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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랜차이즈와 참다운 창업/마케팅(홍보-판촉)

고객의 오감을 자극, 매출 촉진을 유도하는 향기 마케팅

by 꽃별모자 2023. 11. 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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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람의 오감을 통해서

자기의 상품과 서비스를 어필하는 일은 이제 남의 일이 아닙니다.

 

특히 1인 미디어, 핸드폰을 위시로 한 디지털 세상이 도래하면서

ASMR 기반의 창작물과 , 유튜버들이 생산해내는 콘텐츠는 기아급수적으로 늘어나고 있습니다.

 

하지만 오감 중에서 아직도 대중화되지 못한 부분이 후각 쪽이 아닌가 생각됩니다.

 

후각(냄새, 향기)야말로 온라인에서는 느낄 수 없는 부분을 오프라인에서 느낄 수 있도록 자극해줄 수 있는 아날로그 영역입니다. 향기를 통해 좋은 기억을 심어준 다음 나중에 그 향기를 다시 경험하게 하면 무의식 속의 긍정적 이미지가 재현될 수 있다는 원리를 기반으로 비즈니스를 촉진시키고 발전시킬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특정 브랜드나 상품만이 가질 수 있는 소리, 향기, 모양 등의 가치를 지적재산권으로 등록하고 그 희소성을 유지하려는 경쟁이 그 어느 때보다도 치열해지고 형국이 그 가능성을 반증하고 있는 것입니다.

 

향기 마케팅의 적용 효과 (: 화장품 매장)

    * 향기 적용 전후 소비자가 인식하는 매장 이미지가 긍정적이다.

    * 소비자가 매장 내 구매 영향력이 증가할 것입니다.

    * 소리보다 향기가 강합니다.

       ※ 프루스트 현상 (Proust Phenomenon)

          과거에 맡은 특정 냄새에 자극받아 그것을 기억하는 일

 

    * 체류 시간이 길어진다.

      ※ 단순히 회전율 관점에서만 본다면 외식업에서는 단점으로 작용될 수도 있는 부분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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매장이미지 평가 결과

    * 매장 만족도: 10% 증가

    * 매장 재방문 의향: 5% 증가

    * 1인 평균 체류 시간: +0.8

 

◈ 감각의 향연을 맛볼 수 있는 향기를 통해 판매를 촉진시키기 위해서는

    * 매장 판매상품과 분위기와 향기의 밸런스가 맞아야 합니다.

    * 특정 향기가 특정 제품 구입에 영향을 미치는 데이터를 집적하고 분석해야 합니다.

    * 향기는 계절, 기후, 날씨 등에 많은 영향을 받기 때문입니다.

    * 아울러 식음료 매장, 의류 매장 등 각기 환경과 상황을 반영한 추가 연구가 필요합니다.

 

[영국BBC] ScentAir BBC Feature

    사고, 감정, 학습의 95%는 우리가 의식하지 못하는 상태에서 이루어진다고 합니다.

   (Gerald Zaltman, 하버드 마케팅 교수)

 

    <출처 및 참고> 에코미스트, 센트온 홈페이지

 

5감각 중 감정을 조절하는 우뇌에서 담당하는 유일한 감각인 후각은 사람의 감성과 기억을 담당하는 대뇌 변연계와 직접 연결되어 있어서, 특정 향기를 맡으면 감성을 자극하여 편안함을 느끼게 해주고, 활력을 불어 넣어주며, 과거에 경험했던 추억을 무의식적으로 떠올리게 해줍니다.

 

이러한 결과로써 상품이나 매장에 대한 긍정적인 평가를 하게 되고, 구매 시간을 연장시키며, 구매욕구를 자극하여 구매력을 증가시킵니다, 아울러 상품이나 매장에 대한 이미지 향상에도 도움을 줍니다.

 

​☞ 향기와 배경음악이 적절한 조화를 이룬다면,

쇼핑 경험에 대한 소비자의 긍정적인 평가는 급격히 증가한다. (2001 Journal of Retailing)

 

 

시각과 후각이 결합된다면,

훨씬 강력한 효과를 발휘한다. (Dr. Calvert, University of Warwick)

 

보고, 듣고, 만지면서 기억하는 것보다

냄새를 맡으면서 기억하는 것이 100배 효과적이다. (Sense of Smell Institute)

 

시각에 의한 기억 확률은 4개월 후에 40%인 반면,

후각에 의한 기억 확률은 1년 후에도 60%를 상회한다. (2001 Journal of Retailing)

 

좋은 향기를 맡으면,

40% 이상 기분이 전환된다. (Sense of Smell Institute)

 

향기 마케팅
향기 마케팅

 

향기가 있는 쇼핑센터를 방문한 소비자는

주변인한테 추천하는 경향이 높다. (2004 Lofgren, Amsterdam Netherlands)

 

향기가 없을 때는 실제로 40분을 쇼핑했지만,

45분을 쇼핑한 것으로 인지한 반면 향기가 있을 경우 1시간 이상을 쇼핑했음에도 25분만을 쇼핑한 것으로 인지한다. (Galeries Lafayette in Paris, Scent Research)

 

초콜릿 매장의 경우 모든 제품이 포장되어 있어

매장 내에 냄새가 전혀 없었으나 초콜릿 향을 매장에 퍼지게 함으로써 구매욕구를 상승시켜 매출이 급증합니다. (Hershey’s store in New York Times Square)

 

 

컬러와 향기는 왜 사람을 자극시킬까요?

○ 향기 마케팅 ○ 향기 마케팅은 인간의 오감 중 후각을 이용하여 소비자 구매를 촉진시키려는 일련의 활동을 말합니다. 상품 그 자체 또는 그와 관련된 이미지를 연상시키기 위해 사용하는 것

chambaguni.tistory.com

 

향기에 노출되었을 때,

베팅액 45% 증가 및 머무르는 시간 30% 증가합니다. (MGM Las Vegas)

 

향기에 노출되었을 때,

50% 더 많은 시간을 소비하며 향이 강할수록 오랜 시간 동안 게임에 몰두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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