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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랜차이즈 가맹본부 창업과 운영에 도움되는 멘토링 도서 ~제로투원 - Zero to One

by 꽃별모자 2023. 11. 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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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로투원 - Zero to One (페이팔 공동창업자-피터틸)

피터 틸, 블레이크 매스터스

IT 산업 성공창업자의 사고방식과 비즈니스에 대한 견해를 통해 프랜차이즈 가맹본부 창업(설립)과 운영에 도움받고자 독서했던 책입니다.

 

새로운 것을 만드는 것보다는 기존의 모형을 모방하는 게 더 쉽습니다.

하지만 어떻게 하면 되는지는 사람들이 이미 알고 있는 일..

해봤자 세상은 1에서 n이 될 뿐

익숙한 것이 하나 더 늘어날 뿐..

 

그러나 뭔가 새로운 것을 창조 세상은 '0에서 1'이 됩니다.

 

모든 혁신은 그동안 세상에 없던 것을 만들어낸 것이고

그 혁신의 성공은 기본적인 원칙에 충실했기 때문입니다.

 

미래를 예견할 수 있는 사람은 없으나

 

확실한 두 가지는

(1) 미래는 지금과는 다를 것이고

(2) 미래의 뿌리는 현재의 세상일 것이라는 점입니다.


♣ 진보된 미래

* 수평적 진보(확장적 진보)

이는 효과가 입증된 것을 카피하는 것=1에서 n으로 진보하는 것입니다.

() 한 개의 타자기를 보고 100개의 타자기를 만들다

= 글로벌화: 한 곳에서 성공한 것을 모든 곳에서 성공하게 만드는 것

 

* 수직적 진보(집중적 진보)

이는 새로운 일을 하는 것 = 0에서 1로 진보하는 것

() 한 개의 타자기를 본 다음 워드프로세서를 만들다

= 기술: 새롭고 더 나은 방식으로 무언가를 가능하게 해주는 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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변비에 걸린 조직

실제로 일을 하기보다는 일이 진척되고 있다는 신호만 내보내는 경향..조직 발전에 절대 도움이 되지 않습니다.

 

신생기업이란?

지금과는 다른 미래를 만들기 위한 당신의 계획을 납득시킬 수 있는 최대치의 사람들

 

닷컴 붕괴가 남긴 교훈

점진적 발전을 이뤄야

가벼운 몸집에 유연한 조직을 유지해야

경쟁자들보다 조금 더 잘해야

판매가 아니라 제품에 초점을 맞춰야

 

완전경쟁

이상적인 상태인 동시에 기본적인 상태로 간주됨

생산자의 공급과 소비자의 수요가 만나 균형을 달성

경쟁시장에서 모든 회사는 차별화되지 않는 똑같은 제품을 판매합니다.

시장 지배력을 가진 회사가 하나도 없음 모두 시장이 정해주는 가격에 물건을 팔 수 밖에 없습니다.

 

아직도 수익성이 남아 있다면,

새로운 회사가 시장에 진입해 공급량을 늘리고 가격은 끌어내리고

당초 시장에 발을 들이게 만들었던 바로 그 이윤을 제거시킵니다.

 

시장이 과열되면 손실 발생 회사는 중도하차 가격은 다시 적정 수준으로 상승

장기적 관점에서 완전경쟁 하에서는 '그 어느 회사도 경제적 이윤을 창출할 수 없다'

돈 이외에 다른 것을 생각할 수 있는 여유가 없습니다.

경쟁 때문에 기회가 없는 곳에서 기회라는 환상을 보기도 합니다.

() 애완용품 시장: 펫츠닷컴, 펫스토어, 펫토피아

 

 

경쟁기업이 거짓말하는 이유

자신의 시장을 여러 작은 시장의 교집합으로 정의함으로써 더 특별한 시장이라고 과장

-과대 포장, 발전가능성 어필, 규제에서 자유롭기 위한 전략을 폄니다.

-전략적으로 자신들의 고유함을 과장해서 표현합니다.

() 영국 음식 식당 팰로앨토

랩음악 스타 해커 상어

 

독점: 완전경쟁의 반대

독점기업은 시장을 손에 쥐고 있으므로 스스로 가격을 결정할 수 있습니다.

경쟁자 0 자신의 이윤을 극대화하는 수량과 가격으로 제품을 생산할 수 있습니다.

지속적인 가치를 창출하고 보유하기를 원한다면, 차별화되지 않는 제품으로 회사를 운영하면 안됩니다.

독점기업은 돈 이외에 다른 것도 생각할 수 있는 여유가 있습니다.

 

창조적 독점기업은 세상에 완전히 새로운 종류의 풍요로움을 소개

고객에게 더 많은 선택권 제공

단순히 좋은 기업이 아니라 더 나은 사회를 만들 수 있는 강력한 원동력이 됩니다.

