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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바구니/참상식 익히기

키워드 검색, 빅데이터의 활용 & 유용한 11개 사이트 소개

by 꽃별모자 2023. 4. 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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데이터의 중요성은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침이 없겠습니다.

데이터 수집, 마이닝을 통해 정제된 정보로 탈바꿈시켜 전략 결정에 사용하는 일은 누구나 다 알고 있는 상식입니다.

 

따라서 현상을 파악하는데 있어 자기만의 세계에 빠져 상대방(: 고객, 소비자 등)이 누군지도 잊은 채로 전략을 수립하는 것은 금물일 것입니다. 마케터 또는 기획자가 책상에만 앉아서 현장 상황은 아랑곳하지 않고 서핑만으로 기획서를 작성하는 일도 마찬가지고요.

 

키워드와 기초 데이터의 수집은 인터넷을 활용하여 얻을 수 있는 정보와 현장에서 지속적인 관찰을 통해 얻을 수 있는 정보 그리고 사례, 경험과 문헌 등을 참고하여 현업에 적용하는 것이 가장 바람직하겠습니다.

 

아래는 빅데이터 전문가이신 송길영 바이브컴퍼니 부사장님께서 강연한 내용 중, 기획자가 갖춰야 할 사항 중에서 일부를 정리해본 내용입니다.

 

상상하지 마세요.”, “끊임없이 관찰하세요.”

 

☞ 디지털 세상에서 기획자가 갖춰야 할 사항

 

**사이버상에 있는 소비자 흔적을 모아 분석, 그 심리와 행동을 유추하는 일 = 빅데이터 분석

 

**소비자가 관심 갖는 효용을 부각하고 기업이 알리고 싶은 기능을 감추면 소비자는 자연스럽게 그 제품을 찾게 된다고 합니다.

 

**서로 다름을 이해하고 인정해야 합니다. 소비자가 아파하고 가려워하는 것을 현장에서 관찰하고 시장조사 방법론에 따라 접근하는 것은 이제 기본. 특히 디지털 시대에 정보를 쉽게 구하는 젊은 세대들에게 반드시 단련(?)시켜야 하는(?) 대목인 것 같습니다.

 

**세상에 떠돌아다니는 소비자의 발자국을 분석하고 소비자가 가치를 느낄 수 있는 배려를 포인트로 전략을 펴야 하는 것입니다. 또한 미디어 환경까지 바뀐 이 시대에 맞는 적절한 마케팅 전략을 수립할 수 있는 방법론을 찾아야 할 것입니다.

 

이처럼 빅데이터 분석은 그 어느 때보다도 중요한 기초 데이터인 한편, 어느 마케팅 분석 결과만큼이나 파워풀한 자료로써 그 활용도가 점차 높아지고 있다고 봅니다.

 

스마트폰이라는 하드웨어를 위시로 사람들 간의 상호 소통과 교류행위가 폭발적으로 증가했습니다. 이 방대한 소비자 데이터야말로 마케팅 전략을 찾는데 필수적인 요소 중 하나일 것입니다.

 

실시간으로 또는 일정 기간 동안에 소비자가 어떤 소재들로 소통에 활용하고 있는지?, 각각의 소셜미디어는 어떤 주제를 화두로 운영되고 있는지? 등의 트렌트와 추이를 파악하는데 유용합니다.

 

아래는 빅데이터 분석을 도와주는 사이트로써 여러분들의 업과 관련된 사항도 도움받으실 수 있을 겁니다..

 

 

 

빅데이터의 활용 & 유용한 사이트 소개
빅데이터의 활용 & 유용한 사이트

 

☞  키워드 검색 등 빅데이터 분석을 도와주는 사이트

 

# 네이버 '데이터랩 (Data Lab)'

 

datalab.naver.com

 

검색 트렌드 및 급상승 검색어 이력, 쇼핑 카테고리별 검색 트렌드 제공

 

-검색어 트렌드, 쇼핑 인사이트, 지역통계, 댓글통계 제공

-키워드 분석을 통해 소비자의 소비패턴과 최신 동향을 취득할 수 있습니다.

 

 

# 네이버 트렌드

 

datalab.naver.com/keyword

 

네이버 검색결과, 검색어와 검색 횟수를 기간별/연령별/성별로 조회 가능

 

빅데이터 포털, 일간/주간/월간 단위 검색어 성별/연령별 조회 기능, 급상승검색어 추이/이력 정보 및 공공/오픈데이터 위치 정보 제공하고 있습니다.

