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정보공개서
◦ 최초등록일: 2016.12.13 / 최종등록일: 2022.11.08
◦ 상호: (주)역전에프앤씨
◦ 영업표지: 역전할머니맥주1982
◦ 법인설립등기일: 2016.10.27 / 사업자등록일: 2016.11.01
◦ 슬로건: 맥주와 추억에 반하다
※구시대와 현시대를 아우르는 역전할머니맥주
❖ 브랜드 차별점
○ 저온숙성보관, 살얼음 생맥주
○ 저렴한 생맥주 가격
○ 새로운 맥주 문화 키워드: 할맥
○ 차별화된 안주: 3색의 앙상블 오징어 입 (오징어 입+땅콩+김=오징어 삼합)
❖ 특허 보유
생맥주 공급 장치와 슬러쉬 맥주
❖ 가맹점 및 직영점 현황
단위 (개)
지역 | 2021년 | 2020년 | 2019년 | ||||||
전체 | 가맹점수 | 직영점수 | 전체 | 가맹점수 | 직영점수 | 전체 | 가맹점수 | 직영점수 | |
전체 | 784 | 783 | 1 | 672 | 672 | 0 | 386 | 386 | 0 |
서울 | 86 | 86 | 0 | 63 | 63 | 0 | 22 | 22 | 0 |
부산 | 56 | 56 | 0 | 52 | 52 | 0 | 19 | 19 | 0 |
대구 | 55 | 55 | 0 | 51 | 51 | 0 | 32 | 32 | 0 |
인천 | 45 | 45 | 0 | 36 | 36 | 0 | 12 | 12 | 0 |
광주 | 37 | 37 | 0 | 34 | 34 | 0 | 31 | 31 | 0 |
대전 | 33 | 33 | 0 | 29 | 29 | 0 | 23 | 23 | 0 |
울산 | 24 | 24 | 0 | 20 | 20 | 0 | 6 | 6 | 0 |
세종 | 4 | 4 | 0 | 4 | 4 | 0 | 2 | 2 | 0 |
경기 | 161 | 161 | 0 | 127 | 127 | 0 | 52 | 52 | 0 |
강원 | 15 | 15 | 0 | 11 | 11 | 0 | 6 | 6 | 0 |
충북 | 24 | 24 | 0 | 24 | 24 | 0 | 15 | 15 | 0 |
충남 | 34 | 34 | 0 | 29 | 29 | 0 | 24 | 24 | 0 |
전북 | 53 | 52 | 1 | 51 | 51 | 0 | 51 | 51 | 0 |
전남 | 50 | 50 | 0 | 46 | 46 | 0 | 35 | 35 | 0 |
경북 | 39 | 39 | 0 | 38 | 38 | 0 | 17 | 17 | 0 |
경남 | 55 | 55 | 0 | 46 | 46 | 0 | 31 | 31 | 0 |
제주 | 13 | 13 | 0 | 11 | 11 | 0 | 8 | 8 | 0 |
❖ 가맹점 변동 현황
단위 (개)
연도 | 신규개점 | 계약종료 | 계약해지 | 명의변경 |
2021 | 112 | 1 | 0 | 46 |
2020 | 287 | 0 | 0 | 49 |
2019 | 235 | 0 | 0 | 45 |
계약종료와 계약해지가 거의 없고 양수도가 원활히 이루어지는 점으로 비춰볼 때 가맹점 운영의 안정성은 어느 정보 담보된다고 볼 수 있겠습니다. 실제 역전할머니맥주는 2019년부터 2021년까지 매년 230여 개, 280여 개, 110여 개의 매장을 오픈하면서 살엄음맥주를 유행시켰습니다.
❖ 가맹점사업자의 평균 매출액 및 면적(3.3㎡) 당 매출액
단위 (개,천원)
지역 | 2021년 | ||
가맹점수 | 평균매출액 | 면적(3.3㎡)당 평균매출액 |
|
전체 | 783 | 325,187 | 10,712 |
서울 | 86 | 447,890 | 14,452 |
부산 | 56 | 370,303 | 11,505 |
대구 | 55 | 261,553 | 10,265 |
인천 | 45 | 315,398 | 10,829 |
광주 | 37 | 326,112 | 8,837 |
대전 | 33 | 357,939 | 10,438 |
울산 | 24 | 300,880 | 8,906 |
세종 | 4 | 0 | 0 |
경기 | 161 | 341,864 | 11,589 |
강원 | 15 | 285,038 | 10,619 |
충북 | 24 | 316,495 | 9,958 |
충남 | 34 | 296,669 | 9,912 |
전북 | 52 | 235,043 | 8,805 |
전남 | 50 | 271,753 | 8,495 |
경북 | 39 | 283,031 | 9,387 |
경남 | 55 | 305,191 | 10,058 |
제주 | 13 | 329,607 | 10,321 |
○ 전체: 평균매출액 325,187천원, 월 27,099천원, 일 903천원
○ 서울: 평균매출액 447,890천원, 월 37,324천원, 일 1,244천원
○ 부산: 평균매출액 370,303천원, 월 30,859천원, 일 1,029천원
○ 대구: 평균매출액 261,553천원, 월 21,796천원, 일 727천원
※ 맥주 브랜드의 경합이 가장 높다고 할 수 있는 대구 지역 가맹점 매출은 그다지 높지 않음을 알 수 있습니다.
