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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랜차이즈와 참다운 창업/브랜드별 창업 투자비용 & 수익

본도시락 ~ 프랜차이즈 창업 아이템, 투자비용,수익 정보

by 꽃별모자 2023. 7. 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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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보공개서 등록일 (최초: ‘10.10.08 / 최종: ‘22.12.14)

상호: 본아이에프()

영업표지: 본도시락

가맹본부가 경영하거나 특수관계인이 경영하는 가맹사업 현황

본죽, 본죽&비빔밥, 본설렁탕, 곱창 귀걸이를 한 소녀, 본우리반상, 본건강한

 

법인설립등기일: 2004.07.20 / 사업자등록일: 2004.07.20

사업자등록일: 2004.07.20

가맹본부의 인수합병 내역

(1) 본푸드서비즈() -본우리반상 (인수합병일: 2021.07.01)

(2) 본푸드서비즈() -본건강한상 (인수합병일: 2021.07.01)

 

메인 콘셉트

한식 전문가가 만든 밥, , 찬을

자연을 생각한 그릇에 담다

 

매일 아침 3개의 쌀과 다시마 육수로 정성껏 밥을 짓고.

밥 상에 빠질 수 없는 따뜻한 국을 끓이며, 건강한 재료를 다듬고, 재우고, 조리하여

균형 맞춘 찬을 만듭니다.

자연에 좋지 않은 재료를 덜어내 자연도 사람도 모두 건강한 그릇에 담습니다.

 

브랜드 개요

본도시락의 메뉴 카테고리는 한정식, 한상, 반상, 덮밥, 곁들임과 찌개 & 샐러드로 구성되어 있으며, 한정식의 경우 2만원 초반~후반대의 가격 수준, 한상의 경우 1만원 초반~중반, 반상의 경우는 소반상과 반상으로 나눠며 5천원 중반~1만원 초반대의 가격으로, 덮밥은 5천원 후반~9천원 중반대로 형성되어 있습니다.

 

1인 운영이 가능하며, 10평대의 소규모 평수에서 운영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는 반면, 원가율이 높은 편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인건비는 대부분 부부창업으로 아르바이트나 매니저 등을 고용하지 않는 경우도 적지 않은 편입니다. 프라임코스트 (매출원가, 인건비, 임차비) 중 인건비와 건물임대비의 판매관리비가 타 한식 아이템에 비해 낮은 편으로 20%대의 업계 평균적인 영업이익은 유지할 수 있는 아이템이라고 평가받고 있습니다.

 

최근 노라조를 모델로 한식을 넘어 세계를 담다~“라는~“ 슬로건으로 홍보 몰이를 하고 있습니다.

풍미작렬 탄두리치킨, 단짠단짠 나시고랭 등 노라조와 함께 하는 미식 여행 콘셉트로 자체 오더 시스템인 본오더를 비롯, 배민, 요기요, 쿠팡이츠, 네이버 주문하기 까지 적극적인 홍보를 통해 배달 및 포장 매출에도 심형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꽃별모자의 가맹점 창업 투자비용 & 수익 - 본도시락
꽃별모자의 가맹점 창업 투자비용 & 수익 - 본도시락

 

가맹점 및 직영점 현황 <단위: >

20193482020384(36)2021424(40)

 

2021년 현재

전체: 424/ 가맹점 423/ 직영점수 1

서울: 104/ 가맹점 103/ 직영점수 1

경기 108/ 부산: 25/ 대구: 23/ 인천 18/

광주 12/ 대전 14/ 울산 7/ 경남 29/ 강원 9/ 충북 12/충남 18

전북 12/ 전남 9/ 제주 4

 

본아이에프 브랜드 가맹점수 (2022(2022년 말 현재)

본죽: 748

본죽&비빔밥: 836

본도시락: 435

본설렁탕: 51

본우리반상: 10

총 가맹점수: 2,080

 

가맹점 변동 현황 <단위: >

계약종료는 3개년간 ‘0’ , 20237월 현재 429개점으로 추정되어

신규 개설은 줄어드는 추세로 보이며, 양도양수 형태로 가맹점 수의 등락이 있는 것으로 파악됩니다. 보통 한식계열의 프랜차이즈의 경우, 전국 단위로 480~500여 개의 가맹점이 출점되면 포화 상태로 보는 경향이 있고 이후 업종변경이나 양도양수의 패턴을 보이게 됩니다.

