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정보공개서
○ 상호: (주)비엠디
○ 영업표지: 봉명동내커피
○ 최초등록일: 2019.09.18 / 최종등록일: 2023.05.10
○ 법인설립등기일: 2021.03.08
○ 사업자등록일: 2021.03.08
○ 가맹사업 개시일: 2019.11.12
❖ 브랜드 차별화 포인트
배달전문 매장으로 *상권의 영향을 받지 않는 브랜드
봉명동내커피는 상권의 영향을 받지 않는 브랜드로서
권리금無 월세 저렴한 곳에서도 창업이 가능합니다.
◈ 가맹점 및 직영점 현황
[23.08.29 현재 홈페이지 게재 현황] 146호점 계약완료 (영등포구청점))
단위 (개)
지역 | 2022년 | 2021년 | 2020년 | ||||||
전체 | 가맹점수 | 직영점수 | 전체 | 가맹점수 | 직영점수 | 전체 | 가맹점수 | 직영점수 | |
전체 | 100 | 99 | 1 | 55 | 54 | 1 | 22 | 21 | 1 |
서울 | 12 | 12 | 0 | 6 | 6 | 0 | 3 | 3 | 0 |
부산 | 6 | 6 | 0 | 5 | 5 | 0 | 0 | 0 | 0 |
대구 | 4 | 4 | 0 | 0 | 0 | 0 | 0 | 0 | 0 |
인천 | 5 | 5 | 0 | 2 | 2 | 0 | 1 | 1 | 0 |
광주 | 7 | 7 | 0 | 1 | 1 | 0 | 0 | 0 | 0 |
대전 | 6 | 6 | 0 | 5 | 5 | 0 | 3 | 3 | 0 |
울산 | 2 | 2 | 0 | 0 | 0 | 0 | 0 | 0 | 0 |
세종 | 2 | 2 | 0 | 2 | 2 | 0 | 1 | 1 | 0 |
경기 | 34 | 34 | 0 | 19 | 19 | 0 | 4 | 4 | 0 |
강원 | 0 | 0 | 0 | 0 | 0 | 0 | 0 | 0 | 0 |
충북 | 7 | 6 | 1 | 4 | 3 | 1 | 4 | 3 | 1 |
충남 | 4 | 4 | 0 | 5 | 5 | 0 | 3 | 3 | 0 |
전북 | 3 | 3 | 0 | 1 | 1 | 0 | 1 | 1 | 0 |
전남 | 1 | 1 | 0 | 1 | 1 | 0 | 0 | 0 | 0 |
경북 | 2 | 2 | 0 | 0 | 0 | 0 | 0 | 0 | 0 |
경남 | 5 | 5 | 0 | 4 | 4 | 0 | 2 | 2 | 0 |
제주 | 0 | 0 | 0 | 0 | 0 | 0 | 0 | 0 | 0 |
◈ 가맹점 변동 현황
단위 (개)
연도 | 신규개점 | 계약종료 | 계약해지 | 명의변경 |
2022 | 49 | 1 | 3 | 18 |
2021 | 33 | 0 | 0 | 7 |
2020 | 16 | 0 | 0 | 0 |
◈ 수익 분석
유통마진 최소화 및 저렴한 월세로 고정 지출을 낮춰 마진율을 높였다고 합니다.
‘23.8.29 현재, 홈페이지에 게재된 내용은 아래와 같습니다.
평균 수익률 약 32% (매장마다 상이함)
-물대: 30%
-로열티: 3%
-배달대행 20%
-부대비용 12% (광고료, 임차료, 공과금 등)
-카드수수료: 3%
아래 수익 분석은 서울 외 경기권 두 개 구역의 정보를 바탕으로 추정하였습니다.
본사에서 홈페이지에 제시하고 평균 수익률과 유사한 수준으로 추정되었습니다.
영업이익은 세전이며, 부부 또는 1인 경영주 인건비는 포함되어 있지 않습니다.
봉명동내커피 로열티는 부가세 포함 3.3%입니다.
추정 데이터의 경우, 평균 로열티는 935천원이었습니다.
