점포 입지를 분석하는 방법은 여러 가지가 있습니다.
제일 먼저 눈에 띄고 1순위로 분석할 수 밖에 없는 것은 경쟁업체 분석입니다.
점포 위치의 적절성을 판단할 수 있는 가장 쉬운 분석 방법 중 하나이기 때문이죠.
하지만 겉으로만 보여지는 현상만을 가지고 경쟁자를 판단하는 것은 금물이기에 임차 조건은 기본이고 매시간대별, 요일별, 주말, 공휴일, 월별, 계절별 등으로 쪼개어 고객층과 고객수, 객단가 등을 파악해야 합니다. 인구의 유동, 고객 동선, 생활 밀착도, 인구특성과 생활 & 소비패턴, 소득수준, 직업군 등도 더불어 파악해 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이처럼 입지선정을 위해서는 마이크로한 부분을 먼저 접근하는 것이 일반적이며, 분석후 점차 지역환경을 분석하기 시작합니다. 해당 지역의 교통상황, 공공시설과 생활 밀착형 대형마트, 도로상황, 개발 구역 지정여부, 부동산 이슈 등을 파악하여 입지의 미래와 유망성, 위험도를 판단합니다.
◆ 참고로 프랜차이즈 외식업에 적합한 입지는 다음과 같습니다.
반경 1~3km1~3km 내를 주요 타켓범위로 설정하여
학교, 학원, 병원, 마트, 미용실, 세탁소, 지식산업센터, (중소)기업, 공장 등 유동인구가 많은 곳을 중심으로 생활 밀착형 동선을 찾아내고 수요확보의 거점으로 활용해야 합니다..
당연히 배후세대는 많으면 많을수록 좋으나 가맹본사에서는 영업지역을 그리 넓게 부여해주지 않고 있습니다.
또한 디지털 세상인지라 바이럴이 많이 일어날 수 있는 잠재고객을 대상으로 재방문 쿠폰, 배달앱 쿠폰, 기념일 행사 등을 기획하는 동시에 배달앱 영업이 활성화되어있고 라이더들은 포진되어 있는지 확인합니다. 배달 감소로 인해 치타배달, 배민1 등의 혜택이 퇴색되기는 했지만, 그래도 여전히 빠른 배달을 원하고 있는 소비자들을 위해 서비스가 가능한지도 체크해 봅니다..
앤더믹 이후 줄어드는 배달 매출을 만회할 수 있는 홀영업, 포장에 대한 홍보를 할 수 있는 곳인지 확인하고 네이버플레이스 등 소비자가 기억할 수 있는 디지털 수단으로 쉽게 노출시킬 수 있는 입지인지도 확인하는 동시에 배달앱끼리의 경쟁으로 매장이 득을 볼 수 있는 사항이 있는지도 확인토록 합니다.
※ [참고] 배달앱 할인 혜택 (23년 5월말 현재)
- 배민은 멤버십도 패스도 필요 없는 누구나 받는 15% 할인
- 쿠팡이츠는 와우회원 10% 할인 정책을
- 요기요는 구독서비스 알뜰배달 (배달비 무제한 무료)
평일은 점심, 저녁 peak time이 있는 상권을 추천하며, 거주민을 중심으로 한 내점 매출과 배달, 포장매출을 겸하고 주말에는 외식 상권으로 이뤄지는 입지가 좋습니다. 가급적 매장은 가시성이 좋고 접근성이 뛰어난 곳을 추천합니다.
경쟁점포, 유사업소가 없고 회사, 공단, 산업단지, 관공서 등 비교적 가격에 민감하지 않은 상권이고 퇴근, 휴일도 타 고객군이 이용할 수 있는 상권이라면 더할 나위 없이 좋겠습니다.
♠ [ 쉬어가기 ] ♠
▶ 1. 역세권/번화가
- 오피스가의 경우, 근무시간 외 공동화 현상 발생 지역은 부적합
- 지하철 역사의 출입구와 유동인구 흐름의 방향 파악
▶ 2. 대학가
- 가격저항이 심한 아이템은 부적합
- 매장 인테리어 및 시설의 빠른 변화를 수용할 수 있는 건물
- 구매단위는 크지 않지만 빠른 회전율을 유지할 수 있는 위치
▶ 3. 주택가
- 일반 주택의 경우 다세대주택과 같이 밀집도가 높은 지역
- 은행, 구청, 보건소, 병원, 마트 등 주변의 길목
- 아파트의 경우 1,500세대 이상, 아파트 입지가 독립상권인 경우와 대규모 아파트 상가가 입점한 경우를 제외하고 단지 내에 있는 경우는 바람직하지 않음 (아파트 입구와 도로변이 적합)
- 상가의 지하나 3층 이상은 배달업종을 제외하고 부적합
▶ 4. 학원가
- 유행흐름이 상권 전체적으로 일관성 있게 적용될 수 있는 곳
- 가격경쟁력보다는 브랜드 파워가 높은 업종이 유리
▶ 5. 시장가
- 시장 초입구나 노점상이 위치한 곳
- 각종 정류장과 연계되어 시장과 주택가의 동선을 이어주는 곳
▶ 6. 주상복합상가
- 거주 세대의 소득 수준 확인과 친생활필수제품이 바람직
- 거주세대의 공실률 및 상주 시간 확인
-상가라인의 처음이나 끝자리는 지양
▶ 7. 지하철 매장
- 통행인의 유입과 통로기능을 할 수 있는 위치
- 보증금, 권리금이 비싸기 때문에 초보자는 부적합
- 각별한 위생관리가 필요한 업종은 부적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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