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프랜차이즈, 기본에서 다시 생각하다. [이수덕 저/ 2023년 04월 12일]
기본이 전부입니다.
한국 프랜차이즈 시장의 문제와 개선 방향을
프랜차이즈 관련 이론들을 통해 체계적이고 통찰력 있게 분석한
국내 최초의 통합적인 프랜차이즈 이론서
한국의 프랜차이즈 시장이 건강하게 발전하려면,
1.프랜차이징의 원리, 본질, 정체성, 관계특성에 대해 깊이 이해해야 합니다.
2.가맹본부와 기뱅점은 기존에 충실한 사업 활동과 상호소통을 통해 동반성장할 수 있습니다.
프랜차이즈 사업은 결코 혼자할 수 없습니다.
가맹본부와 가맹점은 독립적 사업자이면서 동반자적인 사업 파트너입니다.
동반성장을 해야하는 이유는 상대방을 위한 것이 아니라
경쟁시장에서 자신의 생존과 성공을 위해서입니다.
<출처> Yes24 & 책 내용중 일부 발췌 재편집 (23.08.24)
지금까지 프랜차이즈 사업의 근원, 존재 이유, 본질, 정체성, 그리고 가맹본부와 가맹점 간의 관계 특징에 대한 경제적, 경영적 접근의 책이나 전문적 정보들이 부족하다 보니 우리는 한국 프랜차이즈 시장을 지나치게 가맹사업법을 중심으로 접근해 왔습니다.
그런 점에서 이 책의 공헌은 프랜차이즈와 관련된 14가지의 경제와 경영의 대표적인 이론들을 소개하고 국내 프랜차이즈 시장에 나타나는 여러 현상과 문제를 이론적 관점에서 체계적이고 객관적으로 접근한 데 있습니다.
그리고 이 책은 가맹사업법과 경제 및 경영의 프랜차이즈 관련 이론들의 통합적인 접근을 통하여 한국 프랜차이즈 산업의 건강한 성장을 위한 발전적인 토론의 주제들과 개선 방향들을 제시하고 있습니다.
1부 프랜차이즈 사업의 시작과 성립
기업이 왜 다른 사업방식이 아닌 프랜차이즈 사업방식을 선택하고 가맹점이 어떠한 이유로 프랜차이즈 사업에 능동적으로 참여하는지를 이야기합니다..
그 과정에서 프랜차이징(가맹사업거래)이 성립할 수 있는 근본적인 원리와 프랜차이즈 상업방식의 존재 이유를 체계적으로 설명하고
가맹본부와 가맹점이 어떠한 사업적 기대감으로 프랜차이즈 사업방식에 참여하고 프랜차이징에서 두 당사자가 어떠한 사업적 관계를 맺어가는지에 대한 역동적인 상호작용도 함께 다루고 있습니다.
2부. 프랜차이즈의 관계 특성
프랜차이즈 계약관계에 있는 가맹본부와 가맹점간의 관계특성이 다른 사업방식과 차별적이고 두드러지게 다른 점이 무엇인지 살펴보고 있습니다.
거래관계에서 나타나는 다양한 관계 특성들 가운데 가장 대표적인 것이 거래특유투자와 거래관계의 공정성의 문제입니다.
프랜차이즈 사업방식은 다른 것과 달리 가맹본부의 보이지 않는 힘인 거래특유투자의 특징이 강합니다. 그리고 공정성의 문제는 브랜드와 소비자 사이에서도 존재하면서도 가맹본부와 가맹점간의 불공정한 거래관계에서 사업적 성과와 이익의 불공정한 배분의 문제에 집중할 것이다.
3부. 프랜차이즈에서 선택, 역할, 갈등
거래상대방으로서 상대를 어떻게 선택하고, 계약 체결 후 어떤 역할을 해야 하며,, 그 결과 두 당사가가 어떤 갈등의 문제에 직면하는가를 알아봅니다.
역선택의 이론, 시그널링 이론으로 도덕적 해이, 무임승차, 기회주의 행동의 관점에서 접근하는 갈등의 원인, 현상, 결과, 해결 방안에 관한 이야기를 하고 있습니다.
4부. 프랜차이즈의 관계종결
가맹점이 기존 프랜차이즈 브랜드와의 관계종결을 고민하고 무엇을 위해 시장에서 다른 우월한 대안자를 찾는지에 대한 설명이 담겨있습니다. 그 과정에서 가맹점은 전환비용과 전환장벽을 인식하게 됩니다.
5부. 바람직한 프랜차이징을 위하여
한국 프랜차이즈 산업의 발전적인 대안들을 제시하고 있습니다.
한국 프랜차이즈 시장의 건전한 발전을 위한 철학, 지향점, 개선 방향을 담고 있습니다.
가맹본부와 가맹점 간의 상생협력과 동반성장의 기반이 되는 사회교환 이론을 고찰하고 현실적이고 구체적인 실행전략으로써 윈윈전략을 포함하여 파트너십 이론을 살펴봅니다.
※ 담고 있는 세부 내용은 서점이나 인터넷 사이트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
■ 제1부 프랜차이즈 사업의 시작과 성립
제1장 자원부족 이론
Ⅰ. 자원부족
Ⅱ. 프랜차이즈 자원부족 이론
Ⅲ. 이론의 한계와 반론
Ⅳ. 시사점 또는 토론
Ⅴ. 한국 프랜차이즈에서 적용과 제안들
Ⅵ. 함께 생각해 봅시다 - 기억해야 할 부끄러운 역사, 나아졌다고는 하지만
제2장 대리인 이론
Ⅰ. 대리인
Ⅱ. 대리인 이론의 고찰
Ⅲ. 프랜차이즈 대리인 이론
Ⅳ. 시사점 또는 토론
Ⅴ. 한국 프랜차이즈에서 적용과 제안들
Ⅵ. 함께 생각해 봅시다 - 가맹계약은 노예계약인가?
