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정보공개서
◇ 상호: (주)더본코리아
◇ 영업표지: 빽다방
◇ 법인설립등기일: 1994.01.12
◇ 사업자등록일: 1994.01.21
◇ 최초등록일: 2009.10.30 / 최종등록일: 2023.05.18
◇ 브랜드 스토리
* 브랜드 컨셉
1. 좋은 품질의 원두커피를 합리적인 가격으로 판매
2. 고품질/합리적인 가격, 고회전
3. 젊은 층에 어필할 수 있는 빽다방 고유의 메뉴
* 타겟 고객층: 남녀노소 구분 없이 다양함
* 타켓 입지: 역세권/대학가/Office 등 배후지 및 유동인구가 풍부한 입지
(버스정류장, 횡단보도, 퇴근 동선 가정)
* 필요 면적(전용): 1층, 8평 이상(전용), 식자재 저장 등을 감안한 추가 면적 필요
* 주요 메뉴: 아메리카노, 빽’s 카페라떼, 아샷추, 원조커피 등
* 차별점
1. 합리적인 가격, 놀라운 퀄리티의 커피전문점
2. 퀄리티 높은 커피를 다양한 맛과 비주얼로
달달연유라떼, 아샷추 등의 빽다방 시그니처 커피메뉴로 안착시킴.
❖ 가맹점 및 직영점 현황 [2022년 기준 <단위: 개>]
전체: 1,231 / 가맹점수: 1,228 / 직영점수: 3
서울: 255/ 가맹점수: 254 / 직영점수: 1
부산: 23/ 가맹점수: 23 / 직영점수: 0
대구: 54 / 가맹점수: 54 / 직영점수: 0
인천: 105/ 가맹점수: 105 / 직영점수: 0
경기: 334/ 가맹점수: 334 / 직영점수: 0
충남: 68 / 가맹점수: 68 / 직영점수: 0
❖ 가맹점 변동 현황 <단위: 개>
2020년: 신규개점 117 / 계약종료 0 / 계약해지 13 / 명의변경 55
2021년: 신규개점 258 / 계약종료 0 / 계약해지 08 / 명의변경 65
2022년: 신규개점 278 / 계약종료 0 / 계약해지 21 / 명의변경 90
❖가맹점사업자의 평균 매출액 및 면적(3.3㎡) 당 매출액 <단위: 개, 천원>
전체: 가맹점수 1,228 / 평균매출액: 297,393 / 면적(3.3㎡) 당 평균 매출액 20,432
전체: 평균매출액: 297,393 /월평균매출액 24,783 / 일평균매출액 826
서울: 평균매출액: 327,351 /월평균매출액 27,279 / 일평균매출액 909
대구: 평균매출액: 247,299 /월평균매출액 20,608 / 일평균매출액 687
인천: 평균매출액: 275,053 /월평균매출액 22,921 / 일평균매출액 764
대전: 평균매출액: 333,402 /월평균매출액 27,784 / 일평균매출액 926
경기: 평균매출액: 289,835 /월평균매출액 24,153 / 일평균매출액 805
충남: 평균매출액: 330,532 /월평균매출액 27,544 / 일평균매출액 918
전북: 평균매출액: 311,405 /월평균매출액 25,950 / 일평균매출액 865
경남: 평균매출액: 238,694 /월평균매출액 19,891 / 일평균매출액 663
❖ 가맹점사업자의 부담
(1) 가맹점사업자의 부담금 [합계: 79,872천원]
가입비(가맹비): 3,300
교육비: 3,300
보증금: 5,000
기타 비용:
(2) 인테리어 비용 <기준점포면적(㎡) 33, 단위: 천원>
단위면적(3.3㎡) 당: 1,672
인테리어 비용: 16,720
◈ 수익 분석
2023년은 프랜차이즈 커피전문점의 춘추전국시대라고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스타벅스를 위시하여 대기업군의 커피전문점뿐만 아니라 중견/중소기업 브랜드도 넘쳐나고 있습니다. 투썸플레이스, 엔제리너스, 탐앤탐스, 메가커피, 폴바셋, 파스쿠찌, 커피빈, 이디야, 리스, 달콤 커피, 커피베이, 커피에 반하다, 컴포즈커피, 커피나무, 매머드커피, 커피스미스, 드롭탑, 만랩커피, 커피명가, 셀렉토커피 등등
빽다방은 대표자의 후광과 함께 빠르게 전개된 브랜드 중 하나입니다. 하지만 위에서 보신 바와 같이 수많은 브랜드와 경쟁하면서 양적 확장속도는 줄어든 상태로 보입니다.
