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식품 외식산업_주식 동향

일본 프랜차이즈 주식동향 ~ 요시노야 홀딩스 (吉野家, Yoshinoya Holdings)

by 꽃별모자 2023. 9. 16.
728x90
반응형

일본 프랜차이즈~ 요시노야 홀딩스 (吉野家, Yoshinoya Holdings)

 

1. 요시노야~회사 개요

요시노야 홀딩스 LTD는 식당 사업을 주력으로 하는 일본에 본사를 둔 회사로써 총 5개 사업부문을 거느리고 있습니다.

 

(1) 요시노야 부문은

일본 내 프랜차이즈 매장에 쇠고기를 제공하는 패스트푸드점 운영과 경영지도를 하고 있습니다. 

 

(2) 하나마루 부문은

가칭 사누키 우동 등 패스트푸드점 경영과 일본 프랜차이즈 매장에 대한 경영지도를 하고 있습니다.

 

(3) 아르크밀 부문은

스테이크와 샤브샤브 레스토랑의 경영을 담당합니다.

 

(4) 쿄타루 부문은

초밥용 테이크아웃 매장과 회전초밥집 운영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5) 해외 부문은

쇠고기와 셀프 스타일의 우동을 제공하는 패스트푸드점 운영과 함께 미국, 중국, 아세안 등 다른 지역의 프랜차이즈 매장  운영을 관장하고 있습니다. 

 

반응형

 

덮밥의 대명사로 인식되어 있는 곳 요시노야(吉野家)
「요시노야(吉野家)」는 덮밥의 대명사로 인식될 만큼 오랫동안 일본인들의 사랑을 받아온 덮밥 전문점입니다.

우리나라에도 1995년 두산상사에서 요시노야를 들어왔었으나 식문화의 차이로 1998년 철수했습니다. 요시노야는 주식회사 요시노야 홀딩스에서 운영하는 브랜드로 이외에 테이크아웃 초밥 체인 「교타루」와 사누키 우동 체인 「하나마루」등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2. 요시노야~기간별 수익률 

   1개월: +6.71%

   3개월: +14.53%

   6개월: +23.97%

    ※ 기준일: 23.08.17

 

일본 프랜차이즈~ 요시노야 홀딩스 (吉野家, Yoshinoya Holdings)
일본 프랜차이즈~ 요시노야 홀딩스 (吉野家, Yoshinoya Holdings)

 

3. 요시노야~브랜드 콘셉트

요시노야의 고집은 

손님에게 「맛있는」상품을 제공하기 위해 「규동의 맛」 「쾌적한 공간과 서비스」 「안전・안심」을 고집하고 있습니다.

요시노야의 콘셉트는 ‘맛있다, 싸다, 빠르다’ 입니다 

 

 

일본에 가 본 사람들은 지하철 역 주변에서 쉽게 요시노야를 발견할 수 있습니다.

요시노야는 가장 저렴한 규동이 270엔으로 일본의 규동전문점 가운데에서도 가격이 제일 싼 곳이죠.

 

일본 프랜차이즈~ 요시노야 홀딩스 (吉野家, Yoshinoya Holdings)
일본 프랜차이즈~ 요시노야 홀딩스 (吉野家, Yoshinoya Holdings)

 

‘맛있다, 싸다, 빠르다’ 

쇠고기 덮밥 단품으로 비즈니스를 영위해 왔기 때문에 길러진 아이덴티티입니다. 

 

요시노야는 사업 초기 샐러리맨들의 끼니를 해결해주면서 자연스럽게 남성고객 위주 고객들이 주요 고객층으로 자리매김했습니다. 태생이 외식의 개념보다는 간단하게 한 끼를 해결하려는 남성 고객들을 상대로 영업을 운영하다 보니 테이블 석이 따로 없고, 바 좌석만 운영하고 있는 것이 특징입니다. 주문한 덮밥이 나오면 취향에 따라 생강절임과 시치미 등을 그릇에 덜어 넣고 먹으면 그만입니다.


