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프랜차이즈와 참다운 창업/브랜드별 창업 투자비용 & 수익

본죽 ~ 프랜차이즈 창업 아이템, 투자비용,수익 정보

by 꽃별모자 2023. 6. 19.
728x90
반응형

◈ 정보공개서

 ○ 상호: 본아이에프(주)

 ○ 영업표지: 본죽

    ※ 가맹본부가 경영하거나 특수관계인이 경영하는 가맹사업 현황

       본죽&비빔밥, 본도시락, 본설렁탕, 곱창 귀걸이를 한 소녀, 본우리반상, 본건강한

 

 ○ 최초등록일: 2008.08.11 / 최종등록일: 2022.10.04 

 ○ 법인설립등기일: 2004.07.20 / 사업자등록일: 2004.07.20

 ○ 가맹사업 개시일: 2002.12.31

 ○ 기준점포면적(㎡): 33㎡ (10평)

 ○ 가맹본부의 인수ㆍ합병 내역

    (1) 본푸드서비즈(주) -본우리반상 (인수합병일: 2021.07.01)

    (2) 본푸드서비즈(주) -본건강한상 (인수합병일: 2021.07.01)

 

 

◈ 창업 포인트


최고의 '죽' 브랜드, 최고의 창업
'죽' 시장의 독보적인 1위 브랜드로 다수가 선택한 창업아이템

☞ 죽 브랜드 No.1
‘죽’ 시장의 독보적인 1위 브랜드로 고객에게 사랑받는 본죽

☞ 5년 이상 생존율 90.2% / 10년 이상 생존율 77.6%
한번 창업하면 지속운영이 가능한 오래가는 브랜드(2021년 말 기준)

☞ 실폐점률 1.1%
흔들리는 자영업 시장 속에서 안전한 창업이 가능한 브랜드 (카페 전환 제외, 2021년 정보공개서 기준)

☞ 다점포 X 추천창업
다점포 운영 및 가족과 지인에게 자신있게 추천할 수 있는 브랜드

☞ 쉽고 간편한 조리 시스템
죽메이드기 도입과 약 50여 가지의 원팩화된 재료 사용으로 빠른 조리 가능

☞ 전국 배송 시스템
자체 물류센터 구축으로 안정적인 물류 시스템 운영, 매장 식자재 재고부담 완화

 

 

◈ 가맹점 및 직영점 현황

단위 (개)

지역 2021년 2020년 2019년
전체 가맹점수 직영점수 전체 가맹점수 직영점수 전체 가맹점수 직영점수
전체 891 891 0 1,008 1,008 0 1,087 1,087 0
서울 203 203 0 222 222 0 244 244 0
부산 55 55 0 61 61 0 67 67 0
대구 37 37 0 40 40 0 44 44 0
인천 61 61 0 67 67 0 71 71 0
광주 22 22 0 26 26 0 31 31 0
대전 31 31 0 37 37 0 41 41 0
울산 10 10 0 17 17 0 17 17 0
세종 11 11 0 11 11 0 11 11 0
경기 231 231 0 260 260 0 276 276 0
강원 21 21 0 23 23 0 25 25 0
충북 30 30 0 37 37 0 40 40 0
충남 33 33 0 39 39 0 41 41 0
전북 30 30 0 34 34 0 40 40 0
전남 14 14 0 18 18 0 20 20 0
경북 40 40 0 47 47 0 49 49 0
경남 56 56 0 63 63 0 64 64 0
제주 6 6 0 6 6 0 6 6 0

 

◈ 가맹점 변동 현황

단위 (개)

연도 신규개점 계약종료 계약해지 명의변경
2021 0 0 117 5
2020 3 0 82 35
2019 4 0 69 46

 

본죽 ~ 프랜차이즈 가맹점, 창업 투자비용 & 수익분석
본죽 ~ 프랜차이즈 가맹점, 창업 투자비용 & 수익분석

 

가맹점사업자의 평균 매출액 및 면적(3.3㎡) 당 매출액

단위 (개,천원)

지역 2021년
가맹점수 평균매출액 면적(3.3㎡)당 평균매출액
전체 891 228,438 19,491
서울 203 244,703 22,206
부산 55 236,847 17,897
대구 37 233,445 19,453
인천 61 250,552 21,117
광주 22 245,621 21,371
대전 31 207,785 18,362
울산 10 166,363 13,670
세종 11 224,381 18,891
경기 231 238,007 20,923
강원 21 229,641 19,764
충북 30 190,750 16,416
충남 33 234,144 19,046
전북 30 223,173 16,353
전남 14 220,945 16,117
경북 40 163,040 13,794
경남 56 183,805 14,957
제주 6 241,632 17,117

2021년

전체 지역: 연평균 매출액 228,438천원 / 월평균 19,037천원 / 635천원

서울 지역: 연평균 매출액 244,703천원 / 월평균 20,392천원 / 680천원

경기 지역: 연평균 매출액 238,007천원 / 월평균 19,834천원 / 661천원

 

본죽은 2002년 가맹사업 이후 21여 년 동안 프랜차이즈 창업자에게 꾸준히 사랑받은 브랜드 중 하나입니다. 

소자본 창업의 대명사이자 죽이라는 독보적인 아이템으로 10년 이상의 사업년수를 가진 가맹점이 77.6%에 육박합니다. 

