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정보공개서
○ 최초등록일: ‘08.12.08 / 최종등록일: '22.11.23
○ 상호: Subway InternationalB.V.
○ 영업표지: 써브웨이 (Subway)
○ 주소: 네덜란드 암스테르담 IJdok 27, 9th Floor, 1013 MM
(IJdok 27, 9th Floor, 1013 MM Amsterdam, The Netherlands)
○ 법인설립등기일: '97.12.16 / 사업자등록일: '97.12.16
○ 가맹점사업자의 부담금: 하단 참조 (정보공개서 필히 참고하세요)
● 1965년 최초 명칭은: Pete’s Super Submarines, 이 명칭은 3호점 개점 시 Pete’s Subway로 변경
● 1968년 Pete’s를 모두 삭제하고 그 이후 현재까지 Subway라는 명칭으로 운영 중임.
● 미국 프랜차이즈 1위! 써브웨이는 매장수 및 분포지역 기준, Quick Service Restaurant(QSR) 부분 No.1 프랜차이즈
● 104개국, 매장수 37,525개
◈ 브랜드 경쟁력
- Brand Power
· 세계 1위 프랜차이즈의 브랜드 가치
· 전 세계 3만 8천여 개 매장으로 검증된 안정성
· 글로벌 브랜드 관리 및 지원 - 신제품 개발, 브랜드 가치향상, 스탠더드 관리
- Well-Being
· 건강한 식재료 공급을 통한 균형 잡힌 메뉴 제공
· 아이들에게도 안심하고 먹을 수 있는 영양식
· 신뢰할 수 있는 영양정보 제공
- Made Fresh
· Fresh Baked Bread - 매장에서 매일 갓 구워낸 빵 제공
· Made To Order - 취향대로 재료 선택 가능
· Fresh Vegetable - 매장에서 매일 준비되는 신선한 야채
- Smart Investment
· 빠른 ROI - 최적의 비즈니스 모델 제공
· 체계적인 오퍼레이션 - 용이한 직원 교육 가능
· 효율적인 인력 운영 - 인력 운영 시스템 및 체계적인 교육 제공
· 빠른 테이블 회전율과 엄격한 재고 관리
◈ 가맹점 및 직영점 현황
단위 (개)
지역 | 2021년 | 2020년 | 2019년 | ||||||
전체 | 가맹점수 | 직영점수 | 전체 | 가맹점수 | 직영점수 | 전체 | 가맹점수 | 직영점수 | |
전체 | 473 | 473 | 0 | 428 | 428 | 0 | 387 | 387 | 0 |
서울 | 156 | 156 | 0 | 153 | 153 | 0 | 147 | 147 | 0 |
부산 | 44 | 44 | 0 | 41 | 41 | 0 | 38 | 38 | 0 |
대구 | 21 | 21 | 0 | 18 | 18 | 0 | 16 | 16 | 0 |
인천 | 23 | 23 | 0 | 19 | 19 | 0 | 19 | 19 | 0 |
광주 | 14 | 14 | 0 | 11 | 11 | 0 | 5 | 5 | 0 |
대전 | 20 | 20 | 0 | 19 | 19 | 0 | 20 | 20 | 0 |
울산 | 11 | 11 | 0 | 9 | 9 | 0 | 7 | 7 | 0 |
세종 | 0 | 0 | 0 | 0 | 0 | 0 | 0 | 0 | 0 |
경기 | 116 | 116 | 0 | 99 | 99 | 0 | 91 | 91 | 0 |
강원 | 0 | 0 | 0 | 0 | 0 | 0 | 0 | 0 | 0 |
충북 | 2 | 2 | 0 | 2 | 2 | 0 | 2 | 2 | 0 |
충남 | 20 | 20 | 0 | 18 | 18 | 0 | 14 | 14 | 0 |
전북 | 4 | 4 | 0 | 3 | 3 | 0 | 2 | 2 | 0 |
전남 | 3 | 3 | 0 | 2 | 2 | 0 | 0 | 0 | 0 |
경북 | 5 | 5 | 0 | 4 | 4 | 0 | 1 | 1 | 0 |
경남 | 31 | 31 | 0 | 27 | 27 | 0 | 22 | 22 | 0 |
제주 | 3 | 3 | 0 | 3 | 3 | 0 | 3 | 3 | 0 |
◈ 가맹점 변동 현황
단위 (개)
