸리죽앤즙 등 영업표지를 12개 보유하고 있습니다.
‘19년 목동점 오픈을 시작으로 ‘20년 32개 매장 오픈, ’ 21년년 161개 매장 오픈, ‘22년 상반기 133개를 오픈하며 확장하고 있습니다.
최근 신사옥 이전을 확정하고 대규모 물류 생산시스템을 구축한다고 밝힌 바 있습니다. 전국 가맹점에 위생적인 양질의 물류서비스를 지원한다고 합니다. 신사옥은 450억 이상을 투자한 대지 2,000평, 건평 4,000평으로 지하 1층~지상1층~지상 5층의 규모입니다.
최근 3,800원 가격에 출시한 SG버거는 가격대비 수제 버거의 질 좋은 맛품질을 보유하고 있어 가성비가 높다는 평가를 받고 있습니다. 출시 한 달만에 전체 메뉴 MM(Menu Mix)가 23%를 넘어서기도 했다고 합니다.
◈ 가맹점 개설 조건
○ 전국 주요 상권에
15평 이상 점포 소유 및 임차 가능한 분
○ 프랭크버거 적합 상권에 시설 및 투자가 가능한 분
○ 가맹본사 매뉴얼 준수할 분
○ 소비자 만족을 위해 최선을 다할 분
◈가맹점 투자 비용
[기준평수: 49.5㎡(15평)]
○월 평균매출
: 3,518만 원만원
○ 1평(3.3㎡)1평(3.3㎡) 당 월평균매출액: 241만원
○ 창업비용: 91,355천원
공사비: 71,555천원
가맹비: 11,000천원 (브랜드, 매뉴얼 사용, 사후 관리 등)
교육비: 4,400천원 (개점, 서비스, 조리 교육 등)
홍보,이벤트비홍보, 이벤트비: 4,400천원 (오픈 홍보물, 유니폼, 전단지, POP 등)
(49.㎡기준/단위: 천원/VAT포함)
품목 | 금액 | 비고 (지급기한 등) | |
금액 | 3.3㎡당 | ||
외부공사 | 별도 | - | 공사 시작 1일전 |
주방기기,기물 | 24,200 | 1,613 | 설치전 1일 이내 |
인테리어 | 31,350 | 2,090 | |
간판/sign | 12,705 | - | 입고 전 1일 이내 |
가구 | 3,300 | - | |
초도상품 | 별도 | - | |
합 계 | 71,555 | ||
* 가맹점사업자 인테리어 직접시공시 검수비: 3.3㎡당 550천원 (VAT포함) * 가맹점사업자 주방설비 및 기물구입,설치시 검수비: 3.3㎡당 550천원 (VAT포함) |
|||
* 임대품목: POS, 정수기 * 본사 무상 임대품목: 기타 소품 * 인아웃데리어 공사 및 주방구입은 점포 여건에 따라 상이 |
◈ 가맹점사업자당 연간 평균매출액과 산정기준
지역 | 가맹점수 | ‘20년 매출액 (단위: 천원, POS기준, VAT미포함) | 산출 가맹점수 |
|||||
평균매출액 | 상한 매출액 | 하한매출액 | ||||||
매출액 | 3.3㎡당 | 매출액 | 3.3㎡당 | 매출액 | 3.3㎡당 | |||
전체 | 189 | 422,209 | 28,928 | 1,080,762 | 89,906 | 206,745 | 10,956 | 86 |
서울 | 36 | 540,163 | 36,403 | 1,080,762 | 89,906 | 324,824 | 20,266 | 16 |
경기 | 62 | 392,906 | 29,621 | 590,099 | 45,313 | 223,975 | 17,199 | 29 |
프랭크버거의 월평균 매출액은 35,184천원입니다.
서울의 경우 45,014천원, 경기의 경우 32,742천원으로 일평균 1백만원을 상회하는 매출을 보이는 것으로 나타나고 있습니다. 하지만 브랜드가 생겨난지 얼마 되지 않았다는 점과 유명 연예인 모델 발탁 등으로 타 브랜드에 비해서는 아직 경합 수준이 낮다는 점도 고려해야 할 것입니다.
* 상기 자료는 pos상의 매출액을 근거로 작성
* 6개월(180일) 이상 영업한 가맹점의 매출액을 11년 치로 환산, 전체 연간평균 매출액 추정
영업개월수가 6개월 미만인 가맹점 103곳은 매출액 추정 근거자료로 활용하지 않음.
* 따라서 기재한 연간 평균 매출액은 전체 가맹점 수 189개가 아닌 실제 86개 가맹점의 연간
평균 매출액 추정 자료임.
◈ 프랭크버거 수익분석
매출구간별 영업이익률은23.7%~31,6% 정도로 높은 편입니다.
수익분석 자료 중 유심히 살펴봐야 할 점은 가장 중요한 것은 식재료 매입비가 42% 수준인 점, 경영주 인건비 제외 부분과 퇴직충당금 및 4대 보험에 관련된 사항, 임대료에 따라 움직이는 숫자를 계상하여 분석해야 합니다. 그리고 부가세 부분과 배달비중이 40% 이상을 상회한다는 점을 감안한다면, 배달앱에 소요되는 (깃발)광고비, 중개수수료, 배달수수료 수준을 반영한다면 좀 더 디테일한 숫자가 나올 것입니다. (배달 비중은 관련 카페에서 찾아보니 50~70% 정도임을 알 수 있었습니다.)
기타 세금과 관계된 내용, 의제매입부분의제매입 부분, 불공제부분, 종합소득세와 4대 보험 등 잘 보이지 않는 비용성 경비도 잘 체크해 보시기 바랍니다.
◈ 가맹본부 재무상황
(단위: 천원)
연도 | 자산 | 부채 | 자본 | 매출액 | 영업이익 | 당기순이익 |
2021 | 9,267532 | 6,004,493 | 3,263,039 | 34,942,344 | 3,721,976 | 3,008,530 |
2020 | 3,725,560 | 3,470,998 | 254,562 | 12,794,025 | 142,579 | -21,123 |
2019 | 8,870,034 | 8,594,348 | 275,686 | 12,618,374 | -349,820 | -571,132 |
♧ [ 참고 사항 ] ♧
상기 내용은 공정거래위원회 정보공개서 & 필자의 경험과 판단을 기반으로 작성하였습니다.
따라서 해당 가맹본사와 브랜드 상황을 이해하고 가맹사업 수준을 가늠하는 참고 용도로만 활용하시기 바랍니다.
가맹점 개설, 투자 문의 등 정확한 정보를 원하시는 경우에는 가맹본사에 방문하시어 상담하시는 방법을 추천드립니다.
※ 정보공개서 등록 시점과 필자의 작성 시점 차이에 따른 오차가 있을 수 있습니다.
'프랜차이즈와 참다운 창업 > 브랜드별 창업 투자비용 & 수익' 카테고리의 다른 글
땅스부대찌개 ~프랜차이즈 창업 아이템, 투자비용,수익 정보 (26) | 2023.06.16 |
---|---|
프랜차이즈 창업 아이템, 투자비용,수익 정보 -핵밥 (0) | 2023.06.15 |
팔각도 ~프랜차이즈 창업 아이템, 투자비용,수익 정보 (0) | 2023.06.14 |
완미족발 ~프랜차이즈 창업 아이템, 투자비용,수익 정보 (2) | 2023.06.12 |
이삭토스트 ~프랜차이즈 창업 아이템, 투자비용,수익 정보 (0) | 2023.06.11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