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정보공개서 등록일 (최초: ‘21.11.02 / 최종: ‘23.02.14)
○ 가멩본부 법인명: (주)파로홀딩스
○ 영업표지: 완미족발
○ 가훈(슬로건): 족발 한 접시도 루이비통처럼, 상다리 부러지는 남도식 한상족발
○ 가맹계약 40호점 ('22.06.20 현재, JOBPOST)
완미족발은 수십년동안 한 번도 변화하지 않은 족발 메뉴에 ‘완벽한 미식가’라는 컨셉을 담아 족발을 새로운 브랜드로 재해석시켰습니다.
아름다운 족발한상을 함께 어우러져 먹을 수 있는 18첩 반상의 조합들로 고객이 대접받는 느낌을 느끼게 한 족발 전문 매장입니다.
상다리 부러지는 남도식 한상족발, 마라의 신세계 마라족발 등 메뉴 이름도 재치있게 네이밍 했고 특히 완미족발의 콘셉트를 정확히 알게 해 주는‘족발 오마카세 18첩 반상’ 이 압권이다.
18첩 반상은 명란쌈장, 족발초밥, 부추무침, 완미특제소스, 파숙지, 특제새우젓, 생와사비, 백김치, 제주산무김치 등이 바로 그것이다.
◈ 완미족발 16가지 혜택 [23.5월, COEX박람회 時]
가맹비/재가맹비 無, 교육비 無, 감리비 無, 인테리어마진 無, 계약이행보증금 無, 양도양수가맹비 無, 담당OV 파견지원, 블로그 무료홍보, 배달플랫폼 교육, 인플루언서 마케팅 지원, 포털키워드 상위노출, 디자인 시안 무상 제공 등
◈ 완미족발 경쟁력
○ 트렌디하고 대중적인 족발
○ 3WAY매출 (홀, 배달, 포장)
○ 마케팅 전략 (바이럴)
○ 높은 수익률
○ 쉬운 조리시스템
○ 119 시스템 (매출하락시, 어려운 상황 발생 시 전문인력 파견)
○ 철저한 교육과 관리
◈ 완미족발 수익의 핵심
1. 후족 사용
타사: 전족(1kg)=6,700원 (한상 2kg사용= 13,400원)
완미족발: 후족(1kg)=4,200원 (한상 2kg=9,200원)
2. 한상으로 통일
사이즈를 소, 중, 대로 나누지 않고 한상으로 통일
중사이즈를 38,900원으로 판매하고 있고 다양한 곁들임으로 부족함을 보완, 풍족한 느낌
3. 대량생산
대량 OEM 생산으로 창업주들의 원자재와 인건비를 감소 또는 절감
◈ 창업비용
(1) 최초 가맹금
(단위: 천원, VAT포함)
구 분 | 금 액 | 지급 기한 | 반환 조건 | 비 고 | |
총 계 | 16,500 | 예치가맹금 | |||
가맹비 | 11,000 | 계약체결과 동시 | 가맹본부가 가맹법 제10조 위반시 | -가입비 -영업표지사용 및 가맹점운영권부여 -운영정보 제공 |
|
교육비 | 5,500 | 계약체결과 동시 | 교육시작 전 계약해지 | 점포운영교육 |
(2) 보증금
보증금은 계약종료 시 반환됩니다. 다만, 가맹점사업자에게 귀책 사유가 있는 경우에는 그러지 아니합니다.
