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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랜차이즈와 참다운 창업/외식 동향과 트렌드

프랜차이즈 관심사 및 주요 키워드 타입 6가지

by 꽃별모자 2023. 5. 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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벌써 5월도 저물어 갑니다.

 

‘231분기, 프랜차이즈 업계는 그 어느 때보다도 쉽지 않은 시간을 보낸 것으로 생각됩니다. 그 간의 프랜차이즈 현황을 짚어보면서, 2분기, 3분기에는 좀 더 진일보된 프랜차이즈 모습을 기대해 봅니다..

 

대한민국 프랜차이즈 가맹본부와 가맹점 및 브랜드 수는 타의추종을 불허합니다.

 

대한민국 인구에 2배가 넘는다는 일본 프랜차이즈 가맹점 수보다도 많습니다.

가맹점수는 전 세계 맥도날드 점포 수보다도 많습니다.

그런데 가맹점 평균 수명은 4년 내외로 짧고 특히 프랜차이즈 가맹점의 절반 이상을 차지하고 있는 외식업의 평균 수명은 3~4년도 안된다고 합니다. 서비스업과 도소매업이 약 6~76~7년이라고 하니 외식 가맹점을 운영하기가 참 어려운 것으로 보입니다. (물론 점포수가 많아서도 이겠지만, 운영하시는 가맹점주의 초심을 흔드는 생각지도 않은 일들과 이슈도 한몫합니다.).)

 

프랜차이즈 외식업 분류에는 치킨, 한식, 기타 외식, 카페, 분식 등이 속합니다.

외식업 다음으로 가맹점 수가 많은 도소매업종 중 1위는 단연 편의점..

 

프랜차이즈업계 주요 키워드
'23년 5월도 벌써 저물어갑니다.

 

 

〓◆  프랜차이즈업계 주요 키워드 (‘23년 1분기)  ◆〓

 

◑ 1. 가성비, 편도족, 간편식, HMR, 1인 가구, 혼밥, 혼술, 배달앱 회원탈퇴, 배달수수료, 중장년층 소비층 증가, MZ세대의 가심비 소비, 1천 원 식사, 반값, 할인

 

◑ 2. 신규 가맹점 감소, 폐점 증가, 가맹점/가맹본부 수익률 감소, 객수 감소, 원가/판매관리비 증가, 인건비 상승, 최저시급 상승, 신규 브랜드의 약진(동일한 아이템에서 장수 브랜드와 신브랜드의 세대교체 가속)

 

◑ 3. 스마트, 연결성, 반응형, 개인화, 소분화, 1.5인분, 반조리, 편의점, 대형마트 매출 <쿠팡<쿠팡

 

◑ 4. 저출산, 인구절벽, 초고령화 사회, 뉴트로

 

◑ 5. 냉동, 밀키트, 저염~저칼로리, 프랜차이즈 업계는 식품·유통상품 출시 / 식품·유통업계는 프랜차이즈사업 진출

 

◑ 6. 공상권, 빈상가, 창업기피

 

 

〓◆  프랜차이즈 운영 주체별 관심사  ◆〓

 

경기 침체, 대외 정세의 불안정, 사회제도의 변화 등의 상황이 소상공인, 자영업자, 프랜차이즈 가맹점의 영업활동에 큰 영향을 미치고 있습니다.

도대체 얼마나 어렵고 프랜차이즈 업계에서는 어떤 일들이 일어나고 있는 것일까요?

 

 

▣ 가 맹 점

**생존과 맞닥뜨리다.**

 

-생존의 기로

-원부재료비 급등으로 인한 매출원가 상승

-지속적인 인건비 상승, 종잡을 수 없는 임차료 등 판매관리비 상승

-배달앱 광고, 중계수수료중개수수료, (배달) 수수료배달)수수료

-영업이익, 세후 손익 악화

-사업년수로 인한 노후 설비, 영업지역의 다툼

-재계약 고민

-인테리어 리뉴얼 (환경개선), 업종변경, 양도양수

-매물 급증 (가맹점주 카페에는 매물 즐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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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가 맹 본 부

**과연 사업을 지속할 수 있는 것인가?**

 

-사업에 대한 자신감 저하

-소비자의 FC에 대한 좋지 않은 인식과 선입견 (오너리스크, 갑질 등)

-FC 비즈니스 모델 재정립 필요 (제도권 요구 사항 수용여부 결정 필요)

-수익구조, 가맹비, 로열티, 물류수익 (차액가맹금), 필수품목 지정의 한계

-관련 기관의 규제의 범위 확대 & 심화에 대한 대응

-무형자산, 지식재산권의 확보와 방어

-라이프사이클, 가구수의 변화, 상권과 입지의 변화, 플랫폼의 증가

-브랜드 콘셉트 재점검, 리포지셔닝 시켜 리바이탈해야 함

-다브랜드화, 사업모델의 고도화 (유지, 확장),

-메뉴/아이템의 다양화, 소자본창업 모델 개발

-가맹본부 취업 기피현상, 인적자원 부족 (인력이탈, 인력부족)

-언론 보도, 갑질, 비도덕, 오너리스크

 

 

 

▣ 공 통 관 심 사

 

-인건비, 최저시급, 원가, 판매관리비, 영업이익

-결제수단의 다양화에 따른 수수료 증가, 현금매출 감소

 

-다양한 수수료 증가 (앱결제, 플랫폼 결제, 서비스업체의 자체 결제 수단, 배달앱, 배달비, 특수상권 임차수수료 등)

-세후 영업이익 개선을 위한 몸부림: 의제매입세액공제, 법인세, 소득세

-블랙컨슈머, 개인정보보호, 대체재/보완재 증가에 따른 매출 하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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