와이포지아 (外婆家)는
절강성 항주시에서 탄생된 브랜드로
많은 지역에 분포되어 있는 서민요리 프랜차이즈 중식당으로 약 1,000스퀘어 이상의 규모를 자랑하고 있습니다. 웬만한 중국식당들은 규모가 모두 크기에 놀랍지는 않았답니다.
2020년 전후, 중국 출장시에 상해 시내에 있는 와이포지아 매장을 방문할 수 있는 기회가 있었습니다.
더욱이 많은 여행객들이 실망하지 않는 맛집으로 추천하는 식당이라 주저 없이 방문하게 되었습니다.
와이포지아는 ‘외할머니댁’이라는 뜻으로 영문으로는 ‘GRANDMA’s OOO 등으로 표기하고요 상해와 항주는 거리상 멀지 않아서 상해에도 매장이 많은 편입니다. 고속 성장하는 프랜차이즈 기업 50위권에 드는 눈에 띄는 성장세를 보인 브랜드 중 하나입니다.
대중적인 가격으로 전문 요리와 세심한 서비스를 즐길 수 있는 음식점
중국 외식 프랜차이즈 50위 안에 드는 브랜드 중 하나.
[고급화에서 대중화로]
몇년 전까지만 해도 대형 음식점은 접대용 또는 비싼 음식으로 인식이 되었지만 외할머니집은 이러한 틀을 깨고 탄생한 레스토랑이라 할 수 있겠습니다. 부담 없는 가격과 고급스럽고 트렌디한 인테리어 그리고 불평불만 없이 만족하는 서비스 제공 등이 그들이 만들어 가는 새로운 외식문화 & 시장이라고 평가할 수 있겠습니다.
[메뉴 & 음식]
항주의 음식을 주메뉴로 하고 많은 층의 입맛을 잡을 수 있게 사천요리 후남요리 등이 더해진 것이 특징이라고 합니다.
고기는 중국 특유의 향신료 맛과 짭쪼름한 맛이 나고 부드럽지도 퍽퍽하지도 않은 수준의 육질의 육류를 사용하고 있지요. 대표적인 메뉴는 항아리 닭이라고 하는데요 이 메뉴가 간판메뉴인지 아닌지는 의견이 분분하여 판단하기가 애매한 것 같아요. 하지만 분명 와이포지아에는 돼지고기 바비큐나 항아리 두부, 새우달걀볶음 등의 다양한 요리를 즐기수 있는 것만은 분명합니다.
화차이는 콜리플라워 (cauliflower)라는 채소로 꽃양배추라고도 불리워지며 항암 효과가 뛰어나 슈퍼푸드 중 하나로 꼽히기도 하는데요 브로콜리와 비슷한 모양을 하고 있답니다. 많은 중국인들이 즐겨하는 요리이고 아삭한 식감 특성 때문에 한국분들도 좋아하는 친숙한 음식입니다.
가장 인기있는 음식이나 세부 내용은 중국어가 서툴러서 현장에서 간파하지는 못했습니다.
짭조름한 간장에 당면과 새우가 들어있는 요리와 생김새는 탕수육과 비슷하지만 더 시큼한 요리로 이름이 ‘신 등심’이란 메뉴라고 합니다. 완전 바삭도 아니고 닭튀김? 닭강정 정도의 튀김 수준인데 중독성이 있고 한국음식과 유사한 점이 있어 맛이 낯설지 않습니다.
[가 격]
제가 방문했을 때는 저렴한 메뉴는 600원에서 부터이고 비싼 메뉴라 하더라도 20,000원을 넘지 않는 가격대로 기억합니다. 매장 분위기와 서비스 대비 가격이 착해서 대중들이 부담 없이 여러 번 찾을 수 있는 것 같습니다.
[인테리어]
인테리어는 고급스러워 보이나 자세히 보면 간결하고 깔금한 인테리어에 소품을 이용하여 고급 인테리어인 것과 같은 tone & manner를 갖추고 있습니다. 내부 인테리어는 따뜻하고 밝은 느낌, 모던을 강조하고요 전반적으로 고급스러운 분위기로 중산층 소비층과 젊은 세대가 좋아하는 세련됨, 현대화에 대한 고객 니즈를 충족시키고 있습니다.
[기 타]
대기 고객을 위해 컴퓨터, TV, 차, 사탕 등을 배치하여 배려합니다. (우리 매장들도 많이 적용하고 있는 before service와 유사합니다. 대표적인 곳은 하이디라오나 아웃백, VIPS 그리고 요즘에는 젊은이들이 즐겨 찾는 핫플 지역의 음식점 등을 예로 들 수 있겠습니다.)
[평 가]
주재료의 다양화로 중국 문화에 맞게 자신에게 맞는 음식이 한두가지는 있습니다. 음식 테이블에서 서로를 배려하는 문화에 적당한 메뉴 구성 전략을 펴고 아울러 메뉴 주문지에 주방장 추천 메뉴 등을 넣어서 50~100여 가지가 넘는 음식을 놓고 고민할 수 있는 상황을 해소시키며 매장 운영을 컨트롤하는 전문적인 전략을 갖추고 있는 것으로 평가하고 싶습니다.
매장의 소형화가 적지않게 이루어지고 있는 시점에서도 대중적인 가격으로 대형 매장으로 승부하는 외할머니집은 프랜차이즈 중식당 시장을 제대로 개척하고 있는 점.
그리고 단순히 음식 값이 먹은 메뉴가격이 그치지 않고 모든 서비스와 분위기의 총합계임을 보여주는 ‘합리적인’ 고급화의 모델인 것으로 판단합니다.
.⌘. [와이포지아의 핵심 전략] .⌘.
◆ 핵심 이념: '고객 눈에 보이는 가치가 진정한 가치이다'
◆ 운영 이념: 제품 (30%) + 환경 (40%) + 서비스 (30%)
◆ 영업 특징: 인테리어, 정갈한 맛, 질 좋은 서비스
대형화, 시스템화, 프랜차이즈화 (표준화, 단순화, 전문화)되어가는 중국 프랜차이즈 브랜드들의 행보를 모니터링하고 전문 브랜드로 변화되어 가는 트렌드를 읽어내는 능력을 갖추는 것이 중요합니다.
마지막으로 확장 전략도 배울 점이 있습니다.
일차적으로 거점 지역을 최우선으로 확보하고 고객 인지도를 높여 충분한 시장 수요가 있는지 판단한 후, 인근지역으로 진출 & 확장하여 상호 시너지를 창출하는 도미넌트 전략을 펼치고 있습니다. 기억해 볼 만한 대목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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