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프랜차이즈와 참다운 창업/◆ 브랜드별 창업 투자비용 & 수익

cafe 봄봄 ~ 프랜차이즈 가맹점, 창업 투자비용 & 수익

by 꽃별모자 2023. 8. 26.
728x90
반응형

Summary

 

 정보공개서 등록일 

 

 상호: ()봄봄

 영업표지: 봄봄테이크아웃(봄봄TAKE-OUT)

 

최초등록일: 2015.02.26 / 최종등록일: 2022.10.24

법인설립등기일: 2019.03.11

법인등록번호: 170111-071OOOO

 

사업자등록일: 2019.03.14

사업자등록번호: 805-81-0OOOO

가맹사업 개시일: 2019-03-14

 

브랜드 슬로건

Take-Out 전문 브랜드, Cafe 봄봄

커피에 진심을 담다.

상위 1% 스페셜티 블렌딩

 

브랜드 스토리

Cafe 봄봄은 Take-Out 전문 카페로 출발.

대학가에서 차별화된 메뉴와 특별한 운영시스템으로 많은 학생들의 사랑을 받는 동시에 Take-Out 시장이 커지면서 Cafe 봄봄은 대학가를 넘어 중심가, 주택가 곳곳에서 한층 더 성장하기 시작합니다.

 

브랜드 경쟁력

* 합리적인 가격, 전문적인 맛

Cafe 봄봄의 커피는

스페셜티가 함유된 고급 원두를 사용하여

봄봄만의 맛과 풍미를 가지고 있으며 합리적인 가격에

차별화된 크기의 맛있는 커피를 제공합니다.

 

* 차별화 추구

보다 저렴한, 보다 친절한, 보다 빠른 매력과 커피와 음료로

매니아층을 형성하였고, 테이크 아웃 시장에서는 빠질 수 없는

카페로 인정받았습니다. 현재에도 끊임없는 메뉴 개발로

브랜드의 경쟁력을 강화하고 있습니다.

 

* 안정적인 매장 운영 시스템

처음 시작하시는 점주님들을 위해 기초부터 시작해

다양한 레시피 교육과 고객 서비스까지

꼼꼼히 알려드리며, 안정적인 매장 운영을 하실 수 있도록

도와드립니다.

 

* 브랜드 안정성

20121호점 영남대점을 시작으로 꾸준한 사랑을 받으며

2021400호점을 돌파하였고, 지속적인 오픈을 통해

더욱 발전하고 있습니다. 시작을 함께 할 수 있도록

Cafe 봄봄이 도와드립니다.

 

메인메뉴 카테고리

커피/ 라떼/ 스무디/ 에이드/ / 주스/ 버블티/ 사이드 메뉴

 

 

 가맹점 및 직영점 현황

단위 ()

지역 2021 2020 2019
전체 가맹점수 직영점수 전체 가맹점수 직영점수 전체 가맹점수 직영점수
전체 371 370 1 291 289 2 227 224 3
서울 3 3 0 4 3 1 3 3 0
부산 8 8 0 8 8 0 6 5 1
대구 115 115 0 92 92 0 77 77 0
인천 2 2 0 0 0 0 0 0 0
광주 2 2 0 0 0 0 0 0 0
대전 7 7 0 4 4 0 5 4 1
울산 15 15 0 13 13 0 11 11 0
세종 1 1 0 1 1 0 1 1 0
경기 24 24 0 16 16 0 11 11 0
강원 1 1 0 1 1 0 1 1 0
충북 6 6 0 6 6 0 4 4 0
충남 2 2 0 1 1 0 0 0 0
전북 3 3 0 2 2 0 2 2 0
전남 0 0 0 0 0 0 0 0 0
경북 85 84 1 73 72 1 65 65 0
경남 59 59 0 50 50 0 30 29 1
제주 38 38 0 20 20 0 11 11 0

- 전국 500호점 돌파 (23.8.26 봄봄 홈페이지)

 

