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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랜차이즈와 참다운 창업/브랜드별 창업 투자비용 & 수익

한솥 도시락 ~ 프랜차이즈 창업 아이템, 투자비용,수익 정보

by 꽃별모자 2023. 7. 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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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정보공개서

상호: ()한솥

영업표지: 한솥

법인설립등기일: 1998.03.28. / 사업자등록일: 1989.04.03

정보공개서 최초 등록일: 2008.08.14. / 최종 등록일: 2022.12.15

창업비용

* 가맹점사업자의 부담금: 98,059천원

* 그중 인테리어 비용: 38,500천원

 

브랜드 스토리

 

1993년 종로에 8평짜리 1호점으로 출발한 한솥 역시 여타의 외식 프랜차이즈와 마찬가지로 출발 자체는 왜소했습니다.. 더군다나 배달 없이 작은 홀과 포장만으로 시작한 사업모델을 긍정적으로 평가하는 사람은 없었다고 합니다.

 

1997100호점, 2012600호점, 2020730호점을 기록

베스트 메뉴인 치킨마요, 동백도시락은 각가 1억5천만개, 7,000만개를 판매했다니 가히 대단한 일이 아닐 수 없습니다. 특히 buying power를 앞세운 원가 경쟁력을 바탕으로 저렴한 소비자 판매가를 유지하고 있는 점도 한국 외식 프랜차이즈에서는 보기 드문 노하우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올드한 이미지를 벗기 위해 BI(Brand Identity)를 과감하게 변경하여 나이가 들어 타켓 소비자군으로 영입되는 소비자에게도 쉽게 다가가는 브랜드 이미지를 심었습니다.

 

식자재 강점

* 100% 국산김치: 땅 좋고 물 좋은 해남, 평창, 태백에서 재배한 배추+국산 고춧가루와 마늘, 젓갈만을 사용

* 품질 좋은 신동진 단일 품종 쌀 사용

* 불고기: 청정 호주산 목심, 제육볶음은 미국산 목전지, 돈까스는 국내산 돼지고기 사용

* 고등어: 노르웨이산

 

꽃별모자의 프랜차이즈 가맹점, 창업 투자비용 & 수익분석 ~한솥 도시락
꽃별모자의 프랜차이즈 가맹점, 창업 투자비용 & 수익분석 ~한솥 도시락

가맹점사업자의 부담

(1) 가맹점사업자의 부담금

단위 (천원)

가입비(가맹비) 교육비 보증금 기타비용 합계
5,500 4,400 4,000 84,159 98,059

 

(2) 인테리어 비용

단위 (천원)

단위면적(3.3)당 인테리어 기준점포면적() 인테리어 비용
2,567  50  38,500 

 

 

◆ 표준창업비용 

※ 15평,15평, 전면길이 4M,4M, 일면점포 기준 (홈페이지 기준, 23.6.30 현재) ;  8,351만원

항목 금액 내용
가맹비 500 한솥 도시락 상호 및 상표 사용
계약이행보증금 400 계약이행 보증금(계약해지시 반환)
교육비 400 점포운영 교육 및 Know-How 제공
인테리어 3,500 외부파사드(간판베이스 및 구조물, 어닝)공사, 내장공사외 붙박이 의자, 홀 및 주방 수납장공사,
더스트, 앰프포함
간판 450 H:450mm LED 채널, 간접조명 금속바, 사인물 일체
주방 장비 및 기자재 1,560 냉동 냉장시설, 가스기기, 온수기 및 전자레인지 등
가구 228 원목 제작 의탁자
무인주문기 363 무인주문장비, 모니터, 송신기 등
POS 150 POS시스템(모니터, PC스캐너, 영수프린터)
DID 메뉴보드 73 LCD TV(LG), 셋톱박스 포함
냉난방기 545 냉난방기2(기본배관 10m 포함), 한솥 로고판넬
설계 및 현장 관리비 182 인테리어 공사와 하드웨어 디자인 설계, 배치등에 관련한 기획 및 관리

 

가맹점수는 2019727개에서 2020733, 2021년에는 747개로 3년간 2020여 개 증가했고 직영점수는 4개에서 2개로 축소 운영하는 것으로 보입니다.

한솥은 가맹점은 소자본 아이템에 속하는 편으로 투자비가 비교적 적어서인지 계약종료는 매우 적은 반면, 명의 변경이 많이 일어나고 있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가맹점사업자의 2021& 747개 기준, 평균매출액은 396,699천원으로 월평균 33,058천원, 일평균 1,102천원입니다. 면적(3.3㎡)면적(3.3㎡) 당 평균 매출액은 30,385천원으로 13평 기준의 매출로 추정됩니다. 지역별 매출은 경기, 서울, 부산, 대구, 경북 순으로 대도시를 중심으로 매출이 높은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그 밖에 평당 매출이 가장 높은 곳은 평균매출이 가장 높은 경기지역의 27,886천원보다 서울지역이 40,122천원으로 높습니다.

 

한솥이 주로 출점하고 있는 지역이 대학가나 직장인 밀집지역인 오피스가 등 주 소비층과 유동인구가 보장되는 곳에 출점하고 있음을 짐작할 수 있습니다.