-. 금액: 3,000천원 (VAT없음)
-. 지급기한: 계약체결과 동시지급
-. 가맹점사업자의 귀책사유
: 로열티, 광고판촉비, 교육비, 물품보증금 등 계약상 채무 및 손해배상금이 발생한 경우, 계약종료 시 잔존 채무공제 후 반환 & 이자 미발생
◈ 인테리어 투자 비용 - 정보공개서 上
(단위: 천원, VAT포함)
구 분 | 금 액 | 면적 (3.3㎡당 금액) | 비 고 |
합 계 | 19,594 | 1,959 | 33㎡(10평)기준 |
인테리어 | 7,700 | 770 | 별도계약시 개별약정 우선 |
익스테리어 (간판 &사인물) |
2,200 | - | |
의탁자 | 330 | - | |
장비 및 집기 (주방설비) |
7,164 | 716 | |
초도물품 | 2,200 | - |
※ 위 표의 금액은 건물형태, 현장상황, 품목, 수량 등에 따라 실제 지불 금액과는 다를 수 있으며, 외장공사 및 내부옵션공사, 별도공사, 각종 인허가비용 등은 제외되어 있다.
※ 인테리어 및 장비에 관한 매뉴얼 미준수 시, 지정업체와 거래해야 함
※ 위 표에 기재된 비용 중 가맹본부가 아닌 가맹점사업자 선정업체와 인테리어 공사를 진행할 경우, 가맹본부의 공사 지도를 따라야
※ 디자인 노하우제공 또는 기획관리비로 3.3㎡당 220,000원(부가세포함)을 착공 전에 가맹본부에게 지급해야
※ 기타 별도 비용
○ 별도공사: 카운터 설치, 철거, 테라스, 외부닥트, 냉난방, 외부샷시, 전기승압, 정화조, 화장실, 점포외부 공사, 간판 벽면(간판공사) 및 기둥 공사, 소방, 가스시설, 음향기기 등
○ 기타공사: 방수공사(현장 상황에 따라 기본 방수 외 추가 진행 시), 조경공사
○ 같은 평수라도 점포의 형태, 노후정도, 구조 등에 따라 상이
○ 임대보증금, 권리금, 부동산 중개수수료, 기타 인허가 비용
◈ 인테리어 투자 비용 - ‘23년 3월 COEX 박람회 브로슈어 上
(단위: 만원, VAT별도)
구 분 | 10평 (배달형) |
13평 | 20평 | 30평 | 40평 |
로열티 | 2.2% | ||||
평당 인테리어 | 인테리어 제외 | 내부/평당 200 | |||
주방설비/기기/기물 직접 시공가능 |
1,500 | 1,500 | 1,600 | 1,800 | 2,000 |
디피/홍보물 | 200 | 200 | 250 | 350 | 350 |
간판/내부사인물 | 700 | 700 | 750 | 800 | 800 |
의탁자/집기 필요한만큼 구입 |
500 | 500 | 600 | 750 | 800 |
합 계 | 2,900 | 5,500 | 6,050 | 7,950 | 9,700 |
◈ 예상 수익 - ‘23년 3월 COEX 박람회 브로슈어 上
(단위: 천원, VAT 미표기)
구 분 | 배달형 | 13평 | 20평 | 30평 | 40평 | |
수입 | 평균 테이블단가/ 개수 |
40천원/30개 | 55천원/7개 | 55천원/10개 | 55천원/15개 | 55천원/20개 |
평균 회전율 | 0회 | 2.5회 | 2.5회 | 2.5회 | 2.5회 | |
일일포장/배달매출 | 1,200천원 | 900천원 | 900천원 | 900천원 | 900천원 | |
일매출 | 1,200천원 | 1,862.5천원 | 2,275천원 | 2,963천원 | 3.650천원 | |
월매출 | 36,000천원 | 55,875천원 | 68,250천원 | 88,875천원 | 109.500천원 | |
지출 | 식자재 및 주류 | 14,400천원 (40%) |
22,350천원 (40%) |
27,300천원 (40%) |
35,550천원 (40%) |
43,800천원 (40%) |
인건비 | 5,400천원(15%) | 8,381천원(15%) | 10,238천원(15%) | 13,331천원(15%) | 16,425천원(15%) | |
임대료 | 540천원(1.5%) | 2,794천원(5%) | 3,413천원(5%) | 4,444천원(5%) | 5,475천원(5%) | |
배달운임료 및 광고비 |
2,520천원(7%) | 1,397천원(2.5%) | 1,706천원(2.5%) | 2,222천원(2.5%) | 2,738천원(2.5%) | |
공과금 및 잡비 | 1,980천원(5.5%) | 3,073(5.5%) | 3,754천원(5.5%) | 4,888천원(5.5%) | 6,023천원(5.5%) | |
영업이익 | 11,160천원(31%) | 17,880천원(32%) | 21,840천원(32%) | 28.440천원(32%) | 35,040천원(32%) |
[수익분석시 고려할 점]
평형 구간별, 배달 및 홀 타입별 영업이익률은 31%~32% 정도로 매우 높은 편으로 보입니다.