 가맹점 변동 현황 

단위 ()

연도 신규개점 계약종료 계약해지 명의변경
2021 95 14 0 0
2020 71 0 6 17
2019 54 0 13 17

 

 

 가맹점사업자의 평균 매출액 <단위: , 천원, 2021년 기준>

 

지역 2021
가맹점수 평균매출액 면적(3.3)평균매출액
전체 370 153,930 13,856
서울 3 0 0
부산 8 121,540 9,214
대구 115 187,069 17,875
인천 2 0 0
광주 2 0 0
대전 7 106,186 7,520
울산 15 131,465 13,568
세종 1 0 0
경기 24 129,482 13,471
강원 1 0 0
충북 6 108,731 13,389
충남 2 0 0
전북 3 0 0
전남 0 0 0
경북 84 149,825 11,800
경남 59 133,665 12,366
제주 38 144,723 12,638

 

가맹점사업자 평균매출액을 보면,

전체 연평균 매출액은 153,930천원, 월평균 12,828천원, 일평균 428천원.

연평균 최소(충북 지역) 108,731천원, 월평균 9,061천원, 일평균 302천원 이며,

연평균 최대(대구 지역) 187,069천원, 월평균 15,589천원, 일평균 520천원으로 공개되어있습니다.

 

위 수치상으로는 대구, 울산, 경북, 제주 등의 지역의 평균 매출액 외에는 타 업종에 비해 그다지 높다고는 볼 수 없겠습니다. (실제 가맹상담을 통해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가맹점 사업자의 부담 <단위: 천원>

 

(1) 가맹점 사업자의 부담금

단위 (천원)

가입비(가맹비) 교육비 보증금 기타비용 합계
7,700 8,800 2,000 58,250 76,750

 

 

(2) 인테리어 비용

단위 (천원)

단위면적(3.3)당 인테리어 비용 기준점포면적() 인테리어 비용
2,970  33  29,700 

 

<단위: 만원>

항목 내용 10(33)
(단위:만원)
비고
가맹비 브랜드 상호 사용권 부여지역 영업권 보장 한시적 면제 대구/경북 700제주 500
교육비 제조 / 운영 / 서비스 교육 500 대구/경북 800제주 500
판촉비 홍보물 / 배너 / 오픈 행사 지원품 등 50  
보증금 각종 계약 관련 이행 보증 및 물품대금 보증금 200 계약 종료시 반환
인테리어 목공 / 전기 / 조명 / 도장 / 타일 / 유리 / 금속 / 음향 등 2,700 추가 평당 150
간판 LED 채널 간판 / 사인물 등 500 실측 후 변동 가능
기기 및 집기 에스프레소 머신 / 그라인더 / 블렌더 / 제빙기 / 냉장고 / 쇼케이스 등 1,940  
합계 5,890
로열티 15 (매월)
별도사항 : 철거 / 전기증설 / 냉난방기 / 소방설비 / 어닝 / 의탁자 / 사이니지 / CCTV / POS / 키오스크 /
고급형 옵션(외부파사드, 폴딩윈도우, 디자인도어)

<출처> cafe 봄봄 홈페이지 (23.08.26 현재)

 

cafe 봄봄 ~ 프랜차이즈 가맹점&#44; 창업 투자비용 & 수익
cafe 봄봄 ~ 프랜차이즈 가맹점, 창업 투자비용 & 수익

 

수익 분석

 

2020년대는 그야말로 프랜차이즈 커피 브랜드의 춘추전국시대라고 해도 과언이 아니겠습니다.

스타벅스를 위시한 해외 브랜드부터 대기업군의 커피전문점 뿐만 아니라 토종 국산 중견/중소기업 브랜드도 치열하게 경쟁을 벌이고 있습니다. 투썸플레이스, 엔제리너스, 탐앤탐스, 메가커피, 폴바셋, 파스쿠찌, 커피빈, 이디야, 빽다방, 컴포즈커피, 달콤커피, 커피베이, 커피에반하다, 커피나무, 매머드커피, 커피스미스, 드롭탑, 만랩커피, 커피명가, 셀렉토커피 등등

게다가 베이커리 브랜드에서 판매하고 있는 커피, 편의점에서 판매하는 커피, RTD 커피 등 커피를 가장 많이 소비하는 나라, 여기는 대한민국입니다.