 

 

정부 역시 이점을 잘 알고 있기 때문에 정부의 한쪽에서는 독점을 색출

독점방지법 위반 사례를 기소하는 방식)하려는 반면, 다른 한쪽으로는 독점을 만들어내려고 애씀 (새로운 발명품에 특허를 부여함)

 

독점기업이 거짓말하는 이유

자신의 시장이 여러 대형 시장의 합집합이라고 말함; 독점 사실을 숨기려 함

조사를 받지 않기 위해 자신들의 독점 상태를 축소하려는 경향

() 검색엔진 모바일폰 웨어러블 기기

컴퓨터 무인 자동차

 

독점은 진보의 원동력임

수년간 독점 이윤을 누릴 수 있다는 희망은 혁신을 위한 강력한 동기다 되기 때문입니다.

그렇다면 경제학자들은 왜 경쟁을 이상적인 상태라고 하는 것인가?

-전적으로 역사의 유물

-경제학자들은 19세기 물리학자들의 업적에서 수학을 베껴왔다.

-경제학자들은 개인과 기업을 고유한 창조자로 보는 것이 아니라 교환 가능한 원자로 여김

-경제 이론들이 완전경쟁의 균형상태를 자꾸 설명하는 이유

완전경쟁이 최선의 사업 형태가 아니라 모형화하기 쉬운 형태이기 때문입니다.

 

독점기업의 특징

-독자 기술

-네트워크 효과

-규모의 경제

-브랜드 전략

 

독점기업 세우기

-작게 시작해서 독점화해야

신생기업에게 완벽한 표적 시장은 경쟁자가 없거나 아주 적으면서도 특정한 사람들이 적은 규모로 모여있는 시장입니다.

-큰 시장보다는 작은 시장을 지배하기가 더 쉽습니다.

-이유야 어쨌든 큰 시장은 좋은 선택이 아닙니다.

 

몸집 키우기

틈새시장 지배 후 관련 있는 좀 더 넓은 시장으로 서서히 사업을 확장해야

(예)아마존, 이베이 - 초기: 특정 틈새시장을 지배, 그 다음에는 인접 시장으로 확장

-파괴하지 말 것

-시장을 파괴하는 기업 중에는 이기지도 못할 싸움을 거는 경우가 많습니다.

(예)냅스터-음반시장을 혼탁하게 만듦(미국음반업계와 제 살 깍기 식의 경쟁을 일으킴)

 

제로투원 - Zero to One
제로투원 - Zero to One

 

라스트 무버가 1등이 됩니다.

-누군가가 따라와서 1위 자리를 빼앗긴다면, 퍼스트 무버보다는 차라리 라스트 무버가 낫다.

-특정 시장에서 마지막으로 훌륭한 발전을 이뤄내어 장기간 독점 이윤을 누리는 전략

-시장의 가장 중요한 부분을 가장 먼저 점령하는 사람이 전체 시장의 라스트 무버가 될 수 있습니다.

 

톨스토이의 '안나 카레니나'는 다음과 같은 예리한 통찰로 시작

-행복한 가정들은 모두 비슷비슷하다. 불행한 가정들은 모두 제각각의 이유로 불행하다.

하지만 비즈니스는 이와 반대..

-행복한 기업들은 다들 서로 다르다. 다들 독특한 문제를 해결해 독점을 구축했기 때문입니다.

-반면에 실패한 기업들은 한결같다. 경쟁을 벗어나지 못한 것입니다.

 

어느 기업이 가치가 있으려면 앞으로 성장을 해야 할 뿐만 아니라 '회사가 존속해야'

그럼에도 불구하고 많은 기업가들은 오직 단기 성장에만 초점을 맞춥니다.

-핑계는 있다. 성장은 측정하기 쉽지만, 존속 가능성은 측정하기가 쉽지 않다는 것..

 

스타트업은 로또가 아닙니다.

할 수 없는 일에 초점을 맞추지말고 할 수 있는 일을 해야 합니다.

 

발견하지 못한 비밀

-관습-쉽다 / 숨겨진 비밀-어렵다 / 미스터리-불가능하다

-통념에 반하는 사고가 쓸모있는 이유: 세상에 아직도 파헤칠 숨겨진 비밀들이 남아있기 때문

 

물리적으로 개척할 곳이 점점 없어진다는 자연스러운 사실 + 사회적 추세 (4가지) 숨겨진 비밀에 관한 믿음을 없애 버림

-점진주의: (예)교수: 새로운 영역의 개척 < 별로 중요하지 않은 논문만 다수 발표

-위험회피

-무사 안일주의

-평평화 (flatness)

 

중요하지만 아직 표준화되거나 제도화되지 않은 분야는 없을까?

기초부터 망친 신생기업은 되살릴 수가 없습니다.

직장에서 시간을 보내고 지속되는 관계가 남지 않는다면 결코 시간을 잘 투자한 것이 아닙니다.

순전히 금전적으로만 따지더라도...

 

​◎ 조직 내부적으로 각 개인은 업무에 의해 확연히 구분되어야 합니다.

경쟁을 제거하면 모든 사람이 단순한 직업 관계를 넘어 장기적인 관계를 형성하기 쉬워집니다.

주변을 둘러보라. 세일즈 담당자가 안보인다면, 당신이 세일즈 담당자가 되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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