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프랜차이즈와 참다운 창업/프랜차이즈 바로 알기

프랜차이즈 가맹본부가 보유해야 할 핵심가치 top10

by 꽃별모자 2023. 5. 24.
728x90
반응형

가맹본부가 최소한 갖추고 보유해야 할 핵심 가치는 보통 아래와 같은 항목으로 평가됩니다.

 

가맹점 입장 또는 가맹사업 입장에서 양측에게 모두 내용입니다. 또한 이 바탕이 사업의 기본이자 기업가 정신을 갖추는데 꼭 필요할 것입니다.

 

◆ 1. 브랜드 가치

 

-가맹본부가 다루는 모든 것들 중에서 무형자산으로써 가장 부가가치가 높은 브랜드는 무엇인가요?

-진입장벽을 높이고 다른 업체에서 모방하기 힘든 것을 보유하고 있는지에 대한 평가 항목

-브랜드 콘셉트의 적합성, 브랜드 다각화 전략에 대한 평가

-고객 니즈에 부응하는 정도에 대한 평가

-아이템의 적정성에 대한 평가

 

◆ 2. 제품 가치

 

-대 소비자에게 전달되는 제품 퀄리티는 당연히 프랜차이즈 성공여부를 결정짓게 됩니다. 그것도 대부분 사업초반에 결판이 납니다. 특히 외식업의 경우에는 맛과 품질의 균질성을 관리해야 합니다.. 디지털 기반의 영향력 있는 소수의 입소문은 대중에게 의사결정 요소로 작용되기 때문입니다.

 

 

프랜차이즈 가맹본부가 보유해야 할 핵심가치
어지러움과 가지런함, 미구비&구비, 미준수&준수, 불량 & 우량

 

◆ 3. 고객 가치

 

-가맹본부의 상품과 서비스가 잠재 고객 욕구를 이끌어내어 현재 매출로 이어지게 하고 그것이 고객에게 경제적, 심리적으로 얼마만큼의 만족을 주고 있는가에 대한 평가

-가맹점 만족도와 매출향상을 위한 제도에 대한 평가

 

◆ 4. 서비스 가치

 

-해당 가맹본부가 프랜차이즈 사업은 궁극적으로 서비스 기업이라는 사명을 갖고 있는가에 대한 평가

 

◆ 5. 사회적 가치

 

-기존 유통 관행과는 근본적으로 다른 차별화된 채널을 갖기 위해 노력하고 있는가에 대한 평가

 

◆ 6. 가격가치

 

-유통 장악력, 브랜드 인지도 상승에 따른 거래업체 증가에 대해 적절히 대응하고 있는가에 대한 평가

 

◆ 7. 교육과 훈련 가치

 

-모든 업무에 매뉴얼이 존재해야 합니다. 가맹점에게 본사의 매뉴얼은 생명줄과도 같습니다.

 

◆ 8. 소통 가치

 

-가맹본부는 가맹점과의 소통을 게을리해서는 안됩니다. 시장의 변화와 상권의 트렌드 등에 맞게 가맹점을 지도편달해야합니다. 본부는 가맹점이 어떤 문제에 봉착했을 때 누구보다도 먼저 도움을 지원해야 합니다. 마케팅 지원, 법률 지원, 세무 지원과 더불어 사업운영에 대한 소통은 필수 평가 대상입니다.

 

 

◆ 9. 조직 가치

 

-기업의 핵심 경쟁력 평가

-경영자의 능력과 종업원의 전문성에 대한 평가

-가족 경영에 대한 정직도과 투명

-신속, 정확한 정보의 공유와 전산 인프라에 대한 평가

-지원시스템에 대한 평가

 

반응형

 

◆ 10. 지적재산권 가치

 

-단순한 상표등록만이 아닌 비즈니스 모델과 기술, R&D관련 특허의 소유여부에 대한 평가

-지적재산권의 해외 수출 성과와 라이선스fee의 획득에 대한 평가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