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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랜차이즈와 참다운 창업/브랜드 매니지먼트

오리진이 되라 ~ 무슨 사업이든 소비자의 아픈곳을 모르면 생존할 수 없다.

by 꽃별모자 2023. 11. 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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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신장

쌤앤파커스

2010.06.03.

 

저자가 제시하는 창조적 발상법

1. 창조의 법칙이 '목숨 걸고 사랑하라'.

    '새로운 시공간을 선사하라, 뒤집고 섞어라(융합), 콘셉트를 창조하라,

     - 사람들에게 가장 좋은 것을 선사하고 싶은 사랑이 있었기 때문

     - 그래서 "남이 보지 못한 아픔을 보고, 남이 주지 못한 기쁨을 보태면 새로움을 발견

 

일본 토토 비데: 변기를 대표적 문화상품으로 만듦

현대자동차가 2008년 금융위기 이후 미국 시장에서 '어슈어런스 프로그램의 성공

 

▣ 오리진을 만드는 내 안의 3박자로 Soul, Mix, Touch를 꼽는다.

 

오리진을 만들기 위해 나 안의 상상력을 높게 발휘하고 융합시키며, 세상과 나누고자 하는 마음을 갖추라고 말한다.

 

오리진을 찾아내는 사랑의 3자매로 Love, Pain & Joy, Slow를 꼽는다.

오리진을 찾기 위해서는 보이지 않는 것을 보는 능력, 검은 연기를 향기로 바꾸는 능력을 기르고, 삶의 기어를 슬로에 맞추라고 말한다.

 

 

  오리진을 선사하는 감각의 3국지로 Time & Place, Concept, Story를 꼽는다.

 

오리진이 되기 위해 시간과 장소에 맞는 가치를 선사하고, 엉뚱하며 가치 있는 콘셉트와 심금을 울리는 스토리가 있어야 한다고 말한다.

 

  오리진에 이르는 9가지 열쇠를 3박자, 3자매, 3국지로 정리했다. 또한, 오리진의 힘은 집중력에서 나온다고 말한다.

 

사랑의 힘이 지금 하고자 하는 일에 가득 담길 때, 충만할 때, 그 때 만들어지는 것이 '창조'라고 한다.개인 차원이던 회사 차원이던 우리 모두는 지금 새로운 것을 찾아 헤매고 있다. 저자는 이것을 창조를 위해서고 새로운 미래를 만들기 위해서 그리고 운명을 바꾸기 위해서라고 정의하고 있다.

 

  새로운 것을 창조하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 어떻게 해야 획기적인 발상을 할 수 있을까?

모든 사람들이 창조성을 키우기 위한 고민을 일부라도 해결할 수 있는 해법을 제시하고 있다.

 

이제는 스스로 새로운 가치를 창조하는 자(origin)가 되어야 한다는 것이 이 책의 기본 전제이다. 비즈니스, 영화, 미술, 음악, 와인, 인문학 등 다양한 분야에서 찾아낸 창조의 핵심 키워드를 제시하고, 그에 관련된 창조의 사례들을 이야기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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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제와는 다른 오늘의 삶을 통해 나의 운명을 좀 더 가치있게 바꾸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사랑해야 하며,

남이 보지 못한 아픔을 보면 새로움이 보인다.

이것은 남이 주지 못한 기쁨을 주는 것이 새로움이다라고 역설. 아픔을 감지하는 수준에서 그친다면,

 

우리는 많고 많은 불평꾼들의 운명을 벗어나지 못할 것이다. 자기 일의 운명을 바꾼 사람들은 크든 작든 뭔가 해법을 제시하고 나름대로의 행동강령을 세우고 실천한다는 것을 배워야 할 것 같다. 또한 운명을 바꾸려면 진심과 애절함을 가지고 상대를 사랑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한 것 같다.

 

창조적인 사람들은 말한다.

창조력은 우리 안에 잠재된 능력이기 때문에 활용하기만 하면 된다고.

활용 방법으로 나는 아래 프로세스를 모방해보려고 한다.

 

  관찰은 생각을 낳고, 생각은 몰입을 낳으며, 몰입은 창조를 만드는 것이다.

(관찰 생각 몰입 창조)

 

  * 관찰: 뭔가를 바라보다가 남들이 보지 못한 것을 보았을 때, 남다른 것을 보았을 때, 새로운 생각을 할 수 있게 된다.

  * 생각: 몰입의 어머니 격임

  * 몰입: 뭔가 새로운 세계가 나오려면 몰입을 해야 한다.

  * 창조: 그래서 창조적인 명작과 아이디어가 탄생한다.

 

줄탁동시-병아리가 알에서 나오기 위해서는 새끼와 어미닭이 안팎에서 서로 쪼아야 한다는 뜻으로 팀장과 팀원, 임직원과 소비자, 경영진과 직원, 점포 사장과 종업원 등 어떠한 공간에서 이뤄지든 모든 관계에서 명심해야 할 성어라고 생각된다.

 

오리진이 되라
오리진이 되라

 

  '줄탁동시'를 이루어내기 위한 네 가지 조건은 다음과 같다.

1. 내가 먼저 변해야 한다.

세상의 이치는 ''기쁨 주고 사랑받는'의 순서이지 '사랑받고 기쁨 주는'순서로' 돌아가는 것이 아니다.

2. 경청해야 한다.

가족의 소리, 고객의 소리, 국민의 소리를 경청하지 않으면 위대함은 이루기 어렵다.

3. 타이밍이 중요하다.

고객과 함께 손을 맞춰 박수칠 수 있는 기업이 위대한 기업이다.

4. 지속적인 노력이 있어야 한다.

나의 노력이 항상 인정받을 수는 없다.

세상의 화답을 받을 'Moment of Truth'을 만들기 위해서는 늘 준비하는 자세가 필요하다.

 

** 변기회사의 입사각 찾기 노력

 

'신일본양식 100' 중 하나인 토토변기. 그들의 성공비결은 무엇일까?

가장 중요한 요인은 사람들에게 가장 좋은 것을 선사하고 싶은 마음에서 나온 창조성이라고 한다.

 

토토가 생산하는 제품은 변기.

화장실은 인간에게 마지막 남은 자유공간이며, 인간 본성이 적나라하게 드러나는 곳이다.

따라서 인간본성에 대한 이해 없이는 새로운 상품을 제안할 수 없다.

 

즉 인간에 대한 지극한 애정이 없으면 안된다는 것이다. 이러한 제품 기능 찾기의 필살기는 비단 변기에만 국한되는 것은 아닐 것이다.

 

기업에서 제공하는 모든 브랜드 메뉴 역시, 소비자에게 가장 좋은 것을 선사하는 열정이 있어야만 차별적인 맛과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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