 

15평 기준으로 주방은 타이트한 공간으로 가져갑니다. 보통 5~7평 사이로 알고 있으며, 좌석수 또한 10석 이하로 2인 테이블과 바테이블로 구성됩니다. 주방이 작은 만큼 가공률이 높은 식재를 본사로부터 공급받고 동선을 단순화하여 피크타임 외에는 1인 운영도 가능하게 꾸미는 경우도 많습니다. 포장이 많은 만큼 키오스크나 푸드테크를 활용화 기기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가맹점 변동

단위:

연도 신규개점 계약종료 계약해지 명의변경
2021 37 1 22 37
2020 32 4 21 43
2019 33 4 19 40

 

가맹점 & 직영점 현황

단위 ()

지역 2021 2020 2019
전체 가맹점수 직영점수 전체 가맹점수 직영점수 전체 가맹점수 직영점수
전체 749 747 2 735 733 2 731 727 4
서울 133 131 2 137 135 2 148 145 3
부산 62 62 0 59 59 0 57 56 1
대구 58 58 0 56 56 0 55 55 0
인천 40 40 0 37 37 0 34 34 0
광주 23 23 0 23 23 0 21 21 0
대전 28 28 0 29 29 0 28 28 0
울산 29 29 0 27 27 0 23 23 0
세종 6 6 0 5 5 0 5 5 0
경기 155 155 0 148 148 0 145 145 0
강원 15 15 0 15 15 0 16 16 0
충북 31 31 0 29 29 0 29 29 0
충남 31 31 0 32 32 0 33 33 0
전북 15 15 0 16 16 0 15 15 0
전남 16 16 0 15 15 0 17 17 0
경북 51 51 0 51 51 0 50 50 0
경남 44 44 0 44 44 0 43 43 0
제주 12 12 0 12 12 0 12 12 0

 

가맹점사업자의 평균 매출액 및 면적(3.3㎡) 당(3.3㎡) 매출액

단위 (,천원)

지역 2021
가맹점수 평균매출액 면적(3.3)평균매출액
전체 747 396,699 30,385
서울 131 411,113 40,122
부산 62 392,007 25,995
대구 58 380,214 26,069
인천 40 475,581 38,313
광주 23 417,866 25,004
대전 28 400,400 28,735
울산 29 318,676 22,732
세종 6 405,354 31,879
경기 155 354,850 27,886
강원 15 342,017 23,626
충북 31 383,796 24,205
충남 31 464,478 33,027
전북 15 417,324 29,483
전남 16 421,903 23,396
경북 51 391,643 26,793
경남 44 353,715 25,068
제주 12 417,172 31,886

 

 

예상 수익

2021년 가맹점수 747개 기준으로 계산된 월평균 매출액으로 계산

 

매출액:  33,058천원

원가: 14,215천원 (43%)

매출총이익: 18,843천원 (57%)

 

인건비: 3,500천원 (10.6%) (직원 1 + 아르바이트 1)

4대 보험: 562천원 (1.7%)

임대료(15평 기준): 3,000천원 (9.1%)

관리비: 330천원 (1.0%)

포장용기: 826천원 (2.5%)

수도광열비: 460천원 (1.4%)

카드수수료: 220천원 (0.7%)

판매촉진비: 150천원 (0.5%)

배달대행비: 1,750천원 (5.3%)

소모품비: 250천원 (0.8%)

보험/기장비: 220천원 (0.7%)

통신비: 50천원  (0.2%)

잡비: 100천원 (0.3%)

판매관리비 합계: 11,418천원 (34.5%)

추정 영업이익(세전): 7,425천원 (22.5%)  ±

 

위 결과는 추정 세전 영업이익입니다.

임대비와 관리비 등 고정성 비용 외에 점포 운영 인력의 타입에 따라 (부부운영, 가맹점주 1+1인 직원, 가맹점주 2+1인 파트타이머, auto (직원 2)) 변동되며 영업이익의 편차가 크게 발생할 수도 있습니다. 위 내용을 참고하시고 식자재 원가와 판관비 등 줄일 수 있는 요소를 찾아보시기 바랍니다. 한솥은 배달을 적극적으로 하지 않는 브랜드로 알고 있습니다. 따라서 배달수수료 부대비용은 타 아이템에 비해 적게 반영했습니다. 

 

가맹본부 재무상황

 

단위: (천원)

연도 자산 부채 자본 매출액 영업이익 당기순이익
2021 63,358,279 14,838,022 48,520,257 112,208,205 9,519,064 7,263,710
2020 56,909,321 13,811,199 43,098,122 99,594,716 9,328,050 7,195,164
2019 48,264,617 11,101,659 37,162,958 95,003,499 8,991,302 7,932,77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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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 근거]

상기 내용은 공정거래위원회 정보공개서 & 해당 브랜드의 홈페이지 & 필자의 경험과 판단을 기반으로 작성하였습니다.

정보공개서 등록 시점과 작성 시점에 따른 오차 범위가 있습니다.

따라서 브랜드 창업 정보로 활용하시고 가맹점 투자 시에는 본사와의 상담을 통하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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