기본 타입이 배달형 매장이지만 홀 영업과 병행하는 곳이 1곳, 나머지는 포장(테이크아웃)과 배달만으로 운영함을 알 수 있었습니다. 배달앱 수수료를 줄이기 위해 깃발을 꼽는 경우와 아닌 경우가 있었고 한 곳은 배달앱의 상위권, 많은 찜수, 리뷰 누적수, 주문 수를 보유하고 있었습니다.
배달앱 매장에 걸맞게 100만원 이하의 월세를 부담하는 곳도 있었습니다.
※ 기타 경비 세목에는 월정액으로 지출되는 로열티 3.3%가 포함되어 있으며, 배달앱 수수료, 배달 가맹비, 배달 대행료, 포장 비품비용, 수도광열비, 소모품비, 지급수수료, 잡비 등의 비용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배달앱 의존도와 시간제 사원을 다수 운영하는 경우, 영업이익은 하락함을 고려하시기 바랍니다.
소형 커피전문점은 입지와 상권도 중요하지만, 어느 업종보다도 임차비와 인원의 효율성에 따라 영업이익이 좀 더 크게 차이니다.
주인이 직접 매장을 운영하는 경우, 일부 아르바이트를 쓰는 경우, 주인은 영업현장에 나오지 않고 모두 아르바이트나 시간제 사원 등 오토로 돌리는 경우 등에 따라 매출과 손익의 수준도 상이한 결과를 보이는 것이 통상적입니다. 2023년 최저시급이 9,620원. 2023년 7월 20일 현재 논의된 내년도 최저시급은 2.5%가 인상된 9,860원으로 사업주 입장에서 인건비는 판관비에서 가장 큰 변동비 항목이므로 주요 관리 포인트라고 할 수 있습니다.
* 평균 평형: 10.13평
● 매출액: 28,333천원
● 매출원가: 8,333 (29.4%)
● 매출총이익: 20,000 (70.6%)
● 인건비 3,033천원 (10.7%)
● 4대 보험료: 273천원 (1.0%)
● 임차비: 1,050천원 (3.7%)
● 관리비: 210 (0.7%)
● 기타 경비: 5,211천원 (18.4%)
● 판매관리비 총계: 10,210천원 (36.0%)
◎ 세전 영업이익: 9,790천원 (34.6%)
◈ 가맹점사업자의 평균 매출액 및 면적(3.3㎡) 당 매출액
단위 (개,천원)
지역 | 2022년 | ||
가맹점수 | 평균매출액 | 면적(3.3㎡)당평균매출액 | |
전체 | 99 | 258,099 | 21,254 |
서울 | 12 | 233,857 | 20,942 |
부산 | 6 | 141,455 | 9,068 |
대구 | 4 | 0 | 0 |
인천 | 5 | 0 | 0 |
광주 | 7 | 0 | 0 |
대전 | 6 | 412,443 | 30,779 |
울산 | 2 | 0 | 0 |
세종 | 2 | 0 | 0 |
경기 | 34 | 260,452 | 25,759 |
강원 | 0 | 0 | 0 |
충북 | 6 | 0 | 0 |
충남 | 4 | 0 | 0 |
전북 | 3 | 0 | 0 |
전남 | 1 | 0 | 0 |
경북 | 2 | 0 | 0 |
경남 | 5 | 0 | 0 |
제주 | 0 | 0 | 0 |
◈ 가맹점사업자의 부담
(1) 가맹점사업자의 부담금
단위 (천원)
가입비(가맹비) | 교육비 | 보증금 | 기타비용 | 합계 |
6,600 | 2,200 | 3,000 | 40,850 | 52,650 |
(2) 인테리어 비용
단위 (천원)
단위면적(3.3㎡)당 인테리어 비용 | 기준점포면적(㎡) | 인테리어 비용 |
1,430 | 50 | 21,450 |
♧ [작성 근거] ♧
상기 내용은 공정거래위원회 정보공개서 & 해당 브랜드 홈페이지, 필자의 경험과 판단으로 작성하였습니다.
정보공개서 등록 시점과 작성 시점에 따른 오차가 있을 수 있습니다.
본 정보는 브랜드 이해 용도로 활용하시고 가맹점 투자 시에는 본사와 상담하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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