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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랜차이즈와 참다운 창업/매장 운영

히트 vs 대표 아이템, 유행 vs 장수 상품' 의 구별

by 꽃별모자 2023. 11. 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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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른 점포 음식보다 맛있어 보이나요? 특이해보이나요?

일정기간 또는 잠깐 동안

소비자에게 특정 아이템이 지속.반복적으로 소개되면서 매출에 도움을 주는 경우가 있습니다.

게다가 희귀(?) 상품과 아이템을 보도 소재로 좋아하는 매스컴까지 가세하게되는 순간

그 아이템은 마치 히트 아이템화 되어가는 것 처럼 보일 수도 있지요.

 

하지만 이 상품의 생명은 그리 길지 않습니다.

 

유사 상품과 동일한 상품을 취급하는 경쟁업소가 늘어나기 시작하면서 바로 정점을 찍고 하락기에 접어드는 경우가 대다수이기 때문입니다. 

 

짧은 시간에 입소문을 타는 경우 변별력을 상실하고 단명하는 경우가 많다는 점은 고려해야 할 사항입니다.

특히 이런 유행성 아이템으로 생계형 & 소자본 프랜차이즈 창업을 전개하는 것은 매우 위험하다 하겠습니다.

 

물론 그 상품이 경쟁력을 갖추고 경쟁사가 쉽게 진입하지 못하는 치별화 전략을 통해 지속 성장하는 경우 장수 아이템으로도 자리잡을 수도 있겠습니다.

 

하지만,

'히트 아이템과 대표 아이템', '유행 상품과 장수 상품'을 구분짓는 안목은 꼭 필요합니다. 

 

 

  이 세상 어디에도 요행을 만족시키는 아이템은 없습니다.

 

아래 기술한 최소한의 예상을 통해 아이템의 본질을 정의하고 시장에 안착할 수 있는가를 판단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1. 시장의 체질을 개선할 수 있는 차별성이 있는가?

2. 이것이 대중적인 주류 문화로 정착될 수 있는가?

3. 공급자 위주가 아닌 소비자 위주의 마케팅을 구사하고 있는가?

4. 나눠먹기식의 시장이 아닌 브랜딩을 통해 시장이 확대될 가능성은 있는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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트렌드를 읽지 못하면, 소비자의 마음을 잡지 못하면 생존할 수 없습니다. 

 

행복한 경험은 소비자의 마음 속 깊이 자리 잡게됩니다.

소비자의 불편함을 해소시키면 믿음을 만들어 낼 수 있습니다.

 

고려해야 할 사항은 아래와 같습니다. 

공급자 언어가 아닌 소비자의 언어를 써야하고

항상 고객의 편, 고객 입장에서 생각하고

내가 불편하면 다른 사람도 불편하다는 점을 잊지말며

내가 안다고 소비자도 알것이라고 생각하지말고

 

내 마음을 소비자가 이해할 것이라는 착각도 하지말며

고객이 가려워하는 부분을 찾아서 확실히 긁어줄 것이며

 

온라인 설명서를(PDF, Web문서 등)보기 힘들어하는 고객에게는 오프라인 설명은 물론 직접 대면하여 설명할 것 까지 각오하고

 

조금의 더러움 정도는 고객은 이해할 것이라 생각치 말아야 할 것이다.

약봉투가 왜 찢어졌을까? 고민도 해보고

 

유행 상품을 대표 아이템으로 착각 ??
유행 상품을 대표 아이템으로 착각 ??

 

 

그러한 고객을 만족시키는 방법은 의외로 간단하다.

역지사지~!

 

타인에게 피해를 주지말고

깨끗하고 안전하고,안심할 수있는 제품과 메뉴를 서비스하고

고객과의 약속을 지키며

 

내 집에 온 손님처럼 따뜻하게 맞이하고

작은 것이라도 세심한 배려가 필요하고

편안하게 먹을 수 있도록 만들어내고

가잼비, 가격 대비 재미의 비율을 높이도록 하며

 

갓만들어 낸 음식처럼 먹을 수 있게 하고

소비자를 믿고 손님답게 대접하고

1인 고객을 존중, 우대하고

들숨과 날숨을 자연스럽게, 침 질질 흘러내리지 않게 하고

정성을 담아 맛있게, 친절하게 제공하면 된다.

 

 

 

 

오리진이 되라 ~ 무슨 사업이든 소비자의 아픈곳을 모르면 생존할 수 없다.

강신장쌤앤파커스2010.06.03. ● 저자가 제시하는 창조적 발상법1. 창조의 법칙이 '목숨 걸고 사랑하라'.    '새로운 시공간을 선사하라, 뒤집고 섞어라(융합), 콘셉트를 창조하라,     - 사람들에

chambaguni.tistory.com

 

 

 

※ [참고]  남이 보지 못한 아픔을 보면 새로움이 보인다 

 

남이 보지 못한 아픔을 보면 새로움이 보이고, 남이 주지 못한 기쁨을 주는 것이 새로움

아픔을 들여다보는 힘기쁨을 보태는 힘이야말로 창조를 만드는 두 가지 원천

 

- 오리진이 되라 강신장선생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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