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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바구니/참상식 익히기

프랜차이즈 브랜드가 몰(mall) 입점시 알아야 사항

by 꽃별모자 2023. 7. 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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몰(mall) 입점 시 알아야 사항

1.몰링화(malling) 등 특수상권 입점에 대한 일반 상식

 

끊임없이 치솟는 임대료, 로드샵의 거품의 해결 대안으로 떠오르고 있는 특수상권 입점...

쇼핑과 외식, 문화활동을 동시에 즐길 수 있는 몰(mall)이 점차 많아지고 있습니다.

10~15년전 과거 일본 모습을 많이 닮아가고 있는 현상으로 보입니다..

 

2. 몰링화 현상은 일회성 유행이 아닌 메가트렌드입니다.

 

몰현장에서 그 트렌드와 입점 패턴, 입점 조건 등을 파악해 보면서 분위기를 피부로 느끼고 입점에 대한 타당성을 가늠해 보는 것이 좋겠습니다.

 

몰링화 현상은 일회성 유행이 아닌 메가트렌드입니다.
프랜차이즈 브랜드가 몰(mall) 입점시 알아야 사항

3. 대표적인 특징

 

대형 복합쇼핑몰에서 쇼핑하고 식사하고 영화 보고 공연 보는 상황을 상상해 보면 그 특징이 떠오르실 겁니다.

소득증가에 따른 여가 사용 욕구와 여러 가지 체험을 동시에 한 번에 즐길 수 있다는 특징을 갖고 있습니다.

계절적으로는 더운 여름, 매섭게 추운 겨울, 각종 기념일, 어린이날, 크리스마스 등 이벤트를 동반하는 소비를 희망하는 경우, 고객 몰림 현상이 나타납니다.  

 

3-1. 장점

 

로드샵 창업에 비해 점포임대비, 시설, 부대비용, 인테리어비 등 절감 가능 부분이 있습니다.

고정적인 유동인구의 모객으로 일정 부분 위험부담이 덜할 수 있습니다.

(공동) 마케팅 비용 절감, 계절 등 외부환경에 비교적 자유롭습니다.

동일 업종간의 경합, 경쟁에 대한 보호가 어느 정도 이루어집니다.

       

3-2. 단점

 

테넌트(입주사) 관리 감독 수준이 높으며, 매출 외 평가항목이 점수화됩니다. (위생 평가, 서비스 평가, 고객 컴플레인 대처 등) 수수료율이 높은 편입니다.

매출 정산 및 제반 운영 매뉴얼이 많고 까다롭습니다.

매출하락 시 운영에 압박을 받을 수도 있습니다.

개인사업자가 입점하기 어렵습니다. (대부분 법인사업자)

 

3-3. 기타

 

임대료 산정 방식

고정 임대료 부과 < 수수료() 부과 방식 (매출 based)

수수료

보통 대형 백화점은 매출의 15~30%, 지역 백화점은 10% 내외, 대형 마트는 25% 정도이며, 신용카드 수수료 포함 또는 별도 조건인 경우가 일반적임.

임대차 기간, 매출 순위 등에 따라 다르며, 연차별 수수료를 변동시키는 형태가 많습니다.

최소 임대료가 설정되어 있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자사 POS 사용 >유통 POS 사용

 

제안서 제출에 의한 입점이 대부분입니다.

기타 국가에서 운영 중인 학교, 도서관, 체육시설의 경우는 전자입찰방식으로 전자자산처분시스템, 온비드 이용하면 편리합니다. www.onbid.co.kr 

입찰 자격은 일반적으로 지역 주민, 계약기간도 1년인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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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쉬어 가기] 특수 상권이란?

 

복합 쇼핑몰, 마트, 공항, 지하철역사, 백화점 등 대형 건물에 입점하는 상권,

학교, 병원, 도서관, 체육시설 등 비교적 작은 입점하는 상권 등이라고 생각하면 될 것 같습니다.

특수상권의 대표적인 특징은 과거 로드샵과는 다른 패턴으로 모객이 이루어지면서 상권이 형성되는 몰링화 현상이 나타나는 곳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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