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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랜차이즈와 참다운 창업/창업 준비와 실전

프랜차이즈 창업 체크리스트 & 프랜차이즈 민낯

by 꽃별모자 2023. 7. 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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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랜차이즈 창업 리스크 체크포인트

 

◎ 첫 번째) 진입장벽: 쉽게 따라 하기 쉬운 아이템의 브랜드는 가급적 선택해서는 안 된다.

 

◎ 두 번째) 지속성: ROI 및 그 이상의 영업이익을 낼 수 있는 기간, 5년 이상 안정적으로 수익을 낼 수 있는 아이템을 골라야 한다.

 

◎ 세 번째) 차별성: 독창성이 뚜렷하고 창의적이고 차별화된 브랜드를 선택해야 한다.

 

◎ 네 번째) 사업기반: 안정된 물류 및 생산 시스템을 가지고 있는 브랜드를 선택해야 한다.

 

다섯 번째) 수익: 원가율과 판관비, 세후 영업이익을 체크해야 한다.

 

 

프랜차이즈 업계가 나아갈 방향은?

 

변화와 혁신에 대한 끊임없는 고민, 이제는 Franchise Science를 연구해야 할 것입니다.

 

콘셉트와 방향을 제대로 잡고 start

작게 시작하고 빠르게 실행

진정성 호소해야 하고 () greenwashing

 

핵심가치와 초심을 잃지 않도록

몸집 불리기에 급급, 자만과 타성에 젖지 않도록

환경에 맞게 콘셉트를 재정립하고 Turn Around를 기획

회사의 핵심 역량을 찾아 시스템화된 구조로 개편을

 

프랜차이즈 창업 체크리스트와 프랜차이즈 민낯
프랜차이즈 창업 체크리스트 & 프랜차이즈 민낯

 

[쉬어 가기]

 

파는 비즈니스쓰게 만드는 비즈니스로의 전환 필요 (고객과의 커넥션)

데이터와 정보의 범람, UX, 산업 & 비즈니스 모델 & 아이템 간의 경계 붕괴

인구의 10% (500만명) 사용 대중의 변화 (트렌드의 변화)

인구의 20% (1,000만명) 사용 문화로 정착 장수 아이템으로 자리매김

 

프랜차이즈 산업의 민낯

 

현재 우리나라 프랜차이즈 산업은 좀 더 성숙해져야 할 필요가 있다.

묻지마 창업, 창업 동기 fun - 신중함 결여

사회적 인식 (치킨집 사장?) - 사농공상 사상

◎ 레서피 – 중요성 저평가, 가맹점의 준수 의식 미흡

표준화, 매뉴얼 준수 실패FC본질에 대한 이해 부족

SCM 관리, 가격정책 - 도덕적 해이

 

반사이익: 지금까지 이런 맛은 없었다. 만으로 프랜차이즈 사업을 한다?

 

구매욕 자극 반사이익 WOM을 통해 시스템도 없이 사업을?

혜성처럼 나타나 단숨에 많은 가맹점을 오픈하고 1~2년도 못가 본사가 망해버리는 경우

 

우후죽순 가맹점이 생겨나고

간판만 다른 유사 브랜드가 속속 창업하며

인기가 시들면 그 많던 점포가 삽시간에 자취를 감춘다.

몇몇 가맹본사의 사업방식 때문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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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맹사업거래의 공정화에 관한 법률에 의하면, 가맹점사업자에게 공급하는 상품, 용역, 설비, ·부재료 등에 대한 정보를 사실과 다르게 부풀려서 제공해서는 안된다는 내용이 있다.

 

하지만 OEM 생산품인데도 본사가 만들어 공급하는 것처럼

본사 아이템이 최초가 아님에도 최초인 것처럼 홍보하는 경우

유통상품임에도 필수품목으로 지정하여 공급하는 경우

지적재산권도 없으면서 마치 특허권을 갖고 있는 것처럼

어디 어디 출신의 주방장이 전수시킨 레서피라고 홍보하는 경우도 있다.

 

이러한 프랜차이즈 민낯을 걷어내고 선진화된 시스템 사업으로 진화시켜 나가는 것이 중요할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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