○ 전북: 평균매출액 235,043천원, 월 19,504천원, 일 650천원
※ 가맹본부 소재지 지역 매출: 전체 평균매출액을 밑도는 수준이며, 광주지역은 평균 수준입니다.
○ 전남: 평균매출액 271,753천원, 월 22,646천원, 일 755천원
○ 광주: 평균매출액 326,112천원, 월 27,176천원, 일 905천원
☞ 홈페이지는 '점포 규모 대비 최고 매출'로 브랜드를 소개하고 있습니다.
❖ 가맹점사업자의 부담
(1) 가맹점사업자의 부담금
단위 (천원)
가입비(가맹비) | 교육비 | 보증금 | 기타 비용 | 합계 |
7,700 | 3,300 | 2,000 | 77,660 | 90,660 |
(2) 인테리어 비용
단위 (천원)
단위면적(3.3㎡)당 인테리어 비용 | 기준점포면적(㎡) | 인테리어 비용 |
2,200 | 50 | 33,000 |
(단위: 천원, 부가세 포함, 기준 49.5㎡[15평])
구분 | 금액 | 면적(3.3㎡)당 금액 | 비고 |
인테리어 (점포내외공사) |
33,000 | 2,200 | 3.3㎡늘어날때마다 1,700천원 추가부담 |
의자, 테이블 | 7,800 | - | 매장에 따라 변동가능 |
간판/사인/어닝 (내부포함) |
10,000 | - | |
필수설비 (주방집기 및 기기, POS포함) |
19,160 | 1,277 | |
최초 공급상품 | (가맹본부) 2,200 | - | 상호협 |
(협력업체) 5,500 | - | ||
총계 | 77,660 | 5,177 |
※ 별도비용 : 철거, 닥트, 소방시설, 전기증설, 냉난방기, 가스, 정화조, 화장실, 상하수도, 외장파사드, 어닝, 의탁자
※ 점포설비 및 도면 등과 관련된 노하우 제공 및 가맹본부가 정한 사양에 따른 설계⋅시공의 준수여부 확인. 가맹본부 직원 감리 등에 따르는 비용으로 3.3㎡당 400천원(VAT 포함)을 인테리어 시공 전에 지급하여야 함.
❖ 창업 비용 (홈페이지상 내용임, 23년 06월 22일 현재)
(단위: 만원, VAT별도)
구분 | 15평 | 20평 | 25평 | 30평 | 내용 |
가맹비 | 700 | 700 | 700 | 700 | 상호, 상표 사용료, 영업 노하우, 영업권 보호 |
교육비 | 300 | 300 | 300 | 300 | 레시피 제공 / 현장 교육(이론+조리+체험)+오픈지원 |
계약이행보증금 | 200 | 200 | 200 | 200 | 계약이행보증금 |
인테리어 | 3,000 | 3,850 | 4,700 | 5,550 | 기본 15평(3,000) / 추가 평당(170) |
간판 | 1,050 | 1,050 | 1,050 | 1,050 | 내외부간판 / 전면4~6m 기준(간판 사이즈당 금액상이) |
주방집기 | 1,700 | 1,800 | 1,900 | 2,000 | 45BOX 숙성고 기준, 워크인 설치 시 300만원 추가 |
의, 탁자 | 700 | 1,000 | 1,300 | 1,600 | 의,탁자 입고 개수에 따라 상이 |
합계 | 7,650 | 8,900 | 10,150 | 11,400 |
※ 별도공사
필수사항 : 익스테리어(외부), 철거 TV, 가스시공(LNG/LPG), 분전함, 전기 및 가스 증설, 샷시, 주방덕트, 소방공사 등
선택사항 : 냉·난방기, 화장실, 창고, 폴딩도어, 어닝, 테라스, CCTV 등
역전할머니맥주의 수익은 매출원가는 매장 운영형태와 방식에 따라 다르겠으나 매출의 37~45% 수준입니다.
