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로투원 - Zero to One (페이팔 공동창업자-피터틸)
피터 틸, 블레이크 매스터스
◆ IT 산업 성공창업자의 사고방식과 비즈니스에 대한 견해를 통해 프랜차이즈 가맹본부 창업(설립)과 운영에 도움받고자 독서했던 책입니다.
새로운 것을 만드는 것보다는 기존의 모형을 모방하는 게 더 쉽습니다.
하지만 어떻게 하면 되는지는 사람들이 이미 알고 있는 일..
해봤자 세상은 1에서 n이 될 뿐
익숙한 것이 하나 더 늘어날 뿐..
그러나 뭔가 새로운 것을 창조 → 세상은 '0에서 1'이 됩니다.
모든 혁신은 그동안 세상에 없던 것을 만들어낸 것이고
그 혁신의 성공은 기본적인 원칙에 충실했기 때문입니다.
미래를 예견할 수 있는 사람은 없으나
확실한 두 가지는
(1) 미래는 지금과는 다를 것이고
(2) 미래의 뿌리는 현재의 세상일 것이라는 점입니다.
♣ 진보된 미래
* 수평적 진보(확장적 진보)
이는 효과가 입증된 것을 카피하는 것=1에서 n으로 진보하는 것입니다.
(예) 한 개의 타자기를 보고 100개의 타자기를 만들다
= 글로벌화: 한 곳에서 성공한 것을 모든 곳에서 성공하게 만드는 것
* 수직적 진보(집중적 진보)
이는 새로운 일을 하는 것 = 0에서 1로 진보하는 것
(예) 한 개의 타자기를 본 다음 워드프로세서를 만들다
= 기술: 새롭고 더 나은 방식으로 무언가를 가능하게 해주는 것
▶ 변비에 걸린 조직
실제로 일을 하기보다는 일이 진척되고 있다는 신호만 내보내는 경향..조직 발전에 절대 도움이 되지 않습니다.
▶ 신생기업이란?
지금과는 다른 미래를 만들기 위한 당신의 계획을 납득시킬 수 있는 최대치의 사람들
▶ 닷컴 붕괴가 남긴 교훈
점진적 발전을 이뤄야
가벼운 몸집에 유연한 조직을 유지해야
경쟁자들보다 조금 더 잘해야
판매가 아니라 제품에 초점을 맞춰야
▶ 완전경쟁
이상적인 상태인 동시에 기본적인 상태로 간주됨
생산자의 공급과 소비자의 수요가 만나 균형을 달성
경쟁시장에서 모든 회사는 차별화되지 않는 똑같은 제품을 판매합니다.
시장 지배력을 가진 회사가 하나도 없음 → 모두 시장이 정해주는 가격에 물건을 팔 수 밖에 없습니다.
아직도 수익성이 남아 있다면,
새로운 회사가 시장에 진입해 공급량을 늘리고 가격은 끌어내리고
→ 당초 시장에 발을 들이게 만들었던 바로 그 이윤을 제거시킵니다.
◎ 시장이 과열되면 손실 발생 회사는 중도하차 → 가격은 다시 적정 수준으로 상승
◎ 장기적 관점에서 완전경쟁 하에서는 '그 어느 회사도 경제적 이윤을 창출할 수 없다'
◎ 돈 이외에 다른 것을 생각할 수 있는 여유가 없습니다.
◎ 경쟁 때문에 기회가 없는 곳에서 기회라는 환상을 보기도 합니다.
(예) 애완용품 시장: 펫츠닷컴, 펫스토어, 펫토피아
▶ 경쟁기업이 거짓말하는 이유
자신의 시장을 여러 작은 시장의 교집합으로 정의함으로써 더 특별한 시장이라고 과장
-과대 포장, 발전가능성 어필, 규제에서 자유롭기 위한 전략을 폄니다.
-전략적으로 자신들의 고유함을 과장해서 표현합니다.
(예) 영국 음식 ∩ 식당 ∩ 팰로앨토
랩음악 스타 ∩ 해커 ∩ 상어
▶ 독점: 완전경쟁의 반대
독점기업은 시장을 손에 쥐고 있으므로 스스로 가격을 결정할 수 있습니다.
경쟁자 0 → 자신의 이윤을 극대화하는 수량과 가격으로 제품을 생산할 수 있습니다.
지속적인 가치를 창출하고 보유하기를 원한다면, 차별화되지 않는 제품으로 회사를 운영하면 안됩니다.
독점기업은 돈 이외에 다른 것도 생각할 수 있는 여유가 있습니다.
▶ 창조적 독점기업은 세상에 완전히 새로운 종류의 풍요로움을 소개
→고객에게 더 많은 선택권 제공
→단순히 좋은 기업이 아니라 더 나은 사회를 만들 수 있는 강력한 원동력이 됩니다.
