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업 전 반드시 자신에게 던져야 할 질문
직장인들의 고민…'나는 외식창업에 적합한 사람인가?‘
김상진 저 | 예미 북스 (2023.11.10.)
※ <출처> YES24, 보도자료 등
◆ 외식창업
과연 이 바닥에서 성공할 만한 자질을 갖추고 있을까?
외식창업에 대한 현실을 잘 모르고 막연히 자신의 가게를 꿈꾸는 이들에게 무엇을 주의하고 준비해야 하는지 상세히 알려주는 책.
◆ 직장인들의 흔한 고민 가운데 하나
'퇴사 후에 창업하면 성공할 수 있을까?'이다.
이 같은 질문보다 먼저 해야 할 질문이 있다.
바로 '나는 창업에 적합한 사람인가?'이다.
◆ 저자 김상진
롯데웰푸드(주) 마케팅실에서 광고/홍보를 거쳐 브랜드 매니저 활동
미국TGIF 본사 연수 후 귀국하여 사업총괄 자리까지 올라간 롯데그룹 외식경영 전문가.
신규 사업인 컨세션사업을 통해 공항·역사·병원·대형몰 등의 채널을 확대,
마케팅부문을 총괄하면서 프랜차이즈사업의 핵심인 햄버거·커피·도넛·레스토랑·푸드코트 등의 R&D와 QSCH에 집중. 나뚜루아이스크림사업 담당 시에는 메인 타깃을 낮춰 브랜드 리뉴얼을 통해 가맹사업을 확대하였다고 한다.
◆ 저자는 향후 외식업의 키워드로 '디지털화, '조리자동화' 등을 꼽았다.
"앞으로의 외식업은 임대료 및 인건비 때문에 넓은 평수에 많은 직원을 두고 운영하기 어려워져 작은 평수에 디지털화, 조리자동화 등으로 부부가 직영하는 타입의 비즈니스 모델이 활성화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저자는 이른바 '소확행 차원의 창업'을 권유한다.
요즘은 많은 금액을 투자해도 실질적 수익 창출이 힘들다.
가능한 투자 규모에 맞는 프랜차이즈 가맹 창업부터 시작하는 게 좋다. 6개월 정도 간절하게 진정성을 가지고 운영하면 점포 운영에 대한 비결을 터득할 수 있다는 게 저자의 설명이다.
이 책에서는 객관적인 진단을 통해 창업에 대한 준비상태를 가늠해 볼 수 있는 평가도구를 제공하고 있는데, 바로 업계 최초인 ’외식창업 셀프 진단툴‘
이 진단툴을 통해 셀프 점검함으로써 부족한 부분을 찾아 보완할 수 있다.
책 후반부에는 프랜차이즈 가맹 시 체크해야 할 내용, 브랜드를 선택할 때 주의할 점, 업종별 상권 분석 등을 소개하여 성공적인 창업으로 갈 수 있는 가이드라인을 제공한다.
◆ 목 차
Chapter1 외식창업 절대로 하지 마라
당신이 꿈꾸는 인생 2막
-먹는 장사, 인구 67명당 한 곳꼴 영업
-대박은커녕 유지도 힘든 외식창업
-내가 창업을 말리는 이유
첫 번째 이유, 감당하기 어려운 투자비
-기본 투자비는 얼마?
-대표 브랜드 점포 오픈 투자비
-추가 운영비 없으면 문 닫아야 할 수도
두 번째 이유, 월급보다 적은 수익
-수익률이 얼마나 될까?
-원가와 인건비 싸움
세 번째 이유, 멀어지는 워라밸
-더 이상 워라밸을 추구할 수 없다
-일과 삶의 균형을 찾기 위한 노력
네 번째 이유, 진상 고객
-손님은 왕일까?
-가지각색 진상 사례들
Chapter2 그래도 나는 창업을 해야겠다
창업이라는 새로운 도전
-초보자는 프랜차이즈 창업을 고려해야
-서두르지 말고 철저하게 준비할 것
-창업 진행 순서 알아보기
Chapter3 우리 가족 외식창업 진단하기
외식창업 셀프 진단툴
-나는 외식업에 적합한 사람인가?
-창업 사례 분석
-사례들 통한 시사점
Chapter4 실전 창업하기
업종 선택하기
-우리 가족이 잘할 수 있는 업종을 택하자
-창업 준비기간 100% 활용하기
창업 방식 선택하기
-나홀로 창업을 할까?
-인수 창업을 할까?
-프랜차이즈 가맹 창업을 할까?
브랜드 선정하기
-달콤한 말을 다 믿지 말 것
-꾸준한 지원을 받을 수 있는가?
-이것만은 체크하자
상권 선정하기
-상권이란?
-이 업종에 적당한 상권인가?
-이 상권에서는 어떤 업종을 해야 할까?
-업종별 추천하는 상권
Chapter5 창업 전후 전문가 당부 사항
나이대별 다른 창업 마인드가 필요하다
-젊을 때 창업, 이렇게 승부 보라
-50대 이상 창업, 이것을 주의하라
소·확·행을 추구하라
-예금으로 생활하기?
-이 돈으로 창업을 하면 어떻게 될까?
-예금? 창업? 선택은 나의 몫
QSCH 매뉴얼은 반드시 지켜라
-품질·서비스·청결·위생은 기본 중의 기본이다
-홍대점에서 바닥부터 시작한 나의 경험 사례
직원 관리는 직접 챙겨라
-직원은 어떤 사람으로 뽑아야 하나?
-점포 내 기본 규칙을 정하고 점주도 지켜라
놓치지 말아야 할 마케팅 관리
-우리 점포에 적합한 마케팅을
-매출이 부진하다면?
외식업의 꽃, 고객 관리는 어떻게?
-고객 서비스 4단계를 숙지하라
-단정한 옷차림도 중요하다
-서비스는 고객만족의 마지막 보루다
-고객 불평 해결은 재방문과 연결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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