소형 커피전문점은 입지와 상권도 중요하지만, 어느 업종보다도 임차비와 인건비 효율성에 따라 영업이익이 좀 더 크게 작용합니다.
주인이 직접 매장을 운영하는 경우, 일부 아르바이트를 쓰는 경우, 주인은 영업현장에 나오지 않고 모두 아르바이트나 시간제 사원 등 오토로 돌리는 경우 등에 따라 매출과 손익의 정도가 다르게 나타납니다. 2023년 최저시급이 9,620원. 2023년 7월 20일 현재 논의된 내년도 최저시급은 2.5%가 인상된 9,860원으로 사업주 입장에서 인건비는 판관비에서 가장 큰 변동비 항목으로 주 관리대상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아래 손익분석 내용은 9.9평~18평에 속하는 가맹점과 서울, 경기 등 3개 지역의 정보로 추정해 본 내용이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해당 브랜드를 운영하신 분들의 데이터를 기반으로 평균 수치를 구하고 누락된 부분이라고 생각되는 비용 등은 업계 평균치를 적용하여 추정하였습니다.
소규모 커피전문점은 유독 오토 매장이 많아 주인이 상주하지 않는 상황이므로 맛과 품질관리 및 소모품 등 판매관리비의 증가가 예상되는 항목들은 철저한 관리가 필요하다고 하겠습니다.
인건비는 10평 이하의 매장은 파트타이머 5~8명을 고용한 오토운영 매장이고 18평의 경우는 정직원 1인과 파트타이머 9명을 쓰는 매장 등의 형태로 산출된 인건비입니다.
○ 기준 평수: 12.6평
○ 매출액: 23,500천원
매출원가: 8,333천원 (35.5%)
매출총이익: 15,167천원 (64.5%)
○ 인건비; 5,267천원 (22.4%)
4대 보험료: (2.0%)
임차비: 2,417천원 (10.3%)
관리비: 517천원 (2.2%)
공과금: 600천원 (2.6%)
기타 판관비: 500천원 (2.1%)
판관비 총계; 9,407천원 (40.0%)
○ 세전 영업이익: 5,759천원 (24.5%)
❖ 가맹본부 재무상황 <단위: 천원>
2020년: 매출액 134,708,794 영업이익 8,484,202 당기순이익: 7,495,252
2021년: 매출액 176,542,147 영업이익 16,951,340 당기순이익: 9,495,773
2022년: 매출액 263,286,183 영업이익 23,337,874 당기순이익: 14,260,047
♧ [작성 근거] ♧
상기 내용은 공정거래위원회 정보공개서 & 필자의 경험과 판단으로 작성하였습니다.
정보공개서 등록 시점과 작성 시점에 따른 오차 범위가 있습니다. 본 정보는 브랜드 이해용으로 활용하시고 가맹점 투자 시에는 본사와 상담하시기 바랍니다.
'프랜차이즈와 참다운 창업 > 브랜드별 창업 투자비용 & 수익' 카테고리의 다른 글
컴포즈커피 (COMPOSE)~ 프랜차이즈 창업 아이템, 투자비용,수익 정보 (36) | 2023.07.30 |
---|---|
본도시락 ~ 프랜차이즈 창업 아이템, 투자비용,수익 정보 (28) | 2023.07.23 |
구구족 ~ 프랜차이즈 창업 아이템, 투자비용,수익 정보 (14) | 2023.07.16 |
지코바 ~ 프랜차이즈 창업 아이템, 투자비용,수익 정보 (32) | 2023.07.14 |
한신포차 ~ 프랜차이즈 창업 아이템, 투자비용,수익 정보 (22) | 2023.07.13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