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정보공개서
♧ 상호:(주)올에프엔비
♧ 영업표지: 족발야시장
♧ 법인설립등기일: 2012.05.21
♧ 법인등록번호: 110111-4873OOO
♧ 사업자등록일: 2012.05.21.
♧ 사업자등록번호: 114-87-01OOO
♧ 최초등록일: 2016.08.08
♧ 최종등록일: 2022.11.22
♣ 브랜드 이야기와 콘셉트
줄 서서 먹는 패밀리형 프리미엄 족발집
신선한 재료와 3년 이상 자연 숙성된 국내산 재래장만을 사용
제대로 된 족발맛을 만들고자 하는 고집과 뚝심은 족발야시장의 자랑
♣ 메뉴 구성
◐ 최근 프리미엄 족발인 족마호크 출시 (전속모델 이도현 / 23.7월 말 현재)
부드러운 앞다리살에 맵단 콘케이노 소스와 바삭 콘 후레이크로 완성시킴
◐ 메인 메뉴: 재료의 퀄리티가 다른 프리미엄, 품격 있는 맛과 합리적인 가격
오리지널족발, 냉채족발, 족마호크, 쌀튀족발, 직화불족발, 족발보쌈
◐ 사이드 메뉴: 기존 족발 메뉴 외에 현대인들의 취향에 맞는 맛을 개발
쟁반쫄면, 반반전, 주먹밥, 불족발꼬치
♣ 경쟁력
◐ 맛
◐ 건강한 레시피: 20~30년 된 오래된 족물리 아닌 깨끗한 육수, 바로 삶아 풍미가 좋음
◐ 고매출 달성, 장소를 가리지 않는 성공신화
◐ 스마트한 홈서비스, 연구개발
◐ 캐나다 마스터프랜차이즈 진출 (토론토 다운타운점, 토론토 셰퍼드점)
◈ 가맹점 및 직영점 현황 (단위: 개, 2021년 기준)
전체: 244 ('23년 7월말 현재 320개점-<출처> 족발야시장 홈페이지)
서울 49 /대구 1 /인천 17 /대전 4 /울산 5 /경기 92 /강원 11 /충남 20/전북 15/경남 5
◈ 가맹점 변동현황 (단위: 개)
2019년: 신규개점 54 /계약종료 0 / 계약해지 3 / 명의변경 9
2020년: 신규개점 64 /계약종료 0 / 계약해지 5 / 명의변경 21
2021년: 신규개점 64 /계약종료 0 / 계약해지 21 / 명의변경 18
※ 정보공개서 등록년인2016년 이후 계약해지가 없는 것은 주목할 만한 점입니다.
신규개점 수는 고르게 성장하는 추이를 보이고 있고 명의변경이 이루어진 것으로 비춰볼 때 손바뀜이 다소 있었던 것으로 판단됩니다.
◈ 가맹점사업자의 평균 매출액 (단위: 개, 천원)
전체: 가맹점수 244 / 평균매출액 627,069 / 월 평균 20,902 / 일 평균 697
서울: 가맹점수 49 / 평균매출액 725,275 / 월 평균 24,176 / 일 평균 806
인천: 가맹점수 17 / 평균매출액 629,982 / 월 평균 20,999 / 일 평균 700
울산: 가맹점수 5 / 평균매출액 381,251 / 월 평균 12,708 / 일 평균 424
경기: 가맹점수 92 / 평균매출액 663,971 / 월 평균 22,132 / 일 평균 738
강원: 가맹점수 11 / 평균매출액 591,097 / 월 평균 19,703 / 일 평균 657
충북: 가맹점수 7 / 평균매출액 640,863 / 월 평균 21,362 / 일 평균 712
충남: 가맹점수 20 / 평균매출액 602,437 / 월 평균 20,081 / 일 평균 669
전북: 가맹점수 15 / 평균매출액 482,740 / 월 평균 16,091 / 일 평균 536
전남: 가맹점수 7 / 평균매출액 477,836 / 월 평균 15,928 / 일 평균 531
◈ 가맹점사업자의 부담 (단위: 천원)
(1) 가맹점사업자의 부담금
가입비(가맹비): 11,000
교육비: 2,200
보증금: 3,000
기타 비용: 83,600
합계: 99,800
(2) 인테리어 비용 (기준점포면적 83㎡)
단위면적(3.3㎡)단위면적(3.3㎡) 당 인테리어 비용: 1,650
인테리어 비용: 41,250
<출처> 23년 7월말, 족발야시장 홈페이지
◈ 수익 분석
족발은 대한민국에서 변함없이 사랑받는 아이템 중 하나입니다.
말 그대로 steady seller입니다. 그만큼 경쟁도 치열하고 소비자들의 호불호도 편차가 심한 편이고 맛에 대한 고정관념이 있고 유독 앞족(전족)에 대한 선택 비중이 높은 편입니다.
