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식품 외식산업_주식 동향

일본 프랜차이즈 주식동향~ 사이제리야 (サイゼリヤ, Saizeriya)

by 꽃별모자 2023. 9. 12.
728x90
반응형

◈ 사이제리야 (サイゼリヤ, Saizeriya)

 

1. 사이제리야 ~기업 개요

사이제리야(株式会社サイゼリヤ, Saizeriya Co., Ltd.)는 주로 식당업에 종사하는 일본에 본사를 둔 기업입니다. 

 

(1) 일본 부문은

사이제리야라는 이름으로 이탈리아 와인과 카페 레스토랑을 비롯해 스파게티 마리아노라는 이름으로 패스트푸드점 운영에도 참여하고 있습니다. 국내 공장에서 식재료의 제조와 보급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2) 호주 부문은

식재료 제조업 비즈니스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3) 아시아 부문은

중국 상하이 광저우 베이징 홍콩 싱가포르에서 사이제리야라는 이름으로 식당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반응형

 

사이제리야(株式会社サイゼリヤ, Saizeriya Co., Ltd.)
사이제리야 (株式会社サイゼリヤ, Saizeriya Co., Ltd.)

 

2. 사이제리야 ~수익률 (기준일: 23.08.15)

  1개월 : +3.12%

  3개월 : +32.88%

  6개월 : +50.83%

 

 

日 사이제리야 (Saizeriya)
日 사이제리야 (Saizeriya)

 

 

3. 사이제리야 ~브랜드 컨셉

우리나라에는 '고품질 저가격을 추구하는 이탈리안 레스토랑 외식기업 「사이제리아」'로 잘 알려져 있습니다. 

 

주식회사 사이제리야(株式会社サイゼリヤ, Saizeriya Co., Ltd.)는

이탈리아풍 화양식(경양식)을 취급하는 일본의 패밀리 레스토랑 체인으로, 일본에서는 저렴하고 부담 없이 식사할 수 있는 양식점의 대명사입니다. 최근 인플레이션의 영향으로 대부분의 일본 음식점에서 가격이 오르고 있는데도 1980년대부터 그대로의 가격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4. 사이제리야 ~재무정보

日 사이제리야 (Saizeriya)
日 사이제리야 (Saizeriya)

 

5. 사이제리야 ~전망

1967년 창업 이래 일본 전국에 1,000여 개 직영점이 영업 중인 이탈리안 레스토랑 「사이제리아」는 연간 매출액 990억 엔, 영업이익 130억 엔을 기록하고 있다. 객단가는 700엔대로 중저가 레스토랑의 대표 브랜드로 꼽힌다. 연간 방문고객은 1억 3,000만 명에 달한다. (2012년 기준)

 

사이제리아의 1990년대 메뉴가격은 샐러드류 380~580엔, 파스타류 450~580엔, 피자류 380~490엔, 스테이크류 550~1480엔대로 구성돼 있다. 2012년 현재 가격이 샐러드류가 299~499엔, 에피타이저가 249~798엔, 파스타류가 299~499엔, 피자류가 399~609엔, 스테이크 399~929엔대로 형성돼 있는 것을 감안한다면 20년 전보다 오히려 현재 가격이 더 낮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사이제리아가 고품질 저가격 정책을 고수할 수 있었던 비결은 크게 인력운영 면과 식재조달 면으로 구분됩니다.

 

(1) 인력운영 면에서는

생산성을 향상해 온 것이

 

(2) 식재조달 면에서는

식자재의 유통단계에서 발생하는 비용을 대폭 절감시키기 위해 생산단계부터 수직적 통합화를 꾀한 버티컬 머천다이징 시스템(vertical merchandising system)*을 구축해 온 것이 주효했다고 분석하고 있습니다. 

 

향후 일본 내 1만 개 점포를 전개, 외식업 산업화를 실현하는 동시에 사회공헌도를 높이는 것이 궁극적인 비전입니다.


6. 사이제리야 ~기타 KSF

버티컬 머천다이징 시스템(vertical merchandising system)

원재료 단계에서 소비자의 구매단계까지 상품 제조, 유통, 판매, 마케팅 등 전 과정을 일괄 계획으로 추진하는 것을 말합니다.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