엔데믹, 폭염 등으로 몰링족이 빠르게 몰 쪽으로 몰리고 있습니다.
사실은 외부환경보다는 증가하고 있는 트렌드입니다.
가족을 위해 봉사하는 아빠, 엄마의 쉼의 대안으로 각광받는 장소이기도 합니다.
주요 고객층은 몰에 입점해있는 테넌트에 따라 약간 다르겠지만 가족과 연인, 친구 등 거의 모든 연령대라고 볼 수 있습니다. 또한 새로운 소비 세력으로 등장하고 있는 중장년층의 나들이가 과거에 비해 큰 폭으로 늘어난 점도 주목할 만한 점입니다.
법인사업자인 외식업체, 외식 프랜차이즈는
몰 입점을 하게 된 경우 다음 사항을 고려해야 합니다.
1. 몰 내 위치 선정: 제공하는 메뉴가 몰 고객과 브랜드 이미지에 잘 조합되는지 평가해봐야 합니다.
2. 기상 여건과 계절, 입점 브랜드, 법정 공휴일, 이벤트 등에 따라 몰링화 현상이 더 두드러지게 나타납니다.
특히 연간 예상 매출 추정 시에는 seasonality를 고려해야 합니다.
3. 방문객 수가 많아 고매출 기회가 많은 반면, 반대로 경쟁이 심함을 고려해야 합니다.
4. 테이블 회전율과 예상 손익 시뮬레이션 (경쟁 브랜드, 입점 위치, 동일한 몰이 있는 경우 등을 가정한 매출과 손익 파악)
5. ROI (몰은 일반 로드샵과 계약조건이 상이합니다. 투자회수기간 고려, 예상 수익의 실현이 가능한지 분석해야 합니다.)
☛ 수수료율은 한자리수에서 부터 통상 15%~20% 이상으로 상당히 높은 편이며, 최소 수수료가 정해지는 경우가 많음.
☛ 사업 수익성에 미치는 모든 영향치를 평가해 봅니다..
6. 입점 조건 (임차수수료, 정산방식, 고정비용, 계약 갱신조건, 인테리어 변경 등)
☛ 임대차보호법, 소비자 관련 법률, 각종 규제를 충분히 이해하고 준수해야 합니다.
☛ 기존의 수수료 매장은 푸드코트나 식당가에 국한되었으나 음식점 수수료매장이 일반화됨..
☛ 계약 기한 이후 새로운 브랜드 입점을 위한 명도 조건을 내세울 수 있음으로 주의가 필요함.
☛ MD와의 유대관계 형성도 중요한 포인트
☛ 상권 내 집객력이 높아 임대료를 올릴 가능성도 염두해야
7. 투자비 ((몰 측에서 요구하는 모든 하드웨어 구비조건 파악)
8. 판촉비 ((몰 측에서 요구하는 행사 참여, 참여 방법, 분담 조건-포인트, 마일리지, 공동 이벤트 등)
9. 각종 판매관리비
10. QSCV 요구 사항
11. 점포 운영시간, 휴식 시간, 종업원 휴게실 및 식사 여건
12. 동일 아이템, 유사 아이템의 입점 여부 및 가능성 확인
✵ [쉬어 가기] ✵
몰(mall) 이란?
쇼핑몰, 백화점, 멀티플렉스 등과 같이 대형 상점이나 일련의 상점이 한 곳에 모여 있는 곳을 말합니다.
백화점 및 대기업들이 앞 다투어 진출하고 있는 아울렛몰, 테마상가, 기존 쇼핑몰이 그 예입니다.
즉 mall은 다양한 상점, 시설이 한 곳에 모여 있는 모든 공간을 지칭하는 것으로 이해하면 되겠습니다.
결론적으로
일부 외식 프랜차이즈 브랜드들은 대형 쇼핑몰의 비용 부담을 감당하지 못하거나, 고객층과 잘 맞지 않는 상품을 판매하는 등의 이유로 실패하는 경우도 많이 있습니다.
몰 입점을 성공적으로 마무리하기 위해서는 몰의 세부적인 상황을 간파하고 모르는 부분은 분석 없이 경험과 느낌만으로 판단하여 실행하는 방법은 지양하고 전문가의 조언을 얻으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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