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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랜차이즈와 참다운 창업/마케팅(홍보-판촉)

SNS 마케팅 핵심 포인트를 접목한 프랜차이즈 운영 방법

by 꽃별모자 2023. 4. 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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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SNS(Social Network Service)는

1인 미디어를 중심으로 하는 새로운 인적 네트워크 서비스로써 Facebook, Twitter, Instagram, YouTube, TikTok, Blog, Cafe, Band, Kakao Story 등 다양한 형태와 콘텐츠로 운영되고 있습니다. 자의든 타의든 바야흐로 소셜미디어 세상이 되었고 마케팅의 핵심인 타켓 대상을 파악하고 관심사에 걸맞은 콘텐츠를 제공하는 사람이 공급자인지 수요자인지 분간하기 어려울 정도로 모든 이가 SNS 플랫폼에 동승하고 있는 터입니다.

 

또한 이 집단(?)간의 상호작용을 적극적으로 유도하고 자발적인 참여, 서로의 소통 경로를 사용하여 적극적으로 교류하는 특성을 갖고 있습니다.

 

따라서 가맹본부 또는 가맹점은 자신의 타켓 고객이 많이 사용하는 플랫폼을 선별하고, 타켓 고객과 관심사가 유사한 그룹에 참여하여 본인의 業을 홍보하는 툴로 사용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예를 들어 광범위한 연령층을 대상으로 한 소통은 Facebook, 시각적이고 패션너블한 콘텐츠 중심의 고객과 소통하기 위해서는 Instagram으로, 자신만의 즐거움을 찾고 크리에이티비티란 영감을 주는 다소 엔터테인먼트형을 좋아하는 고객과의 소통을 위해서는 TikTok...

 

가맹본사 또는 가맹점 SNS (이하, 가맹본부라고 지칭하겠습니다.) 

운영 목적은

 

기업과 브랜드의 친밀도를 높이기 위해 브랜드 커뮤니케이션을 강화하기 위함일 것입니다. 가맹본사는 브랜드와 연관된 기획 콘텐츠, 포스트 형식의 콘텐츠와 우호적인 기업 이미지, 브랜드 관련 영상과 이미지 및 SNS 내 자체 이벤트 운영 등을 통해 소비자의 쌍방향 커뮤니케이션을 시도할 수 있는 툴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물론 이를 통해 소비자와의 관계를 유지하고 강화하여 궁극적으로 가맹본부의 브랜드에 호감적이고 우호적인 충성도를 높이는 전략입니다.

 

특히 스마트폰의 대중화에 따라 위 제너레이션(we generation)이라는 개념이 화두로 등장하고 있는 것도 고립된 익명의 소비자였던 과거의 미 제너레이션(me generation)’과는 달리, 기업과 직접 소통하면서 협력과 기부를 통해 기업을 변화시키는 데 적극적인 소비자 층이 두텁게 생겨나고 있습니다. 자영업자들이 위 제너레이션과 함께 고객과 소구하는데 주저해서는 안 되는 이유입니다.

 

 프랜차이즈 외식업계에서 가장 많이 쓰이고 있는 SNS 마케팅은 역시 페이스북, 인스타그램을 통한 이벤트나 캠페인 방식이고 이를 통해 고객과 소통함으로써 고객 참여를 유도하는데 매우 유용한 툴입니다.

 

가맹본부는 저렴한 비용으로 이벤트 내용을 빠르고 신속하게 알릴 수 있고 SNS의 특징인 재생산과 확산이 용이하다는 장점을 기반으로 신제품 출시, 프로모션 등 다양한 알림 사항을 소통할 수 있게 해줍니다. 게임을 통한 펀마케팅, 즉석 사진 콘테스트, 쿠폰 및 상품권 증정 이벤트, 고백, 댓글, 영상 메시지 보내기 이벤트, 인증컷 이벤트, 경품 대잔치, ‘좋아요클릭을 통한 친구 초대행사 등 고객 반응을 실시간으로 체크하며 쌍방향 커뮤니케이션을 기반으로 고객과 교감하면서 소기의 목표를 달성할 수 있게 해주고 있습니다.

 

또한 페이스북을 통해 쿠폰을 발급하는 서비스인 페이스북 오퍼 (Facebook Offer)를 통한 쿠폰 발급 서비스를 이용하여 페이스북에서 브랜드 알리기용 콘텐츠(신메뉴,(신메뉴, 이벤트 등의 홍보) 외 공식 페이스북 페이지 게시물의 쿠폰 발급하기버튼을 누르는 방식으로 참여를 유도할 수 있습니다. 이 방식은 재방문 또는 신규고객 창출에 용이합니다. 패밀리 레스토랑, 피자, 치킨, 중식, 버거, 분식, 카페, 디저트 등 외식업체뿐만 아니라 아웃도어, 헬스 케어 브랜드 등 도소매, 서비스업 브랜드를 막론하고 범용적으로 사용되고 있다고 합니다.

 

[SNS 마케팅] 프랜차이즈 운영의 핵심 포인트
[SNS 마케팅] 프랜차이즈 운영의 핵심 포인트

 

 패밀리레스토랑의 경우, 할인 쿠폰을 발행해 6시간 만에 15,000개의 쿠폰을 발급하고 20%가 넘는 회수율을 기록한 사례도 있습니다. 보통 오프라인을 통해 발행된 할인 쿠폰은 할인율 정도의 차이는 있겠지만, 10%를 넘기 어렵다는 것이 일반적인 것인데 반해 큰 반향을 일으킬만한 결과였습니다.

 

 

페이스북을 통한 마케팅은 궁극적으로

신규 고객 창출, 매출 제고 등을 목적으로 광범위하게 존재하는 잠재 고객들을 대상으로 브랜드를 알리고 내점을 유도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소비자들이 보다 쉽고 간편하게 참여가 가능하여 쌍방향 소통 용이하며, 특히 소비자들의 의견을 피드백받을 수 있어 데이터 활용에 매우 유익하다고 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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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NS 마케팅 운영의 핵심 포인트

▶ 진짜 고객이 찾는 키워드, 기억에 남는 메시지를 던져야 합니다.

▶ SNS 등 온라인상에서 노출시킬 수 있는 플랫폼을 활용, 잠재고객을 찾을 수 있는 키워드를 만들어야 하고요.

▶ 그리고 소비자가 선호하고 관심을 보이는 양질의 콘텐츠를 결합하고 큐레이션 해야 합니다.

▶ 그 이유는 SNS message는 휘발성이 매우 강하답니다.

▶ 강하게 인지되지만 금방 잊히고 마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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