 

 

# 네이버 비즈니스

 

business.naver.com

 

온라인 마케팅, 지역정보, 쇼핑 입점, 크로스미디어, 광고 비즈니스 등을 안내하고 있습니다.

특히 자신의 비즈니스에 맞는 솔루션을 골라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쇼핑: 스마트스토어, 네이버쇼핑, 네이버페이, 쇼핑 라이브 등

-광고: 검색광고, 성과형 디스플레이 광고, 보장형 디스플레이 광고, 쇼핑광고 등

-지역 비즈니스: 스마트플레이스, 네이버예약, 네이버주문, 플레이스광고 등

-비즈툴: 네이버 톡톡, 네이버 애널리틱스, 네이버 데이터랩, 비즈어드바이저, modoo

 

 

# 서울시, 열린 데이터 광장

 

data.seoul.go.kr

 

서울시의 공공데이터 공개 사이트로

*보건, 일반행정, 인구, 가구, 주택, 건설, 환경, 교통, 경제 등 다양한 분야

*그리고 오픈 API, 차트, 지도, 파일, 링크 등의 형태로 확인 가능합니다.

 

-공공데이터: 골목상권분석정보를 포함한 인기그룹데이터, 신규 데이터, 인기데이터, 자치구 열린 데이터

 

-통계: 통계분석, 서울의 하루, 서울통계간행물, 100대 통계 등

 

-서울 빅데이터: 서울 생활인구, 생활이동, 시민생활 데이터, 실시간 도시 데이터, AI학습데이터 등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 썸트렌드, 빅데이터 인사이트

 

some.co.kr

insight.some.co.kr

 

-Social metrics에서 제공하는 솔루션을 사용하면 창업 아이템의 선별, 소비자 입장에서의 브랜드를 바라보고 있는 평가 내용을 쉽게 이해할 수 았습니다.

 

-언급량 분석, 오늘의 썸트렌드, 데이터 인사이트, AI리포트, 생활변화관측소, 아쌉뷰티, 썸트렌드X

 

-소셜 분석: 언급량, 연관어, 긍부정 분석

-비교 분석: 언급량, 연관어, 긍부정 분석

-유튜브분석

-인사이트: AI리포트, 매거진, 넷플릭스랭킹

-썸레터

 

 

# 카카오톡채널 M-자비스

 

PC & Mobile 총 검색량 비교, 키워드 통계 분석, 카톡으로 쉽게 볼 수 있습니다.

 

* M-자비스 키워드 분석 도구 기능

 

1. 여러 키워드 검색량 동시 조회 (최대 30개까지 가능!)

- 키워드 사이 쉼표 입력

ex.) 키워드 1, 키워드 2, 키워드 3, ··· 키워드 30

 

2. 네이버 키워드 검색량 상세 데이터 조회

- 키워드 뒤에 * 붙이기

ex.) 키워드*

 

3. 네이버 광고 파워링크 단가(CPC) 조회

- 키워드 뒤에 @ 붙이기

ex.) 키워드@

 

4. 네이버 키워드 상위노출 블로거 TOP5 조회

- 키워드 뒤에 & 붙이기

ex.) 키워드&

 

5. 네이버 쇼핑 상위노출 제품 분석 및 마케팅 전략

- 키워드 뒤에 $ 붙이기

ex.) 키워드$

 

6. 네이버 쇼핑 포함 온라인 쇼핑몰 연관검색어 조회

- 키워드 뒤에 / 붙이기

ex.) 키워드/

 

** 신규 기능

'네이버 쇼핑 포함 온라인 쇼핑몰 연관검색어 조회' 기능을 제공합니다.

 

키워드 옆에 /을 붙이고 입력하면 아래의 데이터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키워드의 연관검색어 검색량 상위 10개 데이터

연관검색어 총 검색량, PC 검색량, 모바일 검색량

 

 

# 블랙키위 (Blackkiwi): 월 콘텐츠(블로그, 카페) 검색량

 

blackkiwi.net

 

검색 엔진 마케팅을 위한 전문적인 데이터 분석 툴입니다.

키워드 데이터 분석을 통해 마케팅 콘텐츠의 유입률을 늘릴 수 있다고 합니다.

 

<서비스>

키워드 추천

블로깅, 마케팅 맞춤 키워드 추천

 

영향력 순위 N

영향력 있는 블로그, 웹사이트를 확인

 

트렌드

매일 변화하는 트렌드 확인

 

대량 키워드 분석

대량의 키워드 리스트를 한 번에 분석할 수 있습니다.