▶ 정부 역시 이점을 잘 알고 있기 때문에 정부의 한쪽에서는 독점을 색출
독점방지법 위반 사례를 기소하는 방식)하려는 반면, 다른 한쪽으로는 독점을 만들어내려고 애씀 (새로운 발명품에 특허를 부여함)
▶ 독점기업이 거짓말하는 이유
자신의 시장이 여러 대형 시장의 합집합이라고 말함; 독점 사실을 숨기려 함
조사를 받지 않기 위해 자신들의 독점 상태를 축소하려는 경향
(예) 검색엔진 ∪ 모바일폰 ∪ 웨어러블 기기
컴퓨터 ∪ 무인 자동차
▶ 독점은 진보의 원동력임
수년간 독점 이윤을 누릴 수 있다는 희망은 혁신을 위한 강력한 동기다 되기 때문입니다.
그렇다면 경제학자들은 왜 경쟁을 이상적인 상태라고 하는 것인가?
-전적으로 역사의 유물
-경제학자들은 19세기 물리학자들의 업적에서 수학을 베껴왔다.
-경제학자들은 개인과 기업을 고유한 창조자로 보는 것이 아니라 교환 가능한 원자로 여김
-경제 이론들이 완전경쟁의 균형상태를 자꾸 설명하는 이유
완전경쟁이 최선의 사업 형태가 아니라 모형화하기 쉬운 형태이기 때문입니다.
▶ 독점기업의 특징
-독자 기술
-네트워크 효과
-규모의 경제
-브랜드 전략
▶ 독점기업 세우기
-작게 시작해서 독점화해야
신생기업에게 완벽한 표적 시장은 경쟁자가 없거나 아주 적으면서도 특정한 사람들이 적은 규모로 모여있는 시장입니다.
-큰 시장보다는 작은 시장을 지배하기가 더 쉽습니다.
-이유야 어쨌든 큰 시장은 좋은 선택이 아닙니다.
▶ 몸집 키우기
틈새시장 지배 후 관련 있는 좀 더 넓은 시장으로 서서히 사업을 확장해야
(예)아마존, 이베이 - 초기: 특정 틈새시장을 지배, 그 다음에는 인접 시장으로 확장
-파괴하지 말 것
-시장을 파괴하는 기업 중에는 이기지도 못할 싸움을 거는 경우가 많습니다.
(예)냅스터-음반시장을 혼탁하게 만듦(미국음반업계와 제 살 깍기 식의 경쟁을 일으킴)
▶ 라스트 무버가 1등이 됩니다.
-누군가가 따라와서 1위 자리를 빼앗긴다면, 퍼스트 무버보다는 차라리 라스트 무버가 낫다.
-특정 시장에서 마지막으로 훌륭한 발전을 이뤄내어 장기간 독점 이윤을 누리는 전략
-시장의 가장 중요한 부분을 가장 먼저 점령하는 사람이 전체 시장의 라스트 무버가 될 수 있습니다.
▶ 톨스토이의 '안나 카레니나'는 다음과 같은 예리한 통찰로 시작
-행복한 가정들은 모두 비슷비슷하다. 불행한 가정들은 모두 제각각의 이유로 불행하다.
하지만 비즈니스는 이와 반대..
-행복한 기업들은 다들 서로 다르다. 다들 독특한 문제를 해결해 독점을 구축했기 때문입니다.
-반면에 실패한 기업들은 한결같다. 경쟁을 벗어나지 못한 것입니다.
▶ 어느 기업이 가치가 있으려면 앞으로 성장을 해야 할 뿐만 아니라 '회사가 존속해야' 함
그럼에도 불구하고 많은 기업가들은 오직 단기 성장에만 초점을 맞춥니다.
-핑계는 있다. 성장은 측정하기 쉽지만, 존속 가능성은 측정하기가 쉽지 않다는 것..
▶ 스타트업은 로또가 아닙니다.
할 수 없는 일에 초점을 맞추지말고 할 수 있는 일을 해야 합니다.
▶ 발견하지 못한 비밀
-관습-쉽다 / 숨겨진 비밀-어렵다 / 미스터리-불가능하다
-통념에 반하는 사고가 쓸모있는 이유: 세상에 아직도 파헤칠 숨겨진 비밀들이 남아있기 때문
▶ 물리적으로 개척할 곳이 점점 없어진다는 자연스러운 사실 + 사회적 추세 (4가지) ▶ 숨겨진 비밀에 관한 믿음을 없애 버림
-점진주의: (예)교수: 새로운 영역의 개척 < 별로 중요하지 않은 논문만 다수 발표
-위험회피
-무사 안일주의
-평평화 (flatness)
◎ 중요하지만 아직 표준화되거나 제도화되지 않은 분야는 없을까?
◎ 기초부터 망친 신생기업은 되살릴 수가 없습니다.
◎ 직장에서 시간을 보내고 지속되는 관계가 남지 않는다면 결코 시간을 잘 투자한 것이 아닙니다.
순전히 금전적으로만 따지더라도...
◎ 조직 내부적으로 각 개인은 업무에 의해 확연히 구분되어야 합니다.
◎ 경쟁을 제거하면 모든 사람이 단순한 직업 관계를 넘어 장기적인 관계를 형성하기 쉬워집니다.
◎ 주변을 둘러보라. 세일즈 담당자가 안보인다면, 당신이 세일즈 담당자가 되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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