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정보공개서
○ 최초등록일: ‘08년 08월 14일
○ 최종등록일: ‘22년 09월 22일 ver.
○ 브랜드명: 이삭토스트
○ 슬로건:
2020년 차 대한민국 토종브랜드, 대한민국 NO.1 토스트 브랜드
주문 즉시 갓 구워낸 토스트에 달콤한 이삭소스
○ 가맹본부: (주)이삭
○ 전체 매장수: 860개 (직영점 3개)
이삭토스트는 1995년 개인사업으로 시작, 가맹사업은 2003년부터 전개하였습니다. (주)이삭은 본사의 윤리적 경영과 상생의 철학으로 운영되는 대한민국 토스트 1위 브랜드로 최근 유퀴즈 프로그램에 대표이사가 출연하여 그 기업정신을 언행으로 보여준 바 있습니다.
상표(서비스표)는 ‘이삭’, ‘Isaac'을, 지식재산권은 ’이삭토스트‘와 ’특제소스(특허권)‘ 등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이삭토스트의 노하우 중 가장 으뜸은 고유한 달콤한 소스를 직접 개발하여 적용함으로써 차별화된 맛을 자랑합니다.
2019년에는 주문 즉시 갓 구워내는 토스트에 100% 아라비카 원두로 내린 더블샷 커피 등 다양한 다양한 F&B (커피 & 티, 음료) 카테고리를 통해 브랜드 확장을 추구하고 있고 2023년에는 핑크퐁 아기상어 토스트를 출시하여 ‘아기상어 캠핑의자’와 같은 굿즈 이벤트도 펼치고 있습니다.
◈ 가맹점 개설 조건
-. 신규 개설 상권은 추천 매장 입점을 선별하여 출점하는 방식을 택하고 있습니다.
◈ 가맹점 투자 비용 [기준평수: 33㎡(10평)]
○ 월 평균매출: 1,658만 원만원
○ 1평(3.3㎡)1평(3.3㎡) 당 월평균매출액: 160만원
○ 창업비용: 65,946천원 (VAT별도)
공사비: 61,446천원 (VAT별도)
최초 가맹비: 無 (최초 오픈, 양도양수, 가맹계약 가맹비 일체 없음)
교육비: 3,500천원 (메뉴, 점포운영 노하우, 본사교육 5일 & 직영교육 5일)
보증금: 1,000천원 ((계약종료 시 반환, VAT 없음)없음)
◈ 가맹비용 세부내역
최초 가맹비 | 없음 | 최초오픈,양도양수,가맹계약 가맹비 발생 일체없음 | |
교육비 | 3,500,000 | 메뉴 레시시피 및 점포운영 노하우, 교육 2주교육 | |
보증금 | 1,000,000 | 보증금 (계약종료시 반환) | |
인테리어 (10평기준) |
내외장공사 | 30,000,000 | 가설공사, 목공사, 금속공사, 도장/전기/타일/주방 등 |
설비/방수, 닥트 공사, 붙박이 쇼파, 필름 공사 | |||
기본+추가사인 (간판)공사 |
7,410,000 | 간판(전면 LED잔넬, 포인트간판), 내외부사인 등 간판, 어닝, 조명바 등 (돌출간판, 외부시트지 제외) |
|
주방집기 | 4,970,000 | 주방내 스테인리스 시설 (주방면적에 따라 상이) | |
기기/장비비 | 19,065,500 | 빵기계, 튀김기, 정제기, 워머기, ,커피머신 등 | |
별도 추가공사 | 별도 | 내외부철거, 테라스 공사, 급배기, 냉난방, 증설 등 | |
총 계 | 65,945,500 | 부가세 별도 (점포 임대차비용 제외) | |
* 예상 총 투자비용은 별도/ 추가 공사 내용애 따라 변동 * 월 로열티 150,000원 (VAT별도) |
◈ 가맹점사업자당 연간 평균매출액과 산정기준
지역 | 가맹점수 | ‘21년 매출액 (단위: 천원, POS기준, VAT미포함) | 산출 가맹점수 |
|||||
평균매출액 | 상한 매출액 | 하한매출액 | ||||||
매출액 | 3.3㎡당 | 매출액 | 3.3㎡당 | 매출액 | 3.3㎡당 | |||
전체 | 857 | 198,923 | 19,212 | 761,711 | 168,025 | 6,658 | 693 | 826 |
서울 | 171 | 228,397 | 26,170 | 761,711 | 168,025 | 35,339 | 3,632 | 165 |
경기 | 229 | 210,649 | 20,026 | 515,928 | 67,182 | 45,489 | 3,934 | 216 |
연도 | 신규개점 | 계약종료 | 계약해지 | 명의변경 |
2021 | 57 | 1 | 11 | 49 |
2020 | 21 | 2 | 16 | 42 |
2019 | 33 | 6 | 36 | 38 |
이삭토스트의 월평균 매출액은 16,577천원입니다. (영업일수 30일의 경우, 일매출 553천원)
서울의 경우 19,033천원, 경기의 경우 17,554천원으로 일평균 55만원 전후의 매출을 보이고 있습니다. 브랜드 사업연수가 길어 신규개점수와 명의변경 수가 비슷한 추이를 보이고 있습니다. 영업 중인 가맹점이 857개, 평균영업기간이 2,673일 (7.3년)인 점은 주목할만한 장점으로 보입니다. 다만 F&B 프랜차이즈 특히 (저가)(저가) 커피 브랜드가 다수 출현하고 게다가 베이커리 등을 사이드로 메뉴로 편성하여 빠르게 양적확대를 꾀하는 점은 경계해야 할 포인트입니다.
