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황에도 팔리는 것들의 비밀'- 임유정 , 책들의 정원
8년째 유통 담당 전문기자가 담은 위기 속 베스트셀러 이야기
경제 빙하기에 살아남기 위한 마케팅 전략 15
“사장님, 지금은 이렇게 팔아야 합니다”
서울 유명 상권임에도 불 꺼진 가게가 즐비하다.
원가 부담이 커지면서 영업시간을 단축하려는 움직임 때문이다.
중소기업은 갈수록 두세 사람을 채용하는 대신 한 명의 멀티플레이어를 선호한다.
이 모든 게 지속된 불황 탓이다.
그럼에도 잘 되는 가게, 제품들은 꼭 있다. 위기 속에서도,
경기가 심상치 않다. 매번 하던 말이지만 이번에는 정말로 예사롭지 않다.
시장이 마이너스 성장을 기록하는 동안에도 굳건히 버틴, 혹은 반대로 매출을 높인 사례를 찾고 공통
점을 분석해 마케팅 전략을 제시했다.
대표적인 법칙으로 ‘불황에는 낯선 신제품을 개발하지 말라’는 지침이 있다.
주머니가 가벼워진 소비자는 “샀다가 실패하면 어쩌지?”라며 익숙한 제품만 찾기 때문이다.
그러니 기존 제품을 ‘불황기 리뉴얼 공식’에 따라 변형해 판매하는 방식이 훨씬 유리하다.
이 외에도 심리적 가격 저항을 피하는 방법, 불황일수록 더 잘 팔리는 역설적 시장 공략법 등 15가지 마케팅 포인트를 정리하여 바로 활용이 가능한 아이디어를 통해 어려운 시기를 헤쳐나갈 힘을 얻을 수 있다.
목차
활로는 반드시 있다.
1부. 원가는 오르는데 판매가는 높일 수 없는 딜레마
못난이 과일, 리퍼, 전시품… B급의 재발견
소비자의 가격 저항에는 맞서지 말고 피할 것
궁상은 옛말, 합리적 선택으로 떠오른 중고 마켓
사람들의 구매 습관이 어떻게 변하는지 관찰하라
신제품 개발보다 중요한 기존 제품 리뉴얼 공식
2부. 불황일수록 더 잘 나가는 역설
당장 돈 되는 자격증에 몰리는 50대
가장 마지막까지 줄이지 않는 지출, 사교육비
무엇이든 샵 대신 홈에서
불황의 정석은 레트로, 제대로 살리려면?
무지출 챌린지와 플렉스가 동시에 유행하는 이유
3부. 주머니가 가벼워도 쓸 돈은 쓴다
커피, 화장품… 끊을 수 없다면 “싼 걸로 주세요”
슈퍼 저출산에도 명품 아동복은 대호황
전 세계적으로 유행하고 있는 브랜드 탈피
사라지는 충성고객, 늘어나는 체리피커
아무리 힘들어도 놀거리는 필요하니까
<출처> 신아일보, Yes24 인용, 재편집 (23.09.22)
'프랜차이즈 운영에 도움되는 > 프랜차이즈~추천 도서' 카테고리의 다른 글
최신 소비동향과 외식업 현장의 생생한 정보 - 2024 대한민국을 이끄는 외식 트렌드 (36) | 2024.01.09 |
---|---|
창업으로 인생 2막을 열고 싶은 이들을 위한 안내서 - 나는 외식창업에 적합한 사람인가? (44) | 2023.11.28 |
[추천 도서] 성과지표를 활용한 프랜차이즈 경영 (136) | 2023.08.30 |
[추천 도서] 한국 프랜차이즈, 기본에서 다시 생각하다. (110) | 2023.08.24 |
[추천 도서] 대한민국 외식업 트렌드 Vol 1. - 금쪽같은 내 한 끼 (55) | 2023.08.19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