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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바구니/참지혜 배우기

애칭이 본칭을 잡아먹고, 꼬리가 몸통을 흔드는 시대

by 꽃별모자 2023. 9. 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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트렌드 코리아 2016에서 다루었던 내용 중, 20239월이 끝나가는 이즈음에 더 현실감 있게 다가오는 부분이 있어 몇 자 적어봅니다.

 

애칭이 본칭을 잡아먹다.

꼬리가 몸통을 흔듭니다.

원래 본명보다 별명이 더 기억에 오래 남는다. = 별명이 이름을 잡아먹습니다.

 

네이밍 < 펫네임

본명 < 별명

브랜드명 < 광고 장면

 

2023년도 역시

2015, 2016년에 트렌드 코리아에서 예측했던 내용과 크게 다르지 않은 것 같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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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신의 개성을 표현하고자 하는 욕망, 그 개성을 타인에게 과시하고 인정받고자 하는 욕망

일상을 자랑질하다. 플랫폼 서비스의 확대로 과시의 욕망을 소셜미디어에서

일상적이고 익숙한 것, 평범함에서 의미를 찾는 경향

가성비와 실속 강조

타인에게 보이지 않던 사적인 삶의 영역 과시

단맛나는 일종의 위안 음식(comfort food) 인기

먹방에서 쿡방으로, 맛집에서 내 집으로

소유형체험과 경험형, 간편 제품 솔루션 각광

고객 측면에서 제품과 서비스의 불필요한 요소를 제거

오피니언 마이닝: 웹사이트와 SNS media 에 나타난 여론과 의견을 분석 유용한 정보로 재가공

구매보다 경험을 자랑

 

'지식과 문화, 관점과 장소, 마음과 심리학'의 에디톨로지로 ‘프랜차이즈 비즈니스’ 를 바라본다면~

 

 

'지식과 문화, 관점과 장소, 마음과 심리학'의 에디톨로지로 ‘프랜차이즈 비즈니스’ 를 바라본

서명: 에디톨로지(Editology) 작가: 김정운 2014.10.24 - 에디톨로지는 편집학이다. (Editology) 김정운 교수님께서 쓴 에디톨로지(Editology)를 보고 나서 프랜차이즈 비즈니스와 산업 구조를 생각해 보았습

chambaguni.tistory.com

 

최선의 플랜 A, 차선의 플랜 B, 최악을 대비한 플랜 Z도 대비

1인 미디어의 전성시대

브랜드의 상향표준화로 브랜드애 연연하지 않는다.

특정 브랜드의 충성고객 절반은 1년 내 이탈

 

사치의 시대 가치의 시대

소비자끼리 소통 (정보 수집력 )구매관점의 변화 자신만의 가치를 추구

가성비가 브랜드의 역할을 대신하기 시작 (제품의 질을 따지는 합리성 추구)

소비자의 정보력 향상, 소유보다는 경험, 지속되는 불경기

 

빅데이터 기반의 핀셋 마케팅의 부상

디퍼런트

카테고리가 성숙 이종의 단계에서 동종의 단계로 진화

 

즉 카테고리 내의 브랜드들이 서로 비슷한 성능이나 스펙을 닮아가면서 소비자 입장에서는 개별 브랜드 간의 차이를 인지하기 어렵게 됨결국 브랜드보다는 하나의 카테고리를 기억할 가능성이 높음

 

애칭이 본칭을 잡아먹다.-프랜차이즈 브랜딩에 응용하기
애칭이 본칭을 잡아먹다.-프랜차이즈 브랜딩에 응용하기

 

최고보다는 최신의 품질

 

같은 가격과 품질이면 대용량으로 (나홀로? 1인 가구?)

 

브랜드가 없는 것이 브랜드 (노브랜드)

 

업사이클링 (up-cycling)

리사이클링의 상위 개념

단순히 재활용하는 차원이 아닌 디자인을 가미하는 등 새로운 가치를 더해 전혀 다른 제품으로 다시 생산하여 완벽한 상품성을 갖게 됩니다.

 

취향 공동체

SNS, 인맥 중심에서 취향 중심으로 재편, 취향 기준으로 소비자가 이합집산되는 현상을 보입니다.

-소비시장의 기반이 되고 있는 취향

-정보 유통방식의 변화로 취향 주목, 취향으로 소비자 그룹이 변화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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