 

소형, 저가 프랜차이즈 커피전문점은 입지와 상권도 중요하지만 어느 업종보다도 임차비와 인건비 효율성에 따라 영업이익이 좀 더 크게 작용합니다. 임차비는 결국 상권 수준과 비례하기 때문에 높은 임차비로 많은 매출을 올리는 것도 중요하지만, 소형 프랜차이즈임을 감안하여 과도한 투자는 자제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특히 바닥 권리금이 높은 상가는 비추천드립니다. ROI가 나오질 않습니다.

 

주인이 직접 매장을 운영하는 경우, 일부 아르바이트를 쓰는 경우, 주인은 영업현장에 나오지 않고 모두 아르바이트나 시간제 사원 등 100% 오토로 돌리는 경우 등에 따라 매출과 손익의 수준도 상이한 결과를 보이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2023년 최저시급이 9,620. 2023720일 현재 논의된 내년도 최저시급은 2.5%가 인상된 9,860원으로 사업주 입장에서 인건비는 판관비에서 가장 큰 변동비 항목이므로 주요 관리 포인트라고 할 수 있습니다.

 

개인적으로 소형 평수의 프랜차이즈를 운영하시면서 100% 오토매장 형태로 운영하는 것은 권해드리지 않습니다. F&B 역시 브랜드 파워로만 매출이 발생하는 것은 아닙니다. QSCV를 손님은 감지합니다. 매뉴얼 준수, 서비스 수준, 청결 상태 모두 매출에 영향을 주는 요인들입니다. 자판기가 아니라는 겁니다.

 

표본 가맹점 3곳 모두 가맹점주와 PT가 혼합된 운영과 100% 오토운영 타입으로 추정됩니다. 특히 한 곳은 100% 파트타이머를 고용하여 운영 중에 있어 수익은 그리 높지 않습니다.

정직원 0~1, 파트타이머 3~7명을 고용하고 있어 매출 대비 인건비가 13.3%~20.4%로 편차가 심하고 100% 오토의 경우에는 당연히 높은 비중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3,000세대 이상의 주거 밀접 상권으로 카페 외 타업종의 프랜차이즈와 로컬 음식점, 서비스, 도소매업종이 혼재되어 영업 중인 것으로 보입니다. 항아리 상권의 메인거리에 유동이 많은 것이 중요하지만, 실제 초등학교 등 구매층과 관계없는 유동은 큰 의미가 없습니다. 또한 주택가의 경우, 아주머니들의 입담 장소도 안 되는 규모인 경우, 허우대가 좋은 뿐 아파트 규모와는 별개로 냉정하게 생각하시는 것이 맞습니다. 사람은 많으나 고객은 없는 격이지요.

 

아시는 바와 같이 F&B의 공통점은 비수기와 성수기가 극명하게 나뉘기 때문에 손익계산 시 계절주기를 파악하여 연중 평균으로 수익을 계산하시는 일이 없어야 하겠습니다.

 

배달 시장이 활성화되면서 배달 매출로 매출을 더 끌어올릴 수 있다는 아주 긍정(?)적인 생각을 갖으신 분들이 많은데 현장 확인을 하셔야 하시고 계산하셔야 합니다. (실제 현장에서 배달 수를 체크해 보시기 바랍니다.)

기대치 이상의 배달 매출을 올리는 매장이 표준이라고 할 수 없겠습니다. 평균 매출이 가맹점주의 희망 수준에 가깝더라도 실제 매출을 이루는 구성과 마진율은 매장마다 상이할 수 있으니 주의를 요합니다.

