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볼드-새로운 풍요의 시대가 온다’를’ 읽으며 느낀 내용입니다.
※ <저자> 피터 디아만디스, 스티븐 코틀러
프랜차이즈 비즈니스와 연관시켜 잠시 생각해 보시면 어떨까 합니다.
연관성이 있다고 생각하고 몇 자 적었는데 참고하시면 좋겠습니다.
○ 1차 산업혁명: 증기기관
○ 2차 산업혁명: 핸리 포드의 대량생산
○ 3차 산업혁명: 제조의 대중화
※ 새로운 디자인의 자동차를 만들기 위해 공장까지 지을 필요가 없다.3D 프린팅의 발달
○ 4차 산업혁명: 정보통신기술(ICT) 융합을 통해 이뤄지는 차세대 산업혁명
※ 초연결, 초지능, 초융합으로 대표됩니다.
컴퓨터와 로봇은 수천 개의 무작위적인 물체를 인식하는 것은 순전히 인간에게 속한 능력이 있습니다. 사람은 그렇지 못하지요. 그나마 사람에게는 보고, 읽고, 쓰고, 생각하는 영역이 다른 생명체에 비해 탁월했지만 이마저도 지식 통합과 함께 자리를 내주고 있는 형편입니다.
● 살아남기
1. 몰입: 어렵고 높은 목표라 할지언정 그 목표에 도전하기 위해 성공사례를 제시합니다.
2. 짧은 시간에 먹표를 달성하는 것이 좋은 것이 아니라 목표를 달성함으로써 모든 사람이 응원과 박수쳐줄 수 있는 일을 만들어내는 것이 중요합니다.
3. 그렇기에 외식인들은 열악한(?) 홀과 주방에서 각종의 역겨움을 참고 엄청난 업무 시간을 견디며 결과를 탄생시킨 것입니다. 칭찬할만 하지요?
4. 공동의 목표와 비전이 있으면 종업원은 인내하고 봉사합니다. 하다못해 전주 OOO집은 모든 직원에게 일정기간 지나면 스톡옵션을 주고 더 성장하면 가게를 하나 차려줍니다. 또 어느 음식점은 50대 이상 아주머니로만 구성되어 가장 바라는 년 1회 전원 해외여행을 한해도 빠짐없이 지켜나가며 가게를 운영합니다. 둘다 꽤 오랜 시간이 흘렀으나 아직도 성업 중입니다.
♣ [쉬어 가기] ♣
20세기 내내 동기부여의 과학은 외부의 보상에 초점이 맞춰져 있었습니다. 저것을 얻고 싶으면 이것을 해라는 식의 '조건'을 강조한 외적 동기 요인에 주목한 까닭이지요.
※ 외적보상: 더 원하는 행동에는 인센티브를 주고, 싫은 행동에는 벌을 줍니다.
(예)보너스, 승진, 감봉, 직위 해제
그러나 외적보상의 효과는 없다라는 것이 대세적입니다. 내적 보상(내면적, 정서적 만족)이 훨씬 중요시 되어가고 있습니다.
※ 내적 보상: 자율성, 통달, 목적성제3의 동기, 즉 내 삶의 방향을 정하고 내 능력을 연장하고 인정받고 확장하고 싶은 깊숙한 욕망이 있습니다.
결국 큰 목표를 개인의 가치와 일치시킨다면 진정한 목적성이 생길 것입니다.
→ 경영 철학의 중심에 이런 심리적 요소가 포함되어 있으면 성공 가능성은 매우 높아집니다.
(예) 탐스 슈즈: 기부, 자포스(Zappos):성장과 학습 추구 → 소매점의 파괴적 혁신에 일조
여러분이 처한 상황에 맞게 응용해보시죠
♠ 구글의 8대 혁신 원칙
1. 이용자에 초점을 맞춰라.
2. 모든 것을 공유하라.
3. 어디서든 아이디어를 찾아라.
4. 크게 생각하고 작게 시작하라.
5. 반드시 실패하라.
6. 상상력으로 불꽃을 당기고 데이터로 기름을 부어라.
7. 플랫폼이 되라.
8. 중요한 미션을 품어라.
♠ 몰입
기분을 최상으로 끌어올려 최고의 성과를 내게하는 최적의 의식상태라고 정의됩니다.
몰입은 지루함과 불안의 중간 쯤되는 정서 상태에서 나타난다고 합니다.
1. 위험을 감수하고 낯섦을 즐겨라.
◎ 첫번째 환경적 유인
높은 중요도-몰입은 초점을 따라가고 결과는 우리의 관심을 사로잡는다.
◎ 두번째 환경적 유인
풍부한 환경-낯섦(위험과 기회)과 예측 불가능, 복잡성이 조합된 것
◎ 세번째 환경적 유인
깊은 구현-동시에 여러 감각을 열어놓고 주의를 기울이는 것
(예) 몬테소리-등대를 책에서 만지는 것이 아니라 직접 밖에 나가 등대를 만드는 방식
2. 죽을 힘을 다하되 죽지 않을 만큼만
◎ 즉각적 피드백
현재에 집중할 수 있는 또 다른 지름길
원인과 결과 사이를 이어주는 순간 순간의 직접적인 연결고리를 말합니다.
즉각적 피드백은 분명한 목표의 연장선상에 있습니다.
3. 집단 몰입은 어떻게 나타나는가?
◎ 몰입의 집합적 상태 = 집단 몰입
진지한 집중, 공유하는 분명한 목표, 훌륭한 의사소통(즉각적 피드백을 많이 나누는 것) & 평등한 참여와 위험 요소 & 친숙함
4. 불가능이 아닌 개선 가능성
◎ 열정을 추구하는 사람들은 비전을 공유하는 다른 사람들을 끌어들이기 위한 신호를 반드시 만들어 냅니다. 이 신호는 대부분 무의식적으로 만들어지는 신호들입니다.
◎ 피터의 법칙-끈질기고 열정적인 사람의 신념
◎ 머피의 법칙
◎ 고객 중심이 아니라면 근사한 것을 만들어낼 수 있을지 몰라도 살아남을 수는 없습니다.
☞ 공룡 기업마저 무너지는 오늘날, 지각변동의 시기에 필요한 것은 작고 민첩하며 변화를 주도하는 기술과 툴을 지배하는 일입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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