제3장 거래비용 이론
Ⅰ. 거래비용
Ⅱ. 거래비용 이론의 고찰
Ⅲ. 프랜차이즈 거래비용 이론
Ⅳ. 시사점 또는 토론
Ⅴ. 한국 프랜차이즈에서 적용과 제안들
Ⅵ. 함께 생각해 봅시다 - 수요자 중심의 거래비용 인식의 중요성
■ 제2부 프랜차이즈의 관계특성
제4장 거래특유투자
Ⅰ. 거래특유투자
Ⅱ. 프랜차이즈 거래특유투자
Ⅲ. 시사점 또는 토론
Ⅳ. 한국 프랜차이즈에서 적용과 제안들
Ⅴ. 함께 생각해 봅시다 - 프랜차이징의 가벼움
제5장 공정성 이론
Ⅰ. 공정성 이론의 바탕
Ⅱ. Adams의 공정성 이론
Ⅲ. 가격 공정성
Ⅳ. 프랜차이즈 공정성 이론
Ⅴ. 시사점 또는 토론
Ⅵ. 한국 프랜차이즈에서 적용과 제안들
Ⅶ. 함께 생각해 봅시다 - 프랜차이즈 공정성 회복
■ 제3부 프랜차이즈에서 선택, 역할, 갈등
제6장 시그널링 이론
Ⅰ. 시그널링
Ⅱ. 시그널링 이론의 고찰
Ⅲ. 프랜차이즈 시그널링 이론
Ⅳ. 시사점 또는 토론
Ⅴ. 한국 프랜차이즈에서 적용과 제안들
Ⅵ. 함께 생각해 봅시다 - 프랜차이즈 보증제가 가능한가?
제7장 역선택 이론
Ⅰ. 역선택
Ⅱ. 역선택의 레몬시장
Ⅲ. 역선택의 완화, 스크리닝 이론
Ⅳ. 프랜차이즈 역선택
Ⅴ. 한국 프랜차이즈에서 적용과 제안들
Ⅵ. 함께 생각해 봅시다 - 프랜차이즈 레몬시장
제8장 도덕적 해이
Ⅰ. 도덕적 해이
Ⅱ. 도덕적 해이 이론의 고찰
Ⅲ. 프랜차이즈 도덕적 해이
Ⅳ. 시사점 또는 토론
Ⅴ. 한국 프랜차이즈에서 적용과 제안들
Ⅵ. 함께 생각해 봅시다 - 프랜차이즈 도덕성의 낙인효과
제9장 무임승차
Ⅰ. 무임승차
Ⅱ. 무임승차 이론의 고찰
Ⅲ. 프랜차이즈 무임승차
Ⅳ. 시사점 또는 토론
Ⅴ. 한국 프랜차이즈에 적용과 제안들
Ⅵ. 함께 생각해 봅시다 - 무임승차로 단명하는 브랜드들
제10장 기회주의
Ⅰ. 기회주의
Ⅱ. 다른 프랜차이즈 이론들과의 관계
Ⅲ. 기회주의 행동의 유형과 완화방법
Ⅳ. 프랜차이즈 기회주의
Ⅴ. 시사점 또는 토론
Ⅵ. 한국 프랜차이즈에서 적용과 제안들
Ⅶ. 함께 생각해 봅시다 - 뿌리 깊은 불신의 벽, 가맹본부의 불신, 가맹점사업자의 불신
■ 제4부 프랜차이즈의 관계종결
제11장 대안 매력도
Ⅰ. 대안 매력도
Ⅱ. 대안 매력도 이론의 고찰
Ⅲ. 프랜차이즈 대안 매력도
Ⅳ. 시사점 또는 토론
Ⅴ. 한국 프랜차이즈의 적용과 제안들
Ⅵ. 함께 생각해 봅시다 - 대안자이면서도 관계종결의 대상도 된다
제12장 전환비용과 전환장벽
Ⅰ. 전환비용
Ⅱ. 전환장벽
Ⅲ. 전환비용과 전환장벽의 비교
Ⅳ. 프랜차이즈 전환비용과 전환장벽
Ⅴ. 시사점 또는 토론
Ⅵ. 한국 프랜차이즈에서 적용과 제안들
Ⅶ. 함께 생각해 봅시다 - 방치된 잠김 효과
■ 제5부 바람직한 프랜차이징을 위하여
제13장 사회교환 이론
Ⅰ. 사회교환 이론
Ⅱ. 사회교환 이론의 고찰
Ⅲ. 동반성장의 이론으로서 사회교환 이론
Ⅳ. 프랜차이즈 사회교환 이론
Ⅴ. 시사점 또는 토론
Ⅵ. 한국 프랜차이즈에서 적용과 제안들
Ⅶ. 함께 생각해 봅시다 - 가맹점은 가족점인가?
제14장 파트너십 이론
Ⅰ. 파트너십
Ⅱ. 파트너십 이론의 고찰
Ⅲ. 프랜차이즈 파트너십 이론
Ⅳ. 윈윈전략(Win-Win Strategy)
Ⅴ. 시사점 또는 토론
Ⅵ. 한국 프랜차이즈에서 적용과 제안들
Ⅶ. 함께 생각해 봅시다 - 대우받고 싶다면, 상대방을 먼저 대우해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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