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교촌~기업개요
치킨 브랜드인 '교촌치킨'은
국내 및 해외 프랜차이즈 업무를 담당하는 국내 프랜차이즈 및 글로벌 사업부문과 커머스/신사업으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 커머스/신사업 부문: HMR, 소스 등 식품가공 및 유통 시장 확장, 수제맥주 등 신사업 진출을 도모하고 있습니다.
※ 글로벌 사업 부문: 미국과 중국에 직영 매장을 운영 중입니다.
참고로 말레이시아, 인도네시아, 태국, 중동 등에는 마스터 프랜차이즈 형태로 진출해 있습니다.
2. 2023/06/21 字, 교촌~정보
당기순이익 소폭 감소
2023년 3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8.2% 감소, 영업이익은 32.4% 감소, 당기순이익은 29% 감소.
주요 원재료인 생닭은 육계협회 생계시세 기준 比 전년동기 대비 약 8.4% 상승
(도계 비용, 해체 가공비 등 비용을 감안하여 매입가격 책정하여 운영)
자체 인프라와 시그니처 소스 개발 노하우를 기반으로 범용소스 출시 등 가공 소스 사업 영역 확대중.
3. 교촌~인포스탁 기사 中,
'교촌에프엔비' 부분 재편집, 인용 (23.09.11)
[톱데일리] bhc, 교촌치킨, BBQ 등 국내 주요 치킨업체들이 해외 시장으로 눈을 돌리고 있습니다.
교촌치킨은 해외 7번째 진출국인 대만에 1호점을 열었고, bhc는 ~~
치킨업체들이 해외 사업을 확장하는 것은 국내 치킨 시장의 포화 상태가 지속되고 있기 때문이다.
교촌치킨의 해외 실적도 꾸준히 늘고 있다.
교촌치킨 운영사인 교촌에프앤비의 지난해 해외 사업 매출액은 175억원으로 전년 대비 9% 늘었다. 특히 올 상반기 누적 매출액은 91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13% 확대되면서 성장 흐름을 이어가고 있다.
교촌치킨은 현지에서 운영하는 업체의 매출이 모두 실적이 반영된 직영점 방식으로 사업을 운영하고 있다. 매장 수 측면에선 BBQ보다 적지만 상대적으로 해외 실적이 좋은 편이다. 현재 교촌치킨은 미국, 중국, 인도네시아, 태국, 두바이, 말레이시아, 대만 등 7개 국가에서 총 68개 매장을 운영하고 있다.
교촌치킨은 최근 국내 사업이 순탄치 않다.
신사업으로 선보인 치킨 오마카세 콘셉트 '교촌필방' 매장은 문을 연지 두 달이 채 되지 않아 특선 메뉴 '치카마세' 운영을 중단하는 등 진행 과정에서 애를 먹고 있다. 게다가 여러 차례 가격 인상에 나서면서 부정적인 여론이 형성되기도 했다.
치킨업체들간 희비가 엇갈리면서 올해 1위 경쟁도 치열할 것으로 전망된다. 지난해 bhc는 개별기준 매출액 5,075억원을 기록하며 독자 경영을 시작한 이후 10년 만에 업계 1위로 올라섰다. 이전까지 기존 1위를 유지했던 교촌치킨은 4,989억원으로 2위로 내려앉았다. BBQ는 매출액 4,148억원을 기록하며 3위에 자리하고 있다
<출처> 미래에셋증권
4. 교촌~전망
2023년 3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8.2% 감소, 영업이익은 32.4% 감소, 당기순이익은 29% 감소.
주요 원재료인 생닭은 육계협회 생계시세(대)기준으로 전년동기 대비 약 8.4% 상승하였으며, 동사는 도계비용, 해체가공비 등 의 비용을 감안하여 매입가격을 책정함. 자체 제조 인프라와 시그니처 소스 개발 노하우를 기반으로 차별화된 범용소스 출시 등 가공 소스 사업 영역도 확대해 나가고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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