족발야시장도 여는 족발, 보쌈 프랜차이즈와 마찬가지로 국내산과 수입산에 대한 원재료 편차가 있을 것입니다. 이는 상권과 입지에 따라 매출비중이 부위, 원산지 등이 어느 쪽이냐에 따라 매출원가가 다르게 나타납니다. 세부적으로 파악하셔서 매출총이익이 많이 남도록 설계하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세전 영업이익 역시 배민, 요기요, 쿠팡이츠 등 배달앱의 의존도과 방문 포장 매출을 올릴 수 있는 네이버 주문의 활용도 그리고 홀 유무에 따라 매출과 손익이 크게 다릅니다. (배달을 병행하고 배달대행에 의지하는 모든 아이템의 공통점으로 수익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허들입니다. 반드시 수를 찾으셔서 뛰어넘어야 합니다. 특히 경영주가 직접 배달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반면 오토경영은 비추~!)
아래 손익은 18평~30.2평에 속하는 가맹점과 서울, 충남, 경기 등 3개 지역의 정보로 추정해 본 내용입니다. 상권은 유동인구가 많고 정류장이나 역사 근처, 터미널과 대학과의 근거리 및 2차 배후 상권으로 아파트 거주민이 있는 경우입니다. 배달과 포장 수요가 있고 주말 매출이 높은 편,, 홀운영은 보통 22시~23시에 종료하는 것을 알 수 있었습니다.
나 홀로 운영의 경우, 직접배달이 어렵기 때문에 배달대행사에 의존해야 하며, 주말과 공휴일과 같이 고매출이 발생하는 시점에서는 파트타이머를 적절히 운영해야 판관비를 최소화할 수 있습니다. 족발을 삶는 노동 강도와 삶은 후 시간경과에 따른 맛 편차가 발생하는 메뉴로써 매출에 큰 영향을 주게 됩니다.
아래 손익분석 내용은 해당 브랜드를 운영하신 분들의 기반으로 평균 수치를 구하고 누락된 부분이라고 생각되는 부분은 업계 평균치를 적용하여 추정하였습니다. 인건비는 부부운영, 시간제 1~2명, 정직원 3인과 시간제 2명 혼합 등의 형태로 산출된 인건비입니다.
세전 영업이익 평균은 6,373천원, 20.6% 수준이며, 4,300~9,500천원 범위에 있고 18.1% ~ 25.5% 수준의 영업이익률은 나타내고 있습니다.
○ 기준 평수: 25.1평
○ 매출액: 31,000천원
매출원가: 12,667천원 (40.9%)
매출총이익: 18,333천원 (59.1%)
○ 인건비: 4,433천원 (14.3%)
4대보험료4대 보험료: 216천원 (0.7%)
임차비: 2,667천원 (8.6%)
관리비: 0 천원 (0.0%)
공과금: 1,000천원 (3.2%)
기타 경비:
판관비 총계: 11,961천원 (38.6%)
○ 세전 영업이익: 6,373천원 (20.6%)
※ 기타 경비 계정에는 배달앱 수수료, 가맹비, 대행료, 포장용기 비용, 수도광열비, 소모품비, 지급수수료, 잡비 등의 비용 합계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 가맹본부 재무상황 (단위: 천원)
2019년: 매출액 9,919,114 / 영업이익 1,199,057 / 당기순이익 1,104,625
2020년: 매출액 19,844,609 / 영업이익 2,706,032 / 당기순이익 2,302,161
2021년: 매출액 19,696,730 / 영업이익 1,759,151 / 당기순이익 1,506,301
♧ [작성 근거] ♧
상기 내용은 공정거래위원회 정보공개서 & 필자의 경험과 판단으로 작성하였습니다.
정보공개서 등록 시점과 작성 시점에 따른 오차 범위가 있습니다. 본 정보는 브랜드와 아이템의 이해용으로만 활용하시고 가맹점 투자 시에는 꼭 현장 탐방과 본사와의 상담을 병행하시기 바랍니다.
'프랜차이즈와 참다운 창업 > 브랜드별 창업 투자비용 & 수익' 카테고리의 다른 글
걸작떡볶이치킨 ~ 프랜차이즈 창업 아이템, 투자비용,수익 정보 (62) | 2023.08.12 |
---|---|
더벤티 ~ 프랜차이즈 창업 아이템, 투자비용,수익 정보 (46) | 2023.08.03 |
컴포즈커피 (COMPOSE)~ 프랜차이즈 창업 아이템, 투자비용,수익 정보 (36) | 2023.07.30 |
본도시락 ~ 프랜차이즈 창업 아이템, 투자비용,수익 정보 (28) | 2023.07.23 |
빽다방 ~ 프랜차이즈 창업 아이템, 투자비용,수익 정보 (40) | 2023.07.21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