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레드오션 전략, 리더가 해야 할 일

by 꽃별모자 2023. 7. 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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레드오션 전략- 조너선 번즈(Jonathan L. S. Byrnes) 잃어버린 '흑자의 섬'을 찾아서 (재독서)

 

레드오션 전략 (조너선 번즈, 2010.12.06.)

코로나 덕분에 그나마 살아나던 소비심리가 꺼진 경험을 우리는 알고 있습니다.

앤데믹 이후 다시 살아나리라고 기대했던 그 심리는 아직 살아날 기미가 보이지 않습니다.

다만 아웃도어 계절, 바캉스 계절, 여름휴가 계절이기에 약간의 착시만 있을 뿐..

 

너무 부정적인 시각일까요?

~이런 뱀파이어 사고인 부정적인 생각을 버리기 위해 몇 년 전에 읽었던 레드오션 전략을 다시 읽어보았습니다.

 

말 그대로 구루(guru) 이자 선각자 분들의 와 가르침을 받기 위해서이지요.

 

조너선 번즈레드오션 전략’에서도’ 어느 조직에서나 보편적으로 일어나고 있는 일을 정확히 꼬집고 변혁의 가이드라인을 제시하고 있었습니다.

 

조직을 움직이는데 도움 될만한 키워드를 가지고 고민해 보아야겠습니다..

 

프랜차이즈 리더가 해야 할 일
프랜차이즈 리더가 해야 할 일

 

◎ 불황시 리더가 해야 할 가장 중요한 일

 

-변화에 알맞은 조건을 갖추고 지속적으로 긍정적인 변화를 모색하고 수용하는 조직을 만드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것이 지속적인 기업 성공의 비결이자 높은 수익성을 유지하는 열쇠입니다.

 

* 모든 것을 한 접시에 담지 않도록 합니다.

-나름대로 장점이 있는 변화 추진 계획을 잔뜩 마련 스파게티처럼 한 접시에 뒤죽박죽 만들면 안 됩니다..

-이 때 가장 중요한 작업은 등반하는 길목에 몇 개의 탄탄한 베이스캠프를 세우는 것입니다.

 

* 기업의 일원으로서 당신의 책임은 무엇인가?

-상사가 지시하는 대로 일하는 것 X

-더 나은 업무 방식이 있는데도 상급자가 양보를 하지 않는가? X

-당신은 하던 대로 일이나 해! X

 

기업의 일원으로서 나의 책임 ;기업의 장기적 수익성을 극대화하는 것입니다.

 

* 늘 이렇게 해왔는데요? 의 장애물

-근본적인 문제점 파악

-당장 요긴하지 않아도 사람 사이에 신뢰 관계를 구축해야 합니다.

-분석과정에 다른 관리자를 참여시켜야 합니다.

;특히 대규모 프로젝트에서는 반드시 여러 부서의 관리자와 함께 분석 작업을 수행해야 합니다.

 

-모범 사례를 만들어야 합니다.

-모든 전투마다 이기려고 하지 말고 전쟁에서 이길 방법을 찾아야 합니다.

-몇 가지 프로젝트를 동시에 진행합니다.

-지속적인 변화를 추구합니다.

 

* 고객을 패러다임 전환에 동참시켜야 합니다.

-상위 25% 고객에 대한 관리를 상기합니다.

-자사의 우수 고객과 유대관계를 돈독히 하기 위해 관계구축하고 있는 사람이 몇 명이나 있는가?

-지난 3개월 동안 관리자들이 몇 번이나 상대측 담당자를 만나거나 통화했는가?

-의사소통 중 흔히 발생하는 문제 해결을 위한 노력은 어느 정도였는가?

-단순히 회의적인 관계를 구축하고 의견을 교환하는 수준은 어느 정도였는가?

 

* 관리자는 자기가 해야 할 것보다 한 단계 낮은 업무를 수행해서는 안됩니다.

-임원은 기업의 현재를 관리하는데 초점을 맞추기보다는 근본적으로 새롭고 더 좋은 기업을 만드는데 역량을 쏟아야 합니다.

 

* 중간관리자 양성 원칙

1. 자신이

2. 수익성을

3. 가르침으로써 관리

 

<코칭의 원칙>

-핵심적인 개념을 명확히 제시합니다.

-이해를 도울 수 있는 풍부한 자료를 동원합니다.

-모호하게 지시만 하지 말고 적극적으로 학습시키도록 합니다.

실제 기업에서는 부하직원에게 단순히 지시만 하고 대부분의 일을 알아서 처리하도록 '방치'하는 경우가 다반사입니다.

 

* 교육의 효과 중, 근육 기억이 되도록 합니다.

-근육 기억(Muscle memory); 피아노~골프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신체 활동에 사용되는 용어

지속적이니 효율성을 얻기 위해서는 단순히 무엇을 해야 하는지 이해하거나 몇 번 시도해 보는 차원을 넘어, 근육이 언제 어디서나 저절로 움직일 때까지 엄청난 연습을 해야 한다는 의미입니다.

 

* 수익성 관리가 안 되는 이유는?

1. 관리시스템 문제

2. 방향성의 부재

3. 외형적인 모양새에 집착

4. 책임자의 부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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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변화를 리딩하는 자질은?

1. 열정을 품는 능력

2. 균형 잡힌 관점

3. 창의성

4. 조직 능력

5. 팀워크

6. 끈기

7. 오픈마인드

8. 진실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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