* 추정한 매출액은 다음의 산식을 적용한 것입니다.
[매출액= 본사가 가맹점에 공급하는 순물류 공급액 X 3.854 (순물류환산승수)]
가맹점사업자 원가 분석 자료에 따르면, 가맹점사업자 매출액(VAT 제외)에서 본사가 공급하는 순물류 공급액(VAT 포함)이 차지하는 비율이 약 25.28%입니다.
◈ 이삭토스트의 수익분석
* 원가율 25.28%는 비교적 낮은 비율로써
[매출액(100%)-매출원가(25.28%)=매출총이익(74.72%)], 즉 매익률이74.72%입니다.
프라임코스트는 보통 ‘원가+인건비+임차비’ 말하는데 코로나를 거치면서 배달수수료 등의 지급수수료도 합산하여 관리하는 경우도 많아졌습니다.
결국 이 브랜드는 판매관리비 비율을 어느 정도로 낮게 가져가느냐가 성공의 열쇠를 쥐고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겠습니다. 특히 인건비, 임차비, 지급수수료~!
기타 세금과 관련된 부분인 부가세, 의제매입부분의제매입 부분, 불공제부분, 종합소득세 등 잘 보이지 않는 비용성 경비도 체크해 보시기 바랍니다.
◈ 가맹본부 재무상황
(단위: 천원)
연도 | 자산 | 부채 | 자본 | 매출액 | 영업이익 | 당기순이익 |
2021 | 22,534,200 | 7,638,573 | 14,895,627 | 43,588,182 | 3,207,512 | 2,680,963 |
2020 | 20,313,605 | 8,098,929 | 12,214,676 | 34,485,875 | 2,715,357 | 2,098,223 |
2019 | 18,669,993 | 7,223,088 | 11,446,905 | 30,875,707 | 1,240,360 | 1,276,911 |
♧ [ 참고 사항 ] ♧
상기 내용은 공정거래위원회 정보공개서 & 필자의 경험과 판단을 기반으로 작성하였습니다.
따라서 해당 가맹본사와 브랜드 상황을 이해하고 가맹사업 수준을 가늠하는 참고 용도로만 활용하시기 바랍니다.
가맹점 개설, 투자 문의 등 정확한 정보를 원하시는 경우에는 가맹본사에 방문하시어 상담하시는 방법을 추천드립니다.
※ 정보공개서 등록 시점과 필자의 작성 시점 차이에 따른 오차가 있을 수 있습니다.
☞ 공정거래위원회 가맹사업거래 홈페이지: https://franchise.ftc.go.kr
'프랜차이즈와 참다운 창업 > 브랜드별 창업 투자비용 & 수익' 카테고리의 다른 글
땅스부대찌개 ~프랜차이즈 창업 아이템, 투자비용,수익 정보 (26) | 2023.06.16 |
---|---|
프랜차이즈 창업 아이템, 투자비용,수익 정보 -핵밥 (0) | 2023.06.15 |
팔각도 ~프랜차이즈 창업 아이템, 투자비용,수익 정보 (0) | 2023.06.14 |
완미족발 ~프랜차이즈 창업 아이템, 투자비용,수익 정보 (2) | 2023.06.12 |
프랭크버거 ~프랜차이즈 창업 아이템, 투자비용,수익 정보 (0) | 2023.06.10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