요시노야는 광우병 파동이 발생한 2004년 2월부터 2006년 9월까지 주력 상품인 쇠고기 덮밥 판매를 하지 않았습니다.그러나 그 기간 동안 경쟁사들은 호주산 쇠고기를 이용해 쇠고기 덮밥을 선보이며 시장을 넓혀 나갔고, 이후 덮밥전문점의 절대강자였던 요시노야는 최고의 입지가 흔들리는 계기가 되었었습니다.

 

또한 장기불황 동안 저가 메뉴를 선호하는 고객의 니즈를 무시한 채 경쟁업체에 비해 가격이 비쌌던 점도 시장을 잃어버리는 원인이 되었다고 합니다. (버블경제 당시, 요시노야의 덮밥 가격은 450엔 정도 vs 경쟁 브랜드는 300엔 미만)

최근 '새로워진 맛'을 강조하며 270엔이라는 최저가 메뉴를 선보이고 있으나 안전과 안심을 우선적으로 생각하며, 식재료의 원산지 공개는 물론 메뉴별 칼로리, 영양성분, 알레르기 물질 알림 서비스 등을 실시하여 덮밥 최강 브랜드 자리를 지키고 있습니다. 

 

일본 프랜차이즈~ 요시노야 홀딩스 (吉野家, Yoshinoya Holdings)
일본 프랜차이즈~ 요시노야 홀딩스 (吉野家, Yoshinoya Holdings)

 

2023.9월에는 고마쓰시에서 요시노야 점포에서 교외에 배달하는 드론 배송의 실증 실험을 실시하여 영업 범위를 점차 넓히고 있습니다. 

 

◈ 요시노야~국내외 점포수 

<출처> 요시노야 홈페이지 (23.09.16 현재)

  20237 20238 20239 202310 202311 202312
国内吉野家合計 1,213 1,217        
国内はなまる はなまる 439 436        
海外 吉野家 アメリカ 100 100        
台湾 60 60        
上海 18 20        
青島 27 26        
深圳 37 37        
福建 13 13        
武漢 22 20        
四川 16 16        
重慶 4 4        
江西 11 10        
北京 268 270        
遼寧 98 99        
黒龍江吉林 23 23        
モンゴル 12 12        
香港 51 52        
青海 2 2        
河南 7 7        
安徽 14 14        
雲南 0 0        
モンゴル 3 3        
シンガポール 11 11        
フィリピン 7 7        
インドネシア 143 146        
タイ 27 27        
カンボジア 2 2        
ベトナム 1 1        
合計 977 982        
その 126 126        
グループ合計 2,755 2,761        

 

  20231 20232 20233 20234 20235 20236
国内吉野家合計 1,192 1,197 1,196 1,202 1,206 1,211
国内はなまる はなまる 445 445 445 444 441 440
海外 吉野家 アメリカ 100 100 100 100 100 100
台湾 58 58 58 59 59 59
上海 12 11 12 15 16 17
青島 21 21 21 24 24 25
深圳 37 36 36 36 36 37
福建 13 13 13 13 13 13
武漢 23 22 23 22 22 21
四川 14 14 14 14 15 16
重慶 4 4 4 4 4 4
江西 11 11 11 11 11 11
北京 272 270 272 271 271 269
遼寧 97 97 97 98 98 98
黒龍江吉林 23 23 23 23 23 23
モンゴル 14 13 13 12 12 12
香港 47 46 46 47 49 50
青海 2 2 2 2 2 2
河南 6 6 6 7 7 7
安徽 15 15 15 15 15 15
雲南 1 1 1 1 0 0
モンゴル 2 2 3 3 3 3
シンガポール 11 11 11 11 11 11
フィリピン 7 7 7 7 7 7
インドネシア 136 139 140 142 142 143
タイ 29 29 29 29 27 27
カンボジア 2 2 2 2 2 2
ベトナム 1 1 1 1 1 1
合計 957 954 960 970 970 973
その 122 121 122 124 125 126
グループ合計 2,716 2,717 2,723 2,739 2,742 2,750

 

※ <재무정보 출처> 미래에셋증권 外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