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정보공개서
○ 상호: (주)거북이꿈
○ 영업표지: 구구족
○ 법인설립등기일: 2020.05.07
○ 사업자등록일: 2020.05.07
○ 정보공개서 최초 등록일: 2020.06.25. / 최종등록일: 2023.05.04.
○ 슬로건: 세상에서 가장 착한 족발
족발은 대한민국에서 변함없이 사랑받는 아이템 중 하나입니다.
말 그대로 steady seller입니다.
구구족은 2022년 기준, 104개점의 가맹점을 보유하고 있고 최근 150호점 돌파 기념으로 200호점까지 감리비 면제, 가맹비 면제, 교육비 면제 등 한시 프로모션으로 가맹모집을 하고 있습니다.
“세상에서 가장 착한 족발”
뭐가 착한 걸까요? 홈페이지 내용을 보면 아래와 같습니다.
♤ 족발, 보쌈이 더 이상 비쌀 이유가 없다.
♤ 판매단가를 올리는 불필요한 요소를 줄이고 족발 본연의 가치에 집중한다.
♤ 합리적인 가격으로 누구나 부담 없이 즐기고 건강한 소비를 할 수 있다.
♤ 족발, 보쌈의 가격거품을 덜어내고 착하고 올바른 가격으로 제공한다.
♤ 물류시스템 개선 및 본사 수익률 최소화로 상생구조를 형성한다.
“구구족의 정직한 장사 약속”
1. 먹는 음식으로 장난치지 않는다.
2. 건강하고 검증된 식자재만 사용한다.
3. 전국 1등 복방 브랜드가 되기 위해 미친 듯이 장사기술을 갈고닦는다..
[메뉴 구성]
◐ 족발은 구구족: 당일 삶아 고소, 담백한 맛, 구구족의 대표메뉴
◐ 순살 매운 양념족발:: 매콤한 양념 족발
◐ 싹쓰리 순살족발: 오리지널, 양념, 마늘 세 가지 맛을 한 번에
◐ 1인 오리지널 족발: 1인 가구를 위한 메뉴 (1인 마늘족발, 1인 매운 양념족발))
◐ 미니족 시리즈: 구구 옛날 미니족, 매운 양념 미니족, 반반 미니족
◐ 그밖에 족발 보쌈 세트, 담백한 보쌈 등이 있다.
가맹본부 인력은 압도적인 전문성으로 더 나은 외식문화와 트렌드를 바꾸는 일에 집중하고 있다고 홍보하고 있습니다. 개인적으로 보면 구구족은 SNS 마케팅에 재주가 있는 것 같습니다. 그 이유는 영상과 편집 스킬은 단순하지만 스토리가 있고 젊음이 느껴져 오래된 아이템임에도 불구하고 신선하고 깨끗한 이미지를 전달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실제 포털 검색량에서 오픈 3개월 남짓한 시점에서 월간 검색수가 11만 건을 돌파하는 기염을 토해냈다.
◈ 가맹본부 임직원수
2022년 기준, 임원 4명, 직원 41명
◈ 가맹점 및 직영점 현황
2020년: 50개 (직영점수 0)
2021년: 94개 (직영점수 0)
2022년: 104개 (직영점수 0), 경기 29 > 서울 28 > 인천 9 > 부산, 전북, 경남 각각 5개점 순
◈ 가맹점 변동
2022년 기준; 신규 개점 26, 계약 종료 0, 계약 해지 16, 명의 변경 16개점
◈ 가맹점사업자의 부담 <단위: 천원>
(1) 가맹점사업자의 부담금: 162,650
가입비(가맹비):11,000/교육비: 5,500 / 보증금: 5,000 / 기타 비용: 141,150
(2) 인테리어 비용
단위면적(3.3㎡) 당; 2,750
기준점포면적(㎡): 99
인테리어 비용: 82,500
◈ 가맹점사업자의 평균 매출액 및 면적(3.3㎡) 당(3.3㎡) 매출액 <2022년 기준, 천원>
전체 평균 매출액: 554,778 / 월평균 매출액: 46,231 / 일 평균 매출액: 1,541천원
서울 평균 매출액: 658,827 / 월평균 매출액: 54,902 / 일 평균 매출액: 1,830천원
부산 평균 매출액: 728,479 / 월평균 매출액: 60,707 / 일 평균 매출액: 2,024천원
인천 평균 매출액: 368,253 / 월평균 매출액: 30,688 / 일 평균 매출액: 1,023천원
경기 평균 매출액: 581,721 / 월평균 매출액: 48,477 / 일 평균 매출액: 1,616천원
◈ 수익 분석
구구족도 여는 족발, 보쌈 프랜차이즈와 마찬가지로 국내산과 수입산에 대한 원재료 편차가 있을 것입니다. 이는 상권과 입지에 따라 매출비중이 어느 쪽이냐에 따라 매출원가가 다르게 됩니다. 잘 파악하셔서 매출총이익이 많이 남도록 설계하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세전 영업이익 역시 배민, 요기요, 쿠팡이츠 등 배달앱의 의존도과 방문 포장 매출을 올릴 수 있는 네이버 주문의 활용도 그리고 홀 유무에 따라 매출과 손익이 크게 다르게 됩니다.