 

키워드 분석

키워드의 다양한 분석 데이터 확인

 

키워드 확장

키워드 확장을 통해 마케팅 키워드를 발굴할 수 있습니다.

 

간편 키워드 조회

빠르게 키워드를 조회한 후 비교 분석이 가능합니다.

 

기본 정보, 연관 키워드, 트렌드 분석, 섹션 분석, 성향 분석으로 나누어 분석결과를 보여줍니다.

 

 

# 키워드매니저

 

play 스토어에서 키워드 매니저’ 앱을 다운.

 

키워드별 월간 검색량 조회 (네이버, 다음)

 

월간 조회수, 연관검색어, 자동 완성어, 글발행량, 월간통계, 섹션보기 기능을 제공합니다.

 

-섹션보기: 플레이스, 네이버쇼핑, 파워링크, 연관 검색어 / (다음) 바로가기, 프리미엄링크, 장소, 통합웹, 뉴스 등

 

-글발행량: 블로그, 포스트, 카페, 지식인 / (다음) 블로그, 카페, 웹문서, 동영상, 뉴스

 

 

빅데이터 기반 글로벌 레스토랑 마케팅 플랫폼을 제공하는 서비스를 소개해드립니다.

 

이 서비스는 국내는 물론 외래 관광객을 고객으로 하는 O2O 상거래 플랫폼 도입으로 외식산업의 매출 증대를 꾀하고 있습니다.

 

 

# 레드테이블 - 스마트 음식관광 플랫폼

 

www.redtable.kr

 

레드테이블은 로컬 빅데이터를 기반으로 한 아시아 레스토랑 랭킹 서비스로써, 아시아 지역을 방문하는 관광객들에게 현지인이 좋아하는 레스토랑 랭킹을 제공하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현재 아시아의 주요 도시인 서울, 도쿄, 오사카, 베이징, 상하이 5개 도시의 레스토랑에 대한 데이터를 현지의 전문 웹사이트와 각종 SNS, 미디어 등을 통해 수집하고 있으며, 이를 서비스로 구현하여 4개 언어(한국어, 일본어, 중국어, 영어)로 제공하고 있습니다.

 

메뉴사진, 원어 메뉴명, ///한 소리번역, tag설명을 통한 메뉴 정보 전달 & 메뉴 수정도 별도의 메뉴판 제작을 모바일로 스마트하게 수정할 수 있다고 합니다. 또한 등록된 매장 정보는 전 세계로 노출된다고 합니다.

 

<출처> 레드테이블 홈페이지 및 리플릿 내 서비스 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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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식신 - No.1 맛집 정보 & 추천 서비스, 국민 맛집 소개

 

www.siksinhot.com

 

맛집 전문가 추천 맛집, HOT맛집, HOT of HOT 베스트 맛집, 나만의 핫플레이스 만들기, 입맛대로 골라보는 테마맛집, 쿠폰 & 할인 혜택을 제공합니다.

 

모바일 식권, 기업식권, 식신 e식권 운영

 

식신 레스토랑의 등급은 ▲3 스타 레스토랑(꼭 한 번 가야 하는 그 분야 최고의 레스토랑) ▲2 스타 레스토랑(지역에 방문하면 가봐야 할 그 분야의 대표 레스토랑) ▲1 스타 레스토랑(인기 있고 추천할 만한 우수 레스토랑) 더 테이블 레스토랑(만족도가 높은 레스토랑)으로 나누어집니다.

 

또한 식신과 식신 e식권은 다양한 활용이 가능한 맛집과 외식 데이터를 제공하지요.

 

*전국 BEST 맛집 정보

*전국 인기 맛집 정보

*전국 일반 맛집 정보

*전국 핫플레이스 권역 정보 (폴리곤)

*전국 음식점 이미지

*식신 사용자 음식점 평가 후기

*큐레이션 푸드 매거진 콘텐츠

*음식 메뉴 및 가격 정보

*맛집별 조회 통계

*전국 시도별 맛집 PV 순위 등의 정보를 볼 수 있습니다.

 

 

# 한국데이터거래소(KDX)

 

kdx.kr

 

[데이터 마켓]

전체 데이터, 인기 데이터, 리포트 데이터, 기업별 데이터,

[AI 비즈니스]

AI 데이터, AI 학습용 데이터, MBN 동영상, KDX AI Tool, KDX-AIVA

[서비스]

플랫폼 서비스, 맞춤 서비스, 매경늬우스 정보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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