 

2021: 신규개점 50 / 계약해지 11 / 명의변경 36

2020: 신규개점 46 / 계약해지 10 / 명의변경 32

2019: 신규개점 30 / 계약해지 11 / 명의변경 38

 

가맹점사업자의 평균 매출액 <단위 (개,천원)>

전체 평균 일 1백만원을 약간 상회하는 매출

서울, 경기 지역 외 인천, 대구, 부산, 경남은 일평균 1백만원을 약간 못 미치는 수준

 

2021년 기준

전체 지역: 연평균 매출액 374,948 / 월평균 31,246 / 일평균 1,042

서울 지역: 연평균 매출액 451,882 / 월평균 37,657 / 일평균 1,255

경기 지역: 연평균 매출액 366,787 / 월평균 30,566 / 일평균 1,019

인천 지역: 연평균 매출액 331,290 / 월평균 27,608 / 일평균 920

부산 지역: 연평균 매출액 357,920 / 월평균 29,827 / 일평균 994

대구 지역: 연평균 매출액 299,849 / 월평균 24,987 / 일평균 833

경남 지역: 연평균 매출액 336,508 / 월평균 28,042 / 일평균 93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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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맹점사업자의 부담

(1) 가맹점사업자의 부담금

가입비 (가맹비): 11,110천원

교육비: 6,000천원

보증금: 3,000천원

기타 비용: 60,111천원

합계: 80,821천원

 

(2) 인테리어 비용

단위 면적 (3.3㎡)(3.3㎡) 당 인테리어 비용: 2,585천원

기준 점포면적 (): 36

인테리어비용: 28,435천원

 

창업 비용 <기준평수13평 (43.0), 단위: 천원, VAT별도>

<출처> 본도시락 홈페이지, 23.7.23 현재

 

가입비/교육비/개점점검비: 15,000 (최초 1회에 한함)

홍보판촉물: 1,100

계약이행보증금: 3,000 (계약 종료 시 환불(부가세 ))

인테리어(내장공사): 25,850 (인테리어 공사업체와 별도 계약, 창고 제외 11평 기준)

간판, 와이드: 4,695 (매장 전면 크기에 따라 변동)

주방설비: 21,250

집기비품: 2,000

POS 시스템: 852

로열티/광고비: 구매용기 기준으로 부과 (매월 납부)

합계: 73,747

 

 

수익 분석

주인이 직접 매장을 운영하는 경우, 일부 아르바이트나 정직원을 고용하는 경우는 있으나 경영주가 점포에 나오지 않고 모두 아르바이트나 시간제 사원 등 오토로 돌리는 경우는 그다지 많지 않은 것으로 파악됩니다. 2023년 최저시급이 9,620, 2023720일 현재 논의된 2024년 최저시급은 2.5%가 인상된 9,860원으로 인건비는 판관비에서 가장 큰 변동비 항목임을 감안할 때 경영주가 직접 운영하는 형태가 영업이익에 당연히 도움이 될 것입니다.

 

아래 손익분석 내용은 10.0~16.0평에 속하는 가맹점과 서울, 경기 등 3개 지역의 정보로 추정해 본 내용이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해당 브랜드를 운영하신 분들의 데이터를 기반으로 평균 수치를 구하고 누락된 부분이라고 생각되는 비용 등은 업계 평균치를 적용하여 추정하였습니다.

 

인건비는 10평 이하의 매장은 정직원 1인을 고용한 가맹점주 1인으로 운영되는 매장이고 15~16평의 경우는 정직원 1인과 파트타이머 2~3명을 고용한 매장 형태로 산출되었습니다. 점심 매출이 70~80%를 이루며, 주변 인근 관공서, 오피스, 학원가, 교회 등의 포장이나 단체 도시락 주문에 따라 + 매출 기회를 누릴 수 있다고 합니다.

 

본도시락의 경우, 도시락과 반찬 등의 원부자재 가공비율이 높아 매출원가가 48.3%로 비교적 높게 나타나는 반면, 판관비는 상대적으로 타 아이템보다 낮게 형성됨을 알 수 있습니다.

(찌개류의 경우에는 보통 원팩으로 공급받아 야채 등을 후첨하는 형태로 운영)

 

기준 평수: 13.7

매출액: 40,000천원

매출원가: 19,333천원 (48.3%)

매출총이익: 20,667천원 (51.7%)

 

인건비: 4,383천원 (11.0%)

4대 보험료: 395천원 (1.0%)

임차비: 1,567천원 (3.9%)

관리비: 300천원 (0.8%)

공과금: 900천원 (2.3%)

기타 판관비: 3,000천원 (7.5%)

판관비 총계: 10,545천원 (26.4%)

 

세전 영업이익: 10,122천원 (25.3%)

 

세전 영업이익은 모수가 적어 실제보다 다소 높게 나타난 것으로 생각됩니다. 원가, 판관비 상승 등으로 인해 업계에서는 보통 수익률을 15~20% 수준으로 보고 있습니다.

 

로열티와 광고비분담금은

전월 사용한 용기수량에 따라 확정된 금액을 부담합니다.

 

가맹본부 재무상황 <단위: 천원>

2019: 매출액 212,736,622 영업이익 12,362,068 당기순이익: -2,219,156

2020: 매출액 195,154,831 영업이익 4,631,143 당기순이익: 661,248

2021: 매출액 248,242,191 영업이익 12,362,068 당기순이익: 10,027,400

 

[작성 근거]

상기 내용은 공정거래위원회 정보공개서 & 필자의 경험과 판단으로 작성하였습니다.

정보공개서 등록 시점과 작성 시점에 따른 오차 범위가 있습니다. 본 정보는 브랜드 이해용으로 활용하시고 가맹점 투자 시에는 본사와 상담하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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