아래 손익은 9평~15평에 속하는 가맹점과 서울, 인천 등 3개 지역의 정보로 추정해 본 내용입니다.
나 홀로 운영의 경우, 직접배달이 어렵기 때문에 배달대행사에 의존해야 하며, 주말과 공휴일과 같이 고매출이 발생하는 시점에서는 파트타이머를 적절히 운영해야 판관비를 최소화할 수 있습니다. 족발을 직접 삶는 노동강도와 삶은 후 시간경과에 따른 맛 편차가 발생하는 메뉴로써 매출에 큰 영향을 주게 됩니다.
아래 손익분석 내용은 해당 브랜드를 운영하신 분들의 기반으로 평균 수치를 구하고 누락된 부분이라고 생각되는 부분은 업계 평균치를 적용하여 추정하였습니다. 인건비는 부부운영, 시간제 2명, 정직원 1인과 시간제 1명 혼합 등의 형태로 산출된 인건비입니다.
○ 기준 평수: 11.3평
○ 매출액: 24,333천원
매출원가: 10,667천원 (43.8%)
매출총이익: 13,667천원 (56.2%)
○ 인건비; 2,333천원 (9.6%)
4대보험료4대 보험료: 210천원 (0.9%)
임차비: 1,667천원 (6.8%)
관리비: 283천원 (1.2%)
공과금: 467천원 (1.9%)
기타경비기타 경비: 3,862천원 (15.9%)
판관비 총계; 8,822천원 (36.3%)
○ 세전 영업이익: 4,845천원 (19.9%)
※ 기타 경비 계정에는 배달앱 수수료, 가맹비, 대행료, 포장비품비, 수도광열비, 소모품비, 지급수수료, 잡비 등의 비용 합계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 가맹본부 재무상황 (단위: 천원)
2020년: [매출액] 307,246 [당기순이익] -78,038
2021년: [매출액] 3,846,460 [당기순이익] 344,923
2022년: [매출액] 8,708,226 [당기순이익] 255,283
♧ [작성 근거] ♧
상기 내용은 공정거래위원회 정보공개서 & 필자의 경험과 판단으로 작성하였습니다.
정보공개서 등록 시점과 작성 시점에 따른 오차 범위가 있습니다. 본 정보는 브랜드 이해용으로 활용하시고 가맹점 투자 시에는 본사와 상담하시기 바랍니다.
'프랜차이즈와 참다운 창업 > 브랜드별 창업 투자비용 & 수익' 카테고리의 다른 글
본도시락 ~ 프랜차이즈 창업 아이템, 투자비용,수익 정보 (28) | 2023.07.23 |
---|---|
빽다방 ~ 프랜차이즈 창업 아이템, 투자비용,수익 정보 (40) | 2023.07.21 |
지코바 ~ 프랜차이즈 창업 아이템, 투자비용,수익 정보 (32) | 2023.07.14 |
한신포차 ~ 프랜차이즈 창업 아이템, 투자비용,수익 정보 (22) | 2023.07.13 |
두찜 ~ 프랜차이즈 창업 아이템, 투자비용,수익 정보 (18) | 2023.07.08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