코로나 시기에도 배달 아이템의 위세에 꺾이지 않고 안정적인 매출을 유지한 것으로 알고 있으며, 앤데믹 상황에도 배달은 지양하고 작은 평수임에도 홀과 포장 매출이 꾸준한 것으로 평가받고 있습니다. (죽 가맹점의 최대 장점은 홀, 포장, 배달 타입으로 다양한 판매 구성비를 연구하여 매출을 올릴 수 있다는 매력을 작고 있습니다. 또한 상권에 따라 아침, 점심, 저녁을 모두 매출로 이끌어내는 삼모작, 이모작이 가능한 반면에 영업시간이 식사시간에 많이 몰린다는 특성을 반영하여 노동력과 노동강도를 낮출 수 있다는 점도 장점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대기업 브랜드이고 장수 브랜드이기에 연간로열티 3,850천원(VAT포함)와 광고판촉분담금을 징수하고 있어 가맹점의 고정성 경비로  자리 잡고 있습니다. 본오더 시스템을 통한 매출 구간에 따라 VAN수수료가 발생되며, 본메이드기 사용료로 1대당 월 44천원을 지불해야 합니다. 

 

죽 가맹점의 원가율은 매장 운영 상황과 로스율, 메뉴믹스에 따라 차이가 있을 수 있으나 38~42%선으로 또 다른 죽 브랜드인 죽이야기(가맹점수 약 380여개), 맛깔참죽(가맹점수 약 100여개) 등도 유사한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인건비는 대부분 부부창업으로 아르바이트나 매니저 등을 고용하지 않는 경우가 많아 가맹점주 인건비를 감안하면 될 것입니다. 프라임코스트 (매출원가, 인건비, 건물임대비) 중 인건비와 건물임대비의 판매관리비가 타 아이템에 비해 낮아 운영의 미를 살리면, 20% 이상의 영업이익률을 유지할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됩니다. 또한 저매출 매장의 경우에는 1인 운영으로 영업에 임한다면 높지는 않지만 소정의 영업이익은 유지할 수 있는 아이템이라고 평가합니다. 

 

반응형

 가맹점사업자의 부담

 

(1) 가맹점사업자의 부담금

단위 (천원)

가입비(가맹비) 교육비 보증금 기타 비용 합계
15,180 6,600 3,000 48,711 73,491

 

※ 최초 가맹금 세부내용

(단위: 천원, VAT포함)

구분 금액 지급기한
총계 21,780 계약체결일로부터 3일 이내
가입비 6,600
교육비 6,600
개점점검비 3,300
홍보판촉물 1,980
최초 로열티 3,300

※ 계약이행보증금:  3,000천원

 

(2) 인테리어 비용

단위 (천원)

단위면적(3.3㎡)당 인테리어 비용 기준점포면적(㎡) 인테리어 비용
2,255  33  22,550 

 

※ 본죽 창업비용 (홈페이지 참조, 23.06.19현재)

(단위: 천원, 부가세 별도)

항 목 10평(33.0㎡) 비 고
가입비/교육비/개점점검비 15,000 최초 1회에 한함
홍보판촉물 1,800 -
최초 로열티 3,000 -
계약이행보증금 3,000 계약 종료 시 환불(부가세 없음)
인테리어(내장공사) 19,000 인테리어 공사업체와 별도 계약
간판 7,500 매장 전면 크기에 따라 변동
주방설비 8,500 -
주방집기 2,900 -
가구 3,200 -
POS 시스템 1,600 -
합계 65,500 -

* 위 사항은 점포에 따라 변동 / 서울, 수도권 이외의 지역은 일부 추가비용 발생할 수 있음

* 건물 개보수공사, 철거공사, 전기승압 및 분전함, 가스공사, 상하수도공사, 닥트(입상, 급기) 공사, 소방설비 등의 추가공사와 식기세척기, 냉난방기/오디오, 주방프린터/무선단말기 등의 구입은 별도

* 가맹본부가 지정한 업체가 아닌 다른 업체와의 시공 또는 자체시공을 진행할 경우, 인테리어 디자인의 통일성과 독창성 유지를 위한 추가적인 점검을 진행할 수 있음. (자체 공사 시 별도 기획관리비 발생 : 평당 15만원, VAT 별도)

 

 

◈ 가맹본부 재무상황

단위: (천원)

연도 자산 부채 자본 매출액 영업이익 당기순이익
2021 96,181,298 70,677,703 25,503,595 248,242,191 12,362,068 10,027,400
2020 91,991,038 73,438,783 18,552,255 195,154,832 4,631,144 661,248
2019 100,216,871 68,225,743 31,991,128 212,736,622 348,687 -2,219,156

 

 [참고 사항] 

상기 내용은 공정거래위원회 정보공개서 & 필자의 경험과 판단을 기반으로 작성하였습니다.

따라서 해당 가맹본사와 브랜드 상황을 이해하고 가맹사업 수준을 가늠하는 참고 용도로만 활용하시기 바랍니다.

가맹점 개설, 투자 문의 등 정확한 정보를 원하시는 경우에는 가맹본사에 방문하시어 상담하시는 방법을 추천드립니다.

※ 정보공개서 등록 시점과 필자의 작성 시점 차이에 따른 오차가 있을 수 있습니다

 

* 공정거래위원회 가맹사업거래 홈페이지: https://franchise.ftc.go.kr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