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프랜차이즈와 참다운 창업/프랜차이즈 바로 알기

프랜차이즈 가맹본부 경쟁력과 우수 업체 선별 기준

by 꽃별모자 2023. 4. 16.
728x90
반응형

프랜차이즈 가맹본부 경쟁력과 우수 업체 선별 기준은 결국  프랜차이즈 본사 핵심역량 파악하기와 일맥상통합니다. 

 

프랜차이즈 가맹본부의 핵심 역량에 따라 사업 경쟁력의 유무를 판단할 수 있고 결국 사업의 성패가 좌우된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겠습니다.

 

본사가 보유해야 할 핵심 역량은 한 기업이 운영되는 핵심 가치이자 우수 업체로서의 자격을 갖추게 되는 것이고요 그러한 경쟁력과 인프라가 사업 동반자인 가맹점희망자의 성공 확률을 좀 더 높이는 밑거름이 되는 것입니다.

 

**브랜드**

- 가맹본부의 무형자산 중 부가가치가 가장 높은 브랜드 그리고 성공한 브랜드가 있는가에 대한 평가

- 타 가맹본부와 차별화된 브랜드를 보유하고 있어 모방하기 힘든 요소가 있는지에 대한 평가 (진입장벽이 낮을수록 단명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 브랜드 컨셉과 제공하는 상품과의 라인업의 적정성에 대한 평가

- 브랜드 원천적 수익원과 다각화 전략에 대한 평가

- 아이템의 생존 기간에 대한 평가

 

**고객**

- 고객 니즈에 부응하는 정도에 대한 평가

- 외부환경 변화에 부응하고 제공되는 경제적, 심리적 만족도에 대한 평가

- 가맹점 만족도와 매출 향상을 위한 제도나 지원 전략에 대한 평가

- 가맹점과의 상생하기 위한 운영 방식에 대한 평가

- 협력업체와의 파트너십에 대한 평가

 

**서비스**

가맹본부의 서비스 기업 마인드에 대한 평가

- 사회적 공헌도에 대한 가치 평가

- 가격 경쟁력에 대한 평가

정기적인 소비자 조사 및 시장분석, 그 결과물에 공유와 대응력

- 유통장악력, 브랜드 인지도의 관리력에 대한 평가

 

**조직 인프라**

- 경영자의 능력에 대한 평가

- 기업의 핵심 유무형 자산에 대한 평가

- 종업원의 전문성에 대한 평가

- 정보 공유의 정확성과 신속성, 대처 능력에 대한 평가

- 디지털 시대에 맞는 정보통신 인프라에 대한 평가

- SV의 직무처리 능력에 대한 평가

**지적재산권**

- 단순한 상표등록이 아닌 비즈니스 모델, 기술, R&D 등의 특허 보유에 대한 평가

- 그리고 그를 위한 노력과 취득된 유무형자산의 관리와 활용에 대한 평가

 


 

프랜차이즈 가맹본부 경쟁력과 우수 업체 선별 기준
프랜차이즈 가맹본부 경쟁력과 우수 업체 선별 기준

 

[쉬어가기] 더불어 프랜차이즈 우수 창업 아이템과 브랜드를 찾으려면...

 

2022년에 이어 올해도 여전히 프랜차이즈 업계는 뒤숭숭합니다.

프랜차이즈 가맹본부는 물론 가맹점까지 사업체를 운영하기가 녹록지 않은 실정이라고 합니다.

 

매년 상승하고 있는 최저시급, 근로 환경을 보장해야하는 노무 이슈 등 사회 제도의 변화와 아울러 프랜차이즈 업계에서 나타나고 있는 도덕적 해이, 기업가 정신의 일탈 등으로 증폭된 부정적인 시각 때문에 더욱 혼란스럽기 그지없습니다.

 

하지만 이와 관계없이 여전히 프랜차이즈 창업을 꿈꾸는 분들이 많습니다.

 

물론 이 의미가 '프랜차이즈 창업 수요는 늘 충분하기 때문에 FC 비즈니스 모델은 안전하고 안정적이어서 지속가능한 분야이다.'라는.' 것은 아닙니다.

 

 

프랜차이즈 가맹점 창업을 준비하는데 있어서 우수하고 도덕적인 가맹본부를 찾아내는 것도 중요하고 중장기적으로 사업을 영위할 수 있는 아이템이나 브랜드를 찾는 것도 중요합니다.

 

하지만 대부분 창업 희망자들이 파악하기 쉬운 방법임에도 불구하고 의외로 놓치고 있는 부분이 있지요. 그것이 바로 가맹본사 직원 또는 전임직원들이 해당 가맹점을 얼마나? 몇 개나? 얼마동안? 운영하고 있는지를 파악하지 않는다는 점입니다. 간과해서는 안될 부분입니다.

 

그리고 가맹본사 임직원들이 해당 브랜드나 아이템으로 가맹점을 운영하고 있다는 것은 사업성이 일차적으로 검증된 것임을 반증하는 것입니다.

 

물론 본사 출신이 가맹점을 다수 운영한다는 것만으로 아이템의 성공 여부를 판단할 수는 없지만, 가맹점의 수준이나 수익성, 우수성을 판단하는데 한계를 갖을 수 밖에 없는 예비 창업자 측면에서 사업 실패를 줄일 수 있는 또 하나의 측정 지표가 될 수는 있습니다.

 

 

프랜차이즈에 대한 사회적인 인식이 좋지 않습니다.

 

프랜차이즈 산업이 발달된 미국이나 일본 등에서는 그렇지 않다고 하는데.. 그것도 믿을 수는 없지만 우리나라도 선진국 반열에 오른 지가 오래인데.. 정말 믿지못할 가맹본부가 많은 것인지? 좀 업그레이드된 조직으로 가맹본부를 설립할 수는 없는지??

 

반응형

 

어떤 방법과 기준으로 선택해야 할까요?

Tip

반드시 가맹본부를 방문하고 면담하여 브랜드력과 조직 분위기를 파악해야 합니다.

해당 가맹점을 10군데 이상을 꼭 현장 답사하셔서 눈으로 확인하시고 가맹점주와 면담(?) &질의응답하셔야 합니다. (상권, 날씨, 요일 등 다양한 상황을 반영하셔서 답사하세요~!!)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