 

보통 소형 커피 프랜차이즈의 배달 비중을 10~15% 미만으로 보는 것이 관례이기는 합니다만, 평균치가 아닐 수 있으므로 직접 후보지 상권에 가셔서 측정하시길 바랍니다.

 

반응형

 

추정 손익은 경기권과 지방권 등 3개 점포 평균치이며, 실평수 12.3~15.6평 사이의 평균 평형 기준으로 산출하였습니다.

 

기준 평수: 14.3

 

매출액: 21,300천원

매출원가: 7,251천원 (34.0%)

매출총이익: 14,082천원 (66.0%)

 

인건비: 3,833천원 (18.0%)

4대 보험료: 345천원 (1.6%)

임차비: 2,233천원 (10.5%)

관리비: 483천원 (2.3%)

공과금: 350천원 (1.6%)

기타경비: 1,130천원 (5.3%)

판관비 총계: 8,375천원 (45.3%)

 

세전 영업이익: 5,707천원 (26.8%)

 

프라임코스트 (매출원가, 인건비, 임차료) , 타 프랜차이즈나 업종에 비해 매출원가는 높지 않은 편이며 임차비는 매출 수준에 적정하다고 판단되나, 인건비의 대부분을 차지하는 시간제 사원들의 임금 수준이 적정히 산입 되었는지는 파악이 어렵습니다. 그리고 인건비에는 부부 또는 1인 인건비가 미반영된 세전 영업이익입니다.

 

기타 경비 계정에 배달앱 수수료, 배달 가맹비, 배달 대행료, 포장 비품비용, 수도광열비, 소모품비, 지급수수료, 잡비 등의 비용으로 구성되어 있으나 모든 세목을 세분화하지는 못한 데이터입니다.

 

확보한 자료로 수집된 판매관리비는 다소 보수적 or 진보적으로 계상된 것으로 생각되므로 필요시 현장방문을 통해 확인하실 포인트입니다. 가맹상담 시에는 더더욱 그러하겠습니다. (배달 관련 비용, 각종 지급수수료, 소모품비, 홍보비 수준 등)

 

<참고> 창업 시 참고해야 할 변동성 비용에 대한 이야기입니다.

<출처> 23.07.31 viewers 기사 인용

 

커피 프랜차이즈, 원윳값 인상에 한숨만가맹점주 타격 불가피

낙농진흥회, 당 음용유 88원 인상…ℓ당 가격 1084

업계 원재료 상승 지속되면 제품 가격 올릴 수밖에

 

가을, 겨울철은 라떼 판매 증가로, 여름철은 수익성 개선을 위해 출시하는 우유 빙수 등을 판매하다 보니 우유 가격에 매우 민감합니다. (원부재료 원가에 대한 부분은 여느 외식 프랜차이즈 브랜드로 마찬가지입니다. 다만 그 주기와 등락폭은 상이합니다.)

buying power가 있는 프랜차이즈 가맹본사와는 다르게 가맹점은 부족 수량을 수시 구입해야 하기 때문에 매출원가의 편차가 커져 결국 수익성이 떨어지는 결과를 가져올 수도 있습니다.

 

728x90

 

가맹본부 재무상황 

단위: (천원)

연도 자산 부채 자본 매출액 영업이익 당기순이익
2021 16,432,676 11,100,824 5,331,852 21,191,969 1,090,127 652,886
2020 6,288,063 4,030,680 2,257,383 15,516,890 2,114,069 1,804,497
2019 6,246,191 5,393,305 852,886 10,164,661 1,090,127 652,886

 

[작성 근거]

상기 내용은 공정거래위원회 정보공개서 & 해당 브랜드 홈페이지, 필자의 경험과 판단으로 작성하였습니다. 정보공개서 등록 시점과 작성 시점에 따른 오차가 있을 수 있습니다.

본 정보는 브랜드 이해용으로 활용하시고 가맹점 투자 시에는 본사와 상담하시기 바랍니다.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