인건비와 같은 준고정성 경비(약 20~24%)와 임대료(5~7%)와 같은 고정비 경비 및 변동비(각종 수수료 4~6%), 기타 소모성 경비 등(4~6%)을 제외한 세전 영업이익은 만족할 만한 수준이라는 게 업계 이야기입니다. (약 18~25%)
단, 수수료 항목의 판관비는 배달앱 매출 비중에 따라 큰 편차가 있을 수 있으니 입점하시는 상권을 목적지로 하여 배달앱 메이저 3사의 앱에 들어가시어 아이들 타임, 피크타입, 심야영업시간에 따라 그리고 요일과 날씨에 따른 배달 매출과 경쟁하는 브랜드의 동태를 꼭 파악하셔야 합니다.
이외에 가맹점에게 부담되는 비용 중에는 '매월 카드 매출의 6%'의 로열티가 있습니다.
단, 주류 및 권유 식자재 전체의 구입을 가맹본부 또는 협력업체에 위탁하는 경우에는 로열티가 매월 카드 매출액의 4%(VAT 별도)로 하향 조정되고 있습니다.
인건비는 부부창업이나 가족창업의 경우에는 메뉴 오퍼가 쉽기 때문에 타 업종에 비해 인건비 비중을 낮게 책정하셔도 무방하겠습니다. 다만 야간 근로에 해당하는 시간이 영업시간인 경우가 많아 1.5배의 인건비가 지출되는 시간 동안에 어떻게 인력을 배정하는가와 영업시간에 따라 기복이 있으니 무조건 오퍼레이션과 아르바이트 시급에만 맞춘 인건비 계산은 지양하셔야 합니다. 임대료는 본사에서 개설해 주는 기본평수가 15평이기에 적은 비용으로 임대할 수 있겠으나 기준 평수 임대비를 상회하더라도 맥주 아이템 브랜드인 점을 감안하여 유동이 많고 유흥과 오피스 밀집지 그리고 주말과 공휴일에도 배후 고객들을 대상으로 영업할 수 있는 입지에서 개점하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 가맹본부 재무상황
단위: (천원)
연도 | 자산 | 부채 | 자본 | 매출액 | 영업이익 | 당기순이익 |
2021 | 48,804,911 | 9,989,954 | 38,814,957 | 66,044,261 | 19,811,002 | 15,884,413 |
2020 | 30,565,629 | 7,635,085 | 22,930,544 | 60,763,775 | 21,262,722 | 16,973,347 |
2019 | 17,026,186 | 5,842,764 | 11,183,422 | 33,097,923 | 13,225,427 | 10,258,749 |
※ [참고] 역전할머니맥주 매각 기사 (2022.05.13 조선경제)
맥주 프랜차이즈 브랜드 역전할머니맥주(운영사 역전에프앤씨)가 국내 사모펀드(PEF) 운용사인 케이스톤파트너스에 매각됐다. 전북 익산의 작은 노포에서 모티브를 얻어 역전할머니맥주를 창업한 30대 대표는 6년 만에 1000억원대 돈방석에 앉게 됐다. 13일 투자은행(IB)업계에 따르면 케이스톤파트너스는 역전에프앤씨의 지분 100%를 약 1000억원대 초반에 인수하는 주식매매계약(SPA)을 체결했다.
♧ [참고 사항] ♧
상기 내용은 공정거래위원회 정보공개서 & 필자의 경험과 판단을 기반으로 작성하였습니다.
따라서 해당 가맹본사와 브랜드 상황을 이해하고 가맹사업 수준을 가늠하는 참고 용도로만 활용하시기 바랍니다.
가맹점 개설, 투자 문의 등 정확한 정보를 원하시는 경우에는 가맹본사에 방문하시어 상담하시는 방법을 추천드립니다.
※ 정보공개서 등록 시점과 필자의 작성 시점 차이에 따른 오차가 있을 수 있습니다.
'프랜차이즈와 참다운 창업 > 브랜드별 창업 투자비용 & 수익' 카테고리의 다른 글
왕가탕후루 ~ 프랜차이즈 창업 아이템, 투자비용,수익 정보 (32) | 2023.07.03 |
---|---|
한솥 도시락 ~ 프랜차이즈 창업 아이템, 투자비용,수익 정보 (26) | 2023.07.01 |
동대문엽기떡볶이 ~ 프랜차이즈 창업 아이템, 투자비용,수익 정보 (18) | 2023.06.20 |
본죽 ~ 프랜차이즈 창업 아이템, 투자비용,수익 정보 (22) | 2023.06.19 |
프랜차이즈 창업 아이템, 투자비용,수익 정보 -써브웨이 (Subway) (2) | 2023.06.18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