수익분석 자료 중 유심히 살펴봐야 할 점은 VAT반영 여부와 가장 중요한 식재료 및 주류 비중이 40%인 점은 세부 내용을 파악해봐야 할 것입니다. (예를 들어 생족의 경우는 계절 시세 편차가 큰 원재료이므로 그 편차와 연중 평균가를 짚어보는 것이 현명할 것입니다. 변동제인지 고정단가인지 등)
그리고 인건비 15%, 임대료 5%를 배달형부터 40평형대까지 일률적으로 적용한 점은 현실적인 숫자를 반영하여 계산해 보는 것이 좋겠습니다. 인건비는 충분한 인력운영을 감안하여 계상한 것으로 판단됩니다만 경영주 인건비 제외한 금액인 점과 퇴직충당금 및 4대 보험에 관련된 사항이 반영되었는지 확인해 보시면 좋겠습니다.
배달운임료와 광고비는 비교적 낮은 금액을 반영한 것으로 볼 수 있으나 상권과 홀/포장/배달 매출 비중에 따라 변동되는 폭으로 시뮬레이션해보아야 할 것입니다. 최근 이슈화된 배달 수수료와 중개수수료 등 변화무쌍한 배달 시장에서 배달대행을 쓰는 것이 옳은지 자체 배달을 하는 것이 맞는지 파악해 보시기 바랍니다. 특히 매출액 크기와 상권에 따라 지급수수료가 크게 등락됨을 고려하시기 바랍니다.
배달비중이 30~40% 이상을 상회한다면, 배달앱에 지출되는 (깃발) 광고비, 중개수수료, 배달수수료 수준이 상당히 높을 수 있습니다.
기타 세금과 관계된 내용, 의제매입 부분, 불공제 부분, 종합소득세와 4대 보험 등 잘 보이지 않는 비용성 경비도 체크해 보시기 바랍니다.
신생 브랜드로써 매출 임팩트가 큰 만큼 경쟁 브랜드와 바교하시어 현명한 선택을 하셔서 성공하시길 바라마지 않습니다.
◈ 가맹본부 재무현황
(단위:천원)
연도 | 자산 | 부채 | 자본 | 매출액 | 영업이익 | 당기순이익 |
2021 | 253,062 | 241,869 | 11,193 | 286,395 | 1,329 | 1,192 |
2020 | 10,000 | - | 10,000 | - | - | - |
♧ [ 참고 사항 ] ♧
상기 내용은 공정거래위원회 정보공개서 & 필자의 경험과 판단을 기반으로 작성하였습니다.
따라서 해당 가맹본사와 브랜드 상황을 이해하고 가맹사업 수준을 가늠하는 참고 용도로만 활용하시기 바랍니다.
가맹점 개설, 투자 문의 등 정확한 정보를 원하시는 경우에는 가맹본사에 방문하시어 상담하시는 방법을 추천드립니다.
※ 정보공개서 등록 시점과 필자의 작성 시점 차이에 따른 오차가 있을 수 있습니다.
* 공정거래위원회 가맹사업거래 홈페이지: https://franchise.ftc.g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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