연도 | 신규 개점 | 계약 종료 | 계약 해지 | 명의 변경 |
2021 | 52 | 0 | 7 | 22 |
2020 | 49 | 0 | 8 | 14 |
2019 | 39 | 0 | 3 | 11 |
◈ 가맹점사업자의 평균 매출액 및 면적(3.3㎡) 당 매출액
단위 (개,천원)
지역 | 2021년 | ||
가맹점수 | 평균매출액 | 면적(3.3㎡)당 평균매출액 | |
전체 | 473 | 736,954 | 26,941 |
서울 | 156 | 737,224 | 29,480 |
부산 | 44 | 582,030 | 23,293 |
대구 | 21 | 872,832 | 18,612 |
인천 | 23 | 752,343 | 32,469 |
광주 | 14 | 818,775 | 21,481 |
대전 | 20 | 710,419 | 24,426 |
울산 | 11 | 570,185 | 20,489 |
세종 | 0 | 0 | 0 |
경기 | 116 | 776,422 | 31,480 |
강원 | 0 | 0 | 0 |
충북 | 2 | 1,573,350 | 45,373 |
충남 | 20 | 781,215 | 25,102 |
전북 | 4 | 1,463,698 | 28,493 |
전남 | 3 | 799,150 | 15,014 |
경북 | 5 | 688,217 | 18,059 |
경남 | 31 | 565,577 | 22,124 |
제주 | 3 | 811,452 | 18,170 |
※ 한국 내 모든 도시에서의 평균 매출액임
※ 위 표는 단지 평균 수치일 뿐, 실제 실적은 매장별로 상이함. 특정 가맹점사업자의 실적을 정확하게 추정할 수 없음.
● 전체: 연평균 매출액 736,954천원 / 월평균매출액 61,413천원 / 일평균매출액 2,047천원
● 서울: 연평균 매출액 737,224천원 / 월평균매출액 61,435천원 / 일평균매출액 2,048천원
● 부산: 연평균 매출액 582,030천원 / 월평균매출액 48,503천원 / 일평균매출액 1,617천원
● 대구: 연평균 매출액 872,832천원 / 월평균매출액 72,736천원 / 일평균매출액 2,425천원
● 인천: 연평균 매출액 752,343천원 / 월평균매출액 62,695천원 / 일평균매출액 2,090천원
● 광주: 연평균 매출액 818,775천원 / 월평균매출액 68,231천원 / 일평균매출액 2,274천원
● 충북: 연평균 매출액 1,573,350천원 / 월평균매출액 131,113천원 / 일평균매출액 4,370천원
● 전북: 연평균 매출액 1,463,698천원 / 월평균매출액 121,975천원 / 일평균매출액 4,066천원
◈ 가맹점사업자의 부담
단위 (천원)
가입비(가맹비) | 교육비 | 보증금 | 기타 비용 | 합 계 |
16,377 | 0 | 0 | 790,400 | 806,777 |
○ 표준 가맹금: 16,377,900원 (VAT 포함)
○ 추가 가맹점운영권에 대한 감액 가맹금: 8,188,950원 (VAT 포함)
※ 가맹계약 체결 시에는 감액 가맹금 요건을 충족하였으나 매장 개점 시 이를 충족하지 못하는 경우, 표준가맹금과의 차액을 가맹본사에 지급하여야 함.
○ 추가 수수료
감액 가맹금을 지급할 자격이 있고 기존 Subway® 가맹점사업자가 아닌 자를 가맹계약에 추가하고자 하는 경우, 감액 가맹금과 함께 4,094,475원의 추가 수수료(VAT 포함)를 지급하여야 함.
추가 가맹금 총액은 12,283,425원(감액 가맹금 8,188,950 원(VAT 포함) 및 추가 수수료 4,094,475원(VAT 포함))임.
부모, 자녀 또는 배우자를 가맹계약에 추가하고자 하는 경우 추가 수수료는 면제됨.
○ 요건을 충족하는 비전통적 장소에 대한 감액 가맹금
비전통적 장소의 가맹점운영권을 취득하는 가맹점사업자에게 감액 가맹금을 제안합니다.
○ 위성 가맹금
위성 매장의 가맹금은 4,094,475원(VAT 포함), 또는 해당 위성 매장이 1년 이하의 기간으로 운영되는 경우에는 818,985원 (VAT 포함) 단, 기본매장과 동일한 시설에 위성 매장을 개점하는 경우, 가맹금은 면제됩니다.
◆ 예상 투자비용 ('23.6.18 현재, 써브웨이 홈페이지 정보) ◆
(VAT 별도, 25평 기준)
항목 | 금액 | 내 용 |
가맹비 | 14,889,000원 | 소멸성 |
교육비 | 없음 | 교육에 대한 추가 비용 없음 |
장비 및 기자재 | 12,000만원 | 샌드위치 유니트, 브래드 오븐, 스피드 오븐, 전자레인지, 냉장냉동시설, 주방설비 및 집기, 커피머신, CCTV, 음향장비, 가구 및 인테리어 소품 등 |
인테리어 (간판 및 철거비용 제외) |
200만원~210만원/평당 | 가설, 전기, 바닥, 벽체, 천정, 설비, 출입문 철거 및 조성, 장비세팅, 기본덕트, 스프링쿨러 등 |
간판 | 410만원 | H:450mm / 1면 기준, 어닝 포함 |
전기증설 | 150만원 | 10KW증설 |
냉난방 | 450만원 | 32평형 시스템1, 벽걸이(냉난방)1, 배관비 |
합계 | 약 2억 원~2억 1천만원 | 총 비용은 경우에 따라 변동될 수 있습니다. |
※ 일반 매장 최소 전용면적은 25평임, 공항, 백화점, 병원 등 특수상권 매장은 25평 이하로 선택적 입점 가능
※ 별도 비용 : 외부공사(갈바, 데크 등), 추가공사(철거, 자동문 등), 전기 간선작업, 건물의 공사 준수사항에 따른 비용 등 매장 여건에 따라 투자비용은 변동될 수 있음.
♣ 타 프랜차이즈에 비해 글로벌 프랜차이즈인 점과 높은 브랜드 가치 등으로 인해 투자비용이 높습니다.
상권과 매장 규모에 따라 추가 공사비 & 점포 보증금과 권리금 등을 감안하면 2억 후반에서 4억 이상까지의 투자 비용이 예상됩니다.
♣ 예상 수익률은 보통 20~32% 범위에 있다고 추정합니다.
재료비 30% 초중반대, 인건비 25%~20% 후반대로 점포 임대비를 제외한 prime cost가 최대 50% 수준으로 볼 수 있겠습니다. 고정비와 변동성 경비가 약 15% 수준임을 감안하고 오토로 운영하지 않는 경영주가 직접 운영하는 방식으로 운영하는 것이 바람직하겠습니다. 투자비가 높은 만큼 영업이익을 최대한 빠르게 확보하여 ROI를 짧게 가져가는 것이 중요할 것입니다. 임대비 등 많은 비용이 발생하는 경우와 홀 & 배달 & 포장 매출 비중에 따른 변동성 경비 등에 따라 수익률의 편차는 크게 나타날 수 있습니다.
◈ 가맹계약 기간
○ 최초: 20년 / 연장: 20년
◈ 가맹본부 재무상황
단위: (미국달러)
연도 | 자산 | 부채 | 자본 | 매출액 | 영업이익 | 당기순이익 |
2021 | 287,974,702 | 274,800,249 | 13,174,453 | 288,767,146 | 51,096,256 | 35,153,173 |
2020 | 209,385,975 | 235,291,734 | -25,905,759 | 215,918,696 | 2,558,576 | -17,526,657 |
2019 | 161,932,775 | 177,156,558 | -15,223,783 | 292,805,759 | 5,765,558 | -8,249,389 |
※ '19년부터 '21년까지 미국, 호주, 브라질, 캐나다 및 콜롬비아를 제외한 전 세계에 걸친 매출임.
❖ [참고 사항] ❖
상기 내용은 공정거래위원회 정보공개서 & 필자의 경험과 판단을 기반으로 작성하였습니다.
따라서 해당 가맹본사와 브랜드 상황을 이해하고 가맹사업 수준을 가늠하는 참고 용도로만 활용하시기 바랍니다.
가맹점 개설, 투자 문의 등 정확한 정보를 원하시는 경우에는 가맹본사에 방문하시어 상담하시는 방법을 추천드립니다.
※ 정보공개서 등록 시점과 필자의 작성 시점 차이에 따른 오차가 있을 수 있습니다.
* 공정거래위원회 가맹사업거래 홈페이지: https://franchise.ftc.go.kr
'프랜차이즈와 참다운 창업 > 브랜드별 창업 투자비용 & 수익' 카테고리의 다른 글
동대문엽기떡볶이 ~ 프랜차이즈 창업 아이템, 투자비용,수익 정보 (18) | 2023.06.20 |
---|---|
본죽 ~ 프랜차이즈 창업 아이템, 투자비용,수익 정보 (22) | 2023.06.19 |
오봉집 ~ 프랜차이즈 창업 아이템, 투자비용,수익 정보 (6) | 2023.06.18 |
땅스부대찌개 ~프랜차이즈 창업 아이템, 투자비용,수익 정보 (26) | 2023.06.16 |
프랜차이즈 창업 아이템, 투자비용,수익 정보 -